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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전도와 안전도 기반의 인간-기계 인터페이스기술
Development of Human-machine Interface based on EMG and EO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전자공학회논문지, v.50 no.12, 2013년, pp.129 - 137  

강경우 (가톨릭대학교 정보통신전자공학부) ,  김태선 (가톨릭대학교 정보통신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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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컴퓨터기반 장치들의 사용 확대에 따라 장애인에게도 정보접근의 용이성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사지를 움직일 수 없는 중증 장애인들을 위한 새로운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중증 장애인이 활용 가능한 눈동자 움직임 및 깨물기를 통한 안전도(EOG)와 근전도(EMG)신호를 이용하여 아홉 가지의 명령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은 하드웨어로 구성된 센서모듈과 특징추출 및 패턴분류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부로 구성된다. 개발된 기술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두 개의 전극만을 이마부위에 부착하여 안전도와 근전도를 동시에 측정하고, 이를 통해 아홉 가지의 명령전달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성능평가를 위한 java 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실험결과 92.52%의 인식률을 보였다. 또한, 구현된 시스템의 실용성을 입증하기 위해 다섯 종류의 명령을 이용하여 ER1 로봇의 조종에 성공적으로 적용 가능함을 보임으로써 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sage of computer based systems continues to increase in our normal life, there are constant efforts to enhance the accessibility of information for handicapped people. For this, it is essential to develop new interface ways for physical disabled peoples by means of human-computer interfa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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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현된 시스템의 실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안구운동과 깨물기를 통한 EOG와 EMG 신호만을 이용하여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대상 로봇으로는 휴대용 컴퓨터를 통한 인터페이스가 용이한 evolution robotics社의 ER1을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지를 움직이지 않고도 이마의 양 끝에 부착된 전극과 장치를 통해서 컴퓨터와 소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두개의 피부부착전극만으로도 안구의 움직임으로 발생하는 EOG와 이 물기에 의해 발생되는 EMG신호를 동시에 측정 가능하도록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 인터페이스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안전도(electrooculogram, EOG)와 근전도(electromyogram, EMG)를 동시에 이용하여 신체적인 제약이 있는 장애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인터페이스 기술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좌·우에 대한 직관적인 표현이 가능한 안구의 수평방향 EOG와, 외부에 노출되지 않고 즉각적인 의사전달이 가능한 이 물기를 통한 EMG를 병용하여 사용자의 거부감을 최소화 하면서도 다양한 조작 패턴을 표현 가능한 인터페이스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기계 상호작용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는 것은? 따라서 이 들의 정보의 접근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의 거동을 도와 신체적 제약을 해소하거나 정보기기를 보다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의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인간기계 상호작용(human-machine interaction, HMI) 분야에서는 신체의 극히 일부분만을 이용해 의사를 전달하거나 주변 기기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터페이스 기술들이 연구되고 있다. 이 때 대부분의 사지를 온전히 움직일 수 없는 장애인들이 비교적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머리 부근에 위치한 신체 부위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 물기, 눈동자 움직임을 이용하는 방식과 사용자의 사고를 직접 읽어 들이는 방식이 있다.
다양한 컴퓨터기반 장치들의 사용 확대에 따라 중증 장애인들을 위해 어떤 기술이 개발되어야 하는가? 최근 다양한 컴퓨터기반 장치들의 사용 확대에 따라 장애인에게도 정보접근의 용이성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사지를 움직일 수 없는 중증 장애인들을 위한 새로운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중증 장애인이 활용 가능한 눈동자 움직임 및 깨물기를 통한 안전도(EOG)와 근전도(EMG)신호를 이용하여 아홉 가지의 명령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중증 장애인들이 정보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서 발생하는 차별을 무엇이라 하는가? 사지를 잃거나 혹은 척수 손상으로 인해 사지를 움직일 수 없는 중증 장애인들은 다른 장애인들보다 정보의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신체적인 차별 이외에 2차적인 차별을 받고 있다. 따라서 이 들의 정보의 접근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의 거동을 도와 신체적 제약을 해소하거나 정보기기를 보다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의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H. Jeong, J. S. Kim, W. H. Son, Y. H. Kim, "Freelz: An EMG-Based Power Wheelchair Controller for the Tetraplegic," IEEK Summer Conference 2006, pp. 823-824, JeJu, Korea, 2006. 

  2. H. H. Kim, E. S. Kim, "Development of Character Input System using Facial Muscle Signal and Minimum List Keyboard,"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and Commucation Sciences, vol. 14, no. 6, pp. 1338-1344, 2010. 

  3. L. Y. Deng, C. L. Hsu, T. C. Lin, J. S. Tuan, and S. M. Chang, "EOG-based Human-Computer Interface system development,"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 37, no. 4, pp. 3337-3343, Apr. 2010. 

  4. A. B. Usakli, S. Gurkan, "Design of a Novel Efficient Human-Computer Interface: An Electrooculagram Based Virtual Keyboard," IEEE Trans.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vol. 59, no. 8, pp. 2099-2018, Aug. 2010. 

  5. J. H. Kim, H. J. Lee, W. H. Jung, D. Lee, S. G. Lee, "Classification of EOG signal based adaptive variable threshold and window," The Conference of HCI Korea, pp. 84-86, Pyeong Chang, Korea, 2012. 

  6. A. A. Al-Haddad, R. Sudirman, C. Omar, "Guiding Wheelchair Motion based on EOG Signals using Tangent Bug Algorith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Modelling & Simulation(CIMSiM), pp. 40-25, Langkawi, Malaysia, 2011. 

  7. J. R. Wolpaw, D. J. McFarland, T. M. Vaughan, "Brain-Computer Interface Research at the Wadsworth Center," IEEE Trans. on Rehabilitation Eng., Vol. 8, No. 2, pp. 222-225, 2000. 

  8. C. J. Lee, "Development of the Game for Increasing Intensive Power using EEG Signal," The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9, no. 2, pp. 23-28, 2009. 

  9. J. S. Kim, H. K. Kim, H. Jeong, K. H. Kim, S. J. Im, W. H. Son, "Human-Computer Interface Based on Bio-Signal,"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0, no. 4, pp. 67-8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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