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논의기반 일반화학실험에서 읽기틀이 대학생의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Reading Framework on College Students' Reflective Thinking in Argumentation-Based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7 no.6, 2013년, pp.813 - 820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동원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성호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논의기반 일반화학실험에서 읽기틀이 대학생의 반성 글쓰기에서 나타난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는 일반화학실험을 수강하는 대학교 1학년 1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중 7명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1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학기 동안 총 10개의 논의기반 일반화학실험 프로그램이 적용되었으며, 그 중 수업의 초기, 중기, 후기에 해당하는 3개의 주제를 비교하였다. 논의기반 일반화학실험에서 읽기틀이 대학생의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읽기틀을 사용한 수업이 대학생의 반성적 사고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the reading framework on college students' reflective thinking in argumentation-based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A total of 17 first grade college students taking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participated in this study, with 7 in the treat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논의기반 일반화학실험에서 읽기전략으로써 제공된 읽기틀이 대학생의 반성 글쓰기에 나타는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 프로그램 처치 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학생들의 동질성을 판별하기 위해 요약 글쓰기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논의기반 일반화학실험에서 읽기틀의 사용이 대학생들의 반성적 사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반성 단계에서 작성하는 반성 글쓰기를 「반성적 사고 분석틀」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논의기반 일반화학실험 활동에서 읽기틀이 대학생의 반성 글쓰기에서 나타나는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읽기 전략으로써 제공된 읽기틀이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반성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이러한 요인 중 하나로 메타인지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성적 사고란? 반성적 사고란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 구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학습과정을 재조명하고 학습자가 가지고 있던 기존 지식 구조의 수정과 변형을 통해 새로운 지식 구조를 형성하도록 하는 인지적 과정이다.1 반성적 사고는 과학 학습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고 객관적인 추론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사고를 점검하게 하는 개념 학습과 개념 이해에 있어 필수적인 요건이다.
과학수업에서 반성적 사고를 발달시키기 위해 읽기가 중요한 이유는? 78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 학습이 능동적인 의미 구성 과정인데 비해 읽기는 수동적으로 의미를 받아들이는 과정이라는 인식 때문에 과학 교육에서 과학 텍스트와 읽기를 학습도구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이 있어 왔다.9 하지만 읽기는 텍스트 이해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그들이 읽은 것을 바탕으로 추론을 할 수 있게 하며,10 읽기가 효과적으로 수행될 때 학습에 대한 반성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옴으로써 지금은 과학에 있어서 중요한 학습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1112
반성적 사고는 무엇에 필수적인가? 반성적 사고란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 구조를 바탕으로 끊임없이 학습과정을 재조명하고 학습자가 가지고 있던 기존 지식 구조의 수정과 변형을 통해 새로운 지식 구조를 형성하도록 하는 인지적 과정이다.1 반성적 사고는 과학 학습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고 객관적인 추론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사고를 점검하게 하는 개념 학습과 개념 이해에 있어 필수적인 요건이다.2 하지만 반성적 사고는 자연적으로 발달되지 않으며,3 학습자들이 학습에 대해 반성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기술적 측면과 교수 전략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주어야 발달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Lee, Y. The Effect of Question-Generation Strategy on Reflection in Web-based Discussion. Ph.D.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006. 

  2. Sung, H.; Hwang, S.;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2, 32(6), 146. 

  3. Richardson, J. S.; Morgan, R. F.; Fleener, C. E. In Reading to Learn in the Content Areas; Cengage Learning: 2011. 

  4. Evensen, D. H.; Hmelo, C. E. In Problem-Based Learning: A Research Perspective on Learning Interactions;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2000. 

  5. Lin, X.; Hmelo, C.; Kinzer, C. K.; Secules, T. J.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1999, 47(3), 43. 

  6. Lin, X.; Lehman, J. D.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7), 837. 

  7. Spence, D. J.; Yore, L. D.; Williams, R. L. Journal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999, 11, 15. 

  8. Wittrock, M. C. Educational Psychologist 1989, 24(4), 345. 

  9. Yore, L. D.; Craig, M. T.; Maguire, T. O.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8, 35(1), 27. 

  10. Norris, S. P.; Phillips, L.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947. 

  11. Mokhtari, K.; Reichard, C. A. J. Educ. Psychol. 2002, 94(2), 249. 

  12. Pressley, M.; Afflerbach, P. P. In Verbal Protocols of Reading: The Nature of Constructively Responsive Reading; Routledge: 1995. 

  13. Anders, P. L.; Guzzetti, B. J. In Literacy Instruction in the Content Areas; Harcourt Brace College Pub.: 1996. 

  14. Yore, L. D.; Brian, H.; Vaughan, P. Writing-to-Learn Science: Breakthroughs, Barriers, and Promises; [S.l.]: Distributed by ERIC Clearinghouse: 1999. 

  15. Raimes, A. In Techniques in Teaching Writing; ERIC: 1983. 

  16. Nunan, D. In Second Language Teaching & Learning; ERIC: 1999. 

  17. Rivard, L. O. 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9), 969. 

  18. Mason, L.; Boscolo, P. Instructional Science 2000, 28(3), 199. 

  19. Alvermann, D. E. The Reading Teacher 1991, 45(2), 92. 

  20. Sung, H. The Impact of Reading Framework as a Reading Strategy on Writing for Refle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11. 

  21. Keys, C. W.; Hand, B.; Prai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10), 1065. 

  22. Burke, K.; Greenbowe, T. J.; Hand, B. M. J. Chem. Educ. 2006, 83, 1032. 

  23. Lee, 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999, 1, 287. 

  24. Gilhooly, K. J. In Lines of Thinking; Wiley: Chichester, 1990. 

  25. Mokhtari, K.; Reichard, C. A. J. Educ. Psychol. 2002, 94, 249. 

  26. Jeong, M. The Impact of Reading Framework on Logical Structures in Middle School Students' Writing for Reflection.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13. 

  27. Kim, M. The Effects of Reading Frame-Based Science Writing Heuristic (R-SWH) on the Achievement of Learning, Critical Thinking, and Summary Writing.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1. 

  28. Park, G. Examining the Impact of Reading Framework on Reflective Thinking in the SWH Approach. Master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12. 

  29. Nam, J.; Kwak, K.; Jang, K.; Brian, 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8, 28(8), 922. 

  30. Hand, B.; Norton-Meier, L.; Staker, J.; Bintz, J. When Science and Literacy Meet in the Secondary Learning Space: Implementing the Scienece Writing Heuristic (SWH); University of Iowa: Iowa City, IA, 2006. 

  31. Toulmin, S. E. In The Uses of Argument;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32. Heo, E. The Impact of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Using Reading Frame-Based Science Writing Heuristic Approach on College Students' Reflective Thinking.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2011. 

  33. Hatton, N.; Smith, D.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95, 11, 33. 

  34. Ho, B.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1997, 16, 211. 

  35. Von Wright, J. Learning and Instruction 1992, 2, 5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