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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CFRP 자전거 프레임의 설계 및 성능 평가
Utilization of Finite Element Analysis in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CFRP Bicycle Fram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 2013년, pp.121 - 127  

이용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NID 융합기술전문대학원) ,  신기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정성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최웅재 ((주)윈앤윈) ,  김영근 ((주)윈앤윈) ,  박경래 ((주)윈앤윈) ,  김홍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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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량 자전거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탄소섬유 복합재료가 자전거 프레임 및 부품 제작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복합재료는 일반적인 등방성 재료와는 달리 적층판의 방향과 순서에 따라 그 구조적인 특성이 변화하기 때문에 복합재료 자전거의 디자인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구조 해석을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CFRP 소재를 적용하여 자전거 프레임을 설계하였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그 구조적 성능을 분석하였다. 다양한 적층 순서와 하중조건 하에서 섬유와 매트릭스의 파손지수를 측정함으로써 복합재의 적층 조건이 자전거의 구조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취약 부분은 추가적인 복합재 적층판을 이용하여 보강함으로써 자전거 프레임의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continuing demand for lightweight bicycles, carbon fiber composite materials have been widely used in manufacturing bicycle frames and components. Unlike general isotropic materials,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materials are strongly influenced by the staking direction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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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층 방향과 순서에 따라 강도와 강성이 달라지는 복합재료의 특성상 다양한 하중에 대한 최적의 적층 조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0, -45, 45, 90 도의 4 가지 설계 변수를 8 개의 층에 적용하여 적절한 적층 방법을 찾고자 하였다.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할 경우에는 시뮬레이션 횟수가 48 개로 너무 많기 때문에 다구찌 실험계획법의 직교행렬(orthogonal array)를 활용하여 Table 3 과 같이 균형적인 해석조건을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경량 자전거의 필요성에 따라 CFRP 소재를 적용한 자전거 프레임을 설계하였고,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그 구조적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5 도 기울기의 하중 1100N 이 브라켓 끝부분에 부가된다. 리어 엔드와 가상의 프론트 엔드는 고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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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료의 특성은? 최근 경량 자전거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탄소섬유 복합재료가 자전거 프레임 및 부품 제작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복합재료는 일반적인 등방성 재료와는 달리 적층판의 방향과 순서에 따라 그 구조적인 특성이 변화하기 때문에 복합재료 자전거의 디자인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구조 해석을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CFRP 소재를 적용하여 자전거 프레임을 설계하였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그 구조적 성능을 분석하였다.
자전거의 프레임은 주로 어떤 것으로 되어 있는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전거를 이용하여 전국으로 연결된 자전거 도로를 누비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다. 이들의 주된 관심은 튼튼하고 가벼운 자전거이며 이에 맞게 자전거 메이커에서는 무거운 스틸 프레임을 대체하여 가벼운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을 이용한 자전거 프레임을 생산하고 있다. (1) 하지만, 이러한 자전거 프레임도 여전히 형상 가공의 어려움과 파손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획기적인 중량 감소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탄소섬유 복합재료로 자전거를 디자인할 때 구조해석을 수행해야 하는 이유는? 탄소섬유 복합재료는 높은 비강도와 비강성을가지고, 피로수명이 길며, 환경 안전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항공, 국방, 자동차, 스포츠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3,4) 하지만 일반적인 등방성(isotropic) 재료와는 달리 적층판의 방향과 적층 순서에 따라 그 구조적인 특성이 변화하기 때문에, 자전거의 디자인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990 년 대에 이미 산악용 복합재 자전거의 강성 평가를 진행하였고, (5,6) Liu (7)는 적층 각도를 설계 변수로 대칭 구조의 적층 방법 24 개를 선정하여 최대응력 이론에 입각한 최적 적층각을 찾아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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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eetz, J., 2005, "The Use of Wrought Magnesium in Bicycles," JOM Journal of the Minerals, Metals and Materials Society, Vol. 57, No. 5, pp. 50-53. 

  2. Cicero, S., Lacalle, R., Cicero, R., Fernandez, D. and Mendez, D., 2011, "Analysis of The Cracking Causes in An Aluminium Alloy Bike Frame," Engeening Failure Analysis, Vol. 18, pp. 36-46. 

  3. Ko, H. Y., Shin, K. B. and Kim, J. S., 2010, "A Study on Improving the Fatigue Life for a Woven Glass Fabric/Epoxy Laminate Composite Applied to Railway Vehicl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4, No. 2, pp. 203-209. 

  4. Hong, S. W., Ahn, S. S., Koo, J. M. and Seok, C. S., 2012,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CFRP Composites Exposed Under High-Temperature and High-Humidity Environment for a Long Period,"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6, No. 8, pp. 889-895. 

  5. Castejon, L., Miravete, A., Ullod, J. and Larrode, E., 1994, "Composite Monocoque frame for a Mountain Bicycle: Testing and Calculation," Applied Composite Materials, Vol. 1, pp. 247-258. 

  6. Lizotte, P. L., 1996, "Stress Analysis and Fabrication of Composite Monocoque Bicycle Frames," M.S. Thesis, McGill University. 

  7. Liu, T. J. C. and Wu, H. C., 2010, "Fiber Direction and Stacking Sequence Design for Frame Made of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 Materials and Design , Vol. 31, pp. 1971-1980. 

  8. Hashin, Z., 1980, "Failure Criteria for Unidirectional Fiber Composites," J. Applied Mechanics, Vol. 47, pp. 329-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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