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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6 no.5, 2013년, pp.27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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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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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PS는 무엇에 착안하여 개발되었는가? | TRIPS는 상세한 대중교통 실적자료인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 교통수요 분석도구3)에 비해 정밀하고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으로부터 개발되었다. 미시적(정류장, 역 단위) 통행현황 및 서비스수준 파악이 가능하며, 교통카드 실적자료로부터 기종점간 통행사슬을 재구성하여환승, 경로선택등 통행행태를 파악할수있다. | |
교통카드 데이터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 앞서 강조했다시피 교통카드 데이터는 별도 조사 없이도 상세한 통행경로 및 기종점 정보가 전산화된 형태로 수집되는 매우 우수하고 활용가치 높은 교통정보이다. 이용률 또한 매우 높아 전수조사에 가까운 데이터라 할수있는 등 많은강점을 가지고있다. | |
TRIPS의 주요 기능은 무엇인가? | TRIPS는 상세한 대중교통 실적자료인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 교통수요 분석도구3)에 비해 정밀하고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으로부터 개발되었다. 미시적(정류장, 역 단위) 통행현황 및 서비스수준 파악이 가능하며, 교통카드 실적자료로부터 기종점간 통행사슬을 재구성하여환승, 경로선택등 통행행태를 파악할수있다. 파악된 통행행태로부터 도출한 통행함수(복합대중교통통행 배정알고리즘)를기반으로, 대중교통 노선 및 운영조건조정 시의 개별 노선별 탑승인원을 추정하는 기능을 구현하였다. 특히, 수단(도시철도, 버스) 간 환승이 고려된 복합대 중교통 경로 기반으로 분석 가능한 특징이 있다. |
김순관(2013), "교통카드 이용자 통행행태 연계분석 방안", 서울연구원, 시정 연 2012-BR-07
한경록(2013), "공공데이터 활용 전략과 데이터산업 활성화 방안", 광주발전연 구원, 포커스광주 2013-14호
신성일(2011), "대중교통카드를 활용한 도시철도 혼잡도 지표개발연구", 서울 연구원, Working Paper 2011-BR-04
빈미영(2011), "경기도 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한 통행패턴 분석과 활용방안 연 구", 경기개발연구원, 정책연구 2011-58
민재홍(2012), "철도중심 교통체계로의 개편을 위한 차세대 교통정보시스템 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RRI 연구 2012-021
이신해(2010), "대중교통 서비스지표 산출 연구(2단계)", 서울연구원, 시정연 2009-BR-09
신성일(2007), "교통카드 Data를 활용한 대중교통 평가체계 구축방안", 서울 연구원, 시정연 2007-R-09
김순관(2007),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OD 추정 및 활용", 서울연구원, 시정연 2007-R-11
박진영(2006), "대중교통정책 수립에 있어서 교통카드 자료 활용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총서 2006-06
국토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
교통안전공단 PT Center 홈페이지(http://ptc.ts2020.kr)
서울특별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대전광역시 대전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http://traffic.daejeon.go.kr/)
대구광역시 홈페이지(http://www.daegu.go.kr/)
경기도 홈페이지(http://www.gg.go.kr/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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