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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프레임 두께에 따른 내구 설계
Durability Design of the Thickness of Bicycle Frames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4 no.6, 2015년, pp.84 - 89  

한상근 (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 ,  천세영 (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 ,  강성기 (한국폴리텍대학 창원캠퍼스 컴퓨터응용기계설계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ickness of a stable and economical frame has been designed in order to reduce costs. Therefore, this study applied structural analysis and vibration analysis based on a comparison of the thicknesses of frames. Four types of frames (1mm, 2mm, 3mm, and 5mm) were modeled on a bicycle frame that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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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프레임의 두께별로 모델링을 비교하여 이에 따른 구조 및 진동해석을 통하여 프레임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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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의 경량화를 위해 소재로 무엇이 사용되는가? 자전거의 경량화를 위해 소재를 알루미늄 및 카본, 티타늄 등을 사용하여 더 단단하고 가볍게 만드는 연구는 많이 활성화 되었으나 이와 다르게 자전거의 구조는 1980년대 이후로 다이아몬드 프레임의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다.[1-2] 현재까지 자전거는 200여 가지 부품들이 결합하여 생산되는 전형적인 조립품으로 여러 가지 부품들이 자전거에 사용되지만, 이중 자전거 프레임은 자전거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운전자의 하중을 견디고 지면에서의 충격의 흡수나 진동을 흡수하여 자전거의 수명과 직결된다.
본 논문에서 밝힌 접이식 자전거에 적합한 프레임의 두께와 그 근거는 무엇인가? 4. 구조해석을 통해 프레임 3mm에서 최대응력 8.2015MPa와 변위량 0.031978mm을 나타내었고 하모닉 해석에서 진동수 118.1 Hz에서 가장 내구성이 우수하여 안전성,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자전거 프레임의 역할은 무엇인가? 자전거의 경량화를 위해 소재를 알루미늄 및 카본, 티타늄 등을 사용하여 더 단단하고 가볍게 만드는 연구는 많이 활성화 되었으나 이와 다르게 자전거의 구조는 1980년대 이후로 다이아몬드 프레임의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다.[1-2] 현재까지 자전거는 200여 가지 부품들이 결합하여 생산되는 전형적인 조립품으로 여러 가지 부품들이 자전거에 사용되지만, 이중 자전거 프레임은 자전거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운전자의 하중을 견디고 지면에서의 충격의 흡수나 진동을 흡수하여 자전거의 수명과 직결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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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ae, W. R, Shin, D. W, Shim, B. K. Kim, B. M. Shin, S. I. and Kwon, Y. K., "Development of Loca-lization Bicycle Frame Using A1 6061," Proc. KSPE Spring Conf., pp. 853- 854, 2010. 

  2. Lee, Y. H, Kim, S. I, Suh, M. W, Son, H. S. and Kim, S. H., "Linearized Dynamic Analysis of a Four-wheel steering Vehicle," Trans. Korean Soc. Automo. Eng., Vol. 2, No. 5, pp. 101-109, 1994. 

  3. Cho, J. U. and Han, M. S.,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of shock Absorber," J. Korean Soc. Manuf. Process Eng., Vol. 9, No. 2, pp. 53-59, 2010. 

  4. Hur, J. W., "Study on Fatigue Life Estimation for Aircraft Engine Support Structure," Trans. Korean Soc. Mech. Eng., Vol. 34, No. 11, pp. 1555-1784, 2010. 

  5. Swanson, J., ANSYS 12.0, ANSYS Inc, U.S.A, 2009. 

  6. Kim, K. J., Jung, M. R., Kim, Y. T., Baek, K. Y. and Lee, J. H., "Inelastic Nonlinear Analysis of Arch Truss and Space Truss Structures," J. Korean Assoc. Spat. Struct., Vol. 8, No. 5, pp. 47-58, 2008. 

  7. Yoon, S. W. and Park, Y., "Comparison of Natural Frequency of Domestic and Foreign Long-spaned Structure," J. Korean Assoc. Spat. Struct., Vol. 9, No. 3, pp. 79-85, 2009. 

  8. Cho, J. U. and Han, M. S.,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according to the Configuration of Speaker Placer with Wall Hanger Type," J. Korean Soc. Manuf. Process Eng., Vol. 12, No. 1, pp. 1-8, 2013. 

  9. Han, M. S. and Cho, J. U., "Structural Safety Analysis on Bicycle Suspension Seat Post," J. Korean Soc. Manuf. Process Eng., Vol. 11, No. 4, pp. 72-8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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