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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대생들의 커피 전문점 서비스 품질 인식이 고객 만족, 브랜드 이미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Brand Image, and Customer Loyalty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a Coffee Sho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428 - 438  

김병수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  윤지미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  문신영 (서울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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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커피 시장에서 커피 전문점들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각 커피 전문점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의 주 고객층인 여대생들의 커피 전문점 서비스 품질의 인지 정도를 살펴보고, 각 서비스 품질이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들에서 고려된 커피 전문점 서비스 품질들을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 서비스 환경, 서비스 제품, 서비스 전달로 구분하여, 각 서비스 품질 요인이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고객 충성도를 재 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로 구별하여,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가 재 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제안한 연구모형은 커피 전문점을 자주 방문하는 여대생 206명을 통해 검증되었다. 본 연구 결과 서비스 제품과 서비스 전달은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과 서비스 환경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는 재 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highly competitive coffee market, each coffee shop is striving to improve customer loyalty by providing a high level of service quality. To deepen our understanding of service quality in the coffee shop market, this study identifies the key elements of service quality of coffee shops and in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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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고려된 커피 전문점들의 서비스 품질을 요인 분석하여,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 서비스 환경, 서비스 제품, 서비스 전달로 구별하였다. 그리고 각 품질 요인들이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첫째, 커피 전문점 환경에서 여대생들의 재 구매와 추천 의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커피 전문점들은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 결과 각 서비스 품질 요인들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커피 전문점들은 종업원들의 서비스 응대에 가장 신경을 기울여야 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커피 전문점에 대한 여대생들의 인지된 품질 요소들을 살펴보았다.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해, 커피 전문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품질 요인들로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 서비스 환경, 서비스 제품, 서비스 전달을 고려하였다.
  • 그래서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관한 호의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었을 때, 소비자들은 그 브랜드를 선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고,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관대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여대생들이 커피 전문점들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이미지가 재 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네 가지 서비스 품질 요인들이 커피 전문점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아래와 같은 가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는 각 브랜드마다 각기 다른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가 여대생들의 재 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커피 전문점 환경에서도 고객 충성도는 재무적인 측면을 측정하는 재 구매 의도와 호의적인 태도 측면을 측정하는 추천 의도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커피 전문점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 전문점 고객들의 재 구매 의도와 추천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a,b):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은 (고객 만족,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a,b): 서비스 환경은 (고객 만족,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a,b): 서비스 제품은 (고객 만족,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a,b): 서비스 전달은 (고객 만족,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a, b): 고객 만족은 (재 구매 의도, 추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a, b): 브랜드 이미지는 (재 구매 의도, 추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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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품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 품질이란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하기 전에 느끼는 기대된 서비스와 경험한 후에 느끼는 지각된 서비스가 얼마나 일치하느냐에 따른 고객의 전반적인 평가로 정의된다[26]. Parasurama et al.
기존 고려된 서비스 품질 요인들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12-16]에서 고려된 변수들을 서비스 품질 개념들을 요인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고려된 서비스 품질 요인들을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 서비스 환경, 서비스 제품, 서비스 전달로 구분하였다.
최근 커피 전문점 연구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커피 전문점 연구들에서도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23][24]. 이는 커피 전문점들간 품질 차이가 줄어들고, 소비자들의 감성적인 구매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품질도 중요하게 고려하지만 서비스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상징적인 가치도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한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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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커피 라이프' 이제 시작이다, 중앙일보, 2013.04.25. 

  2. 커피전문점 매출 급증 경쟁 격화, 적자 난 곳도, 부산일보, 2013.04.12 

  3. 커피전쟁 2라운드...각사의 차별화 전략, 매일경제, 2011.09.02. 

  4. W. J. Reinartz and V. Kumar, "On The Profitability of Long-Life Customers in a Noncontractual Sett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and Implications for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64, No.4, pp.17-35, 2000. 

  5. A. S. Dick and K. Basu,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2, No.2, pp.99-113,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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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정현영, "환대서비스의 물리적 환경이 감정을 통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437-446, 2013. 

  8. 신봉섭, 김기석, "KANO모델을 활용한 커피전문점의 품질분류와 고객만족개선지수", 제13권, 제1호, pp.425-436, 2013. 

  9. 오재신, 김대업,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요인이 브랜드이미지, 고객만족,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유통경영학회지, 제16권, 제3호, pp.105-11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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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가격은 할리스, 분위기는 카페베네", 뉴시스, 2011.08.25. 

  12. 김기진, 변광인,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9권, 제4호, pp.187-206, 2010. 

  13. 박경희, 윤지현, "CoffeeSERV: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측정을 위한 다문항 척도", 외식경영연구, 제9권, 제3호, pp.7-26, 2006. 

  14. 김용옥,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제9권, 제3호, pp.141-154, 2003. 

  15. 김홍범, 이정원, 노윤정,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학회, 제10권, 제4호, pp.237-252, 2007. 

  16. 채규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제9권, 제1호, pp.101-11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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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F. F. Reichheld, The Loyalty Effect, Bain& Company Inc,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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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비교 체험! 커피전문점 알바]커피 맛부터 대우까지 다 달라!, 캠퍼스잡앤조이, 2012.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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