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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62 - 69
A great many researches on affordance in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product design, and cognitive science has been done investigated currently. In addition, the concept of affordances has been applied to games in the incremental trying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rs and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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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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픽스앤러브러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픽스앤러브러쉬는 클래식 러쉬, 커시드 러쉬, 레인보우 러쉬, 온-오프 러쉬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에 온-오프 러쉬를 선택하고 다시 아케이드 러쉬를 선택하였다. | |
액션 게임의 핵심적인 장르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격투게임, 슈터게임과 더불어 플랫폼 액션 게임은 액션게임의 3대 축을 이룰 정도로 액션 게임의 핵심적인 장르이다. 어릴 적 누구나 한번 정도는 해봤을 게임이면서 게임을 많이 접해 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친숙한 슈퍼마리오, 동키콩과 같은 게임이 바로 플랫폼 액션게임이다[그림 2]. | |
린더로프는 게임플레이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디지털 게임과 아날로그 게임(보드게임 등)을 구분 짓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주장하는 린더로프(Linderoth) 는 게임플레이(gameplay)를 생태심리학적인 입장에서 연구하였다. 그는 어포던스를 지각하고 행동하고 변형 하는 것으로 게임플레이를 정의하였다. 보드게임, 전략 게임, 퍼즐 게임에서는 탐색적 어포던스가 주를 이루며 스포츠, FPS 게임, 레이싱 게임에서는 수행적 어포던스가 주로 발견된다고 주장하였다[12]. |
D. Pinchbeck, "An affordance based model for gameplay," Proceedings of DiGRA, 2009.
강윤화, 메타분석을 이용한 미디어 어포던스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5.
E. J. Gibson and A. D. Pick, An Ecological Approach to Perceptual Learning and Development,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2000.
J. Linderoth and U. Bennerstedt, "This is not a Door: an Ecological approach to Computer Games," Proceedings of DiGRA, 2007.
W. W. Gaver, "Technology affordance," Proceedings of CHI, 1991.
H. R. Hartson, "Cognitive, Physical, Sensory, and Functional Affordances in Interaction Design,"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22, No.5, pp.315-338, 2003.
이건표, "해답은 사용자로부터 나온다", 월간디자인, Vol.218, 1996-1997.
R. J. Pagulayan, K. Keeker, D. Wixon, R. L. Romero, and T. Fuller, "User-centered Design in Games," in the Human-Computer Interaction Handbook, L. Erlbaum Associates Inc. Hillsdale, NJ, USA, pp.883-906, 2003.
M. A. Federoff, Heuristics and Usability Guidelines for the Creation and Evaluation of Fun in Video Games, the degree Master of Science, Indiana University, 2002.
J. Linderoth, "Beyond the digital divide : An ecological approach to gameplay," Transactions of the Digital Games Research Association, Vol.1, No.1, 2013.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pastagames.pixnloverush&hlko
http://it.donga.com/6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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