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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기능 연구
Narrative Functions of Sound Design in Film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626 - 637  

이동환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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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 되어있고, 이를 강조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총체적이고 구체적인 사운드 연구 방법론이 존재 하질 않고 있는 이유는, 사운드디자인의 원리와 제작 공정에 대한 이해의 부족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은 이러한 원리와 공정에 대한 이해를 시도하고,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역할에 대한 정의와 그 구체적 기능을 연구한다. 영화의 예술성과 내러티브 구조의 분석을 통하여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역할을 내러티브의 정보와 감정과 의미의 전달로 정의하고, 사운드디자인의 대사, 엠비언스, 폴리, 사운드이펙트 제작 공정에서 이 역할 수행을 위한 구체적 방법론을 도출해 본다. 각 공정은 각각의 특성에 맞게 내러티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사는 인물을, 엠비언스는 배경을, 폴리는 인물과 인물에 의한 사건을, 그리고 사운드이펙트는 사건을 기호화 하여 전달함으로써, 내러티브가 표출하는 정보와, 담고 있는 감정과, 내포하는 의미를,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며, 이것이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기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lm sound should be analyzed based upon the profound understanding of sound design process and the principle behind it. Lack of this knowledge prevents the research from having the comprehensiveness and concreteness. This study aims to reaffirm the important role of sound design in filmmaking whi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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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기 영화감독들과 학자들이 영상 이미지 제작방법의 통찰과 실험적 연구를 통해 영상분석의 틀을 형성하였던 것과 마찬가지로, 영화에서 사운드의 제작원리와 방법에 대한 동일한 통찰과 연구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 일환으로 이 논문은 사운드의 내러티브 기능과 방법론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를 시도했다. 사운드 연구가 정체되어 있던 원인을 재분석해 보면, 영화 사운드의 본질적 속성에 대한 이해와 제작 공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연구가 부족함을 알 수 있다.
  • ‘명확하게 전달하다‘의 의미는, 노이즈의 제거나 연속성의 부여 등 비교적 기술적인 공정들도 포함하지만, 그보다는 인물의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구두표현을 통한 텍스트(text)와 컨텍스트(context) 그리고 서브텍스트(subtext)의 명확한 전달을 의미하고, 동시에 인물의 기호화를 의미하며, 이것이 영화의 내러티브에 대사 공정이 차지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대사에서 다뤄지는 모든 과정, 즉 적합한 대사의 선택과 편집, ADR과 왈라의 필요성 및 녹음 방법의 결정, 대사의 물리적 성질의 변형 그리고 대사트랙에 존재하는 대사 이외의 요소들(노이즈, 룸톤, 프러덕션 이펙트)의 조절은 이러한 기능을 중요한 목적으로 하여 이뤄진다. 그런 이유로 영상과 맞지 않고 현실성 없는 물리적 성질의 대사 표현이 가장 현실적인 표현으로 선택되기도 하고, 어느 순간에서는 없어져야 할 노이즈가 다른 순간에는 중요한 내러티브 요소가 되기도 한다.
  •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기능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그 제작 원리와 공정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영화에 대한 관객의 인식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이에 기인한 사운드의 제작 원리를 찾아보고자 한다.
  • 이 논문은 영화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기능에 대한 구체적 정의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사운드 연구에 제한점으로 존재해온 근본적 원인을 분석하여 보고, 영화 사운드의 내러티브 역할에 대한 총체적 정의를 살펴보며, 분석과 정의를 바탕으로 실제 영화에서의 사례를 찾아, 제작 과정에서 그 역할 담당을 위한 기능과 방법을 연구한다.

가설 설정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성격과 습관은 무의식중에 거의 모든 상황에서 모든 행동으로 나타나는데, 폴리를 통한 인물의 성격과 습관의 묘사가 중요한 것은 당연하 다. 둘째로, 인물의 모든 행동은 각 상황에서의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동일하게 물 컵을 내려놓는 행동이라 할지라도, 극도로 긴장된 상황에서의 행동과, 절망으로 혼이 빠져버린 상황에서의 행동은 다르기 때문에 이를 폴리가 표현해야 하는 것 또한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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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운드이펙트는 주로 무엇을 담당하는가? 사운드이펙트는 사물들의 소리를 디자인하며 크게 하드이펙트(hard effects)와 디자인이펙트(designed effects)로 나뉘어, 주로 사건의 기호화를 담당한다.
대사의 물리적 성질은 무엇을 말하는가? 대사의 적합한 선택이란, 일차적으로 화면의 인물과 동일시 될 수 있는지의 선택이지만, 이에 더해 대사로 기호화 되는 인물을 표현하는데 적합한지, 대사가 이뤄 지는 순간의 감정을 적합하게 담고 있는지, 그리고 영 화의 전체적인 의미에 부합하는지를 고려하는 선택을 의미한다. 대사의 물리적 성질이란 음량(level), 음고 (pitch), 음색(timber), 속도(speed), 리듬(rhythm), 앰플 리튜드 앤빌롭(amplitude envelope), 그리고 리버브레이션(reverberation) 등에 의한 어감, 공간감 및 거리감 등을 말한다. 이런 물리적 요소는 영상과 동일시되는지의 기술적 판단 기준이 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내러티브 전달을 위한 대사의 선택에 있어 정량적 판단의 기 준이 되기도 한다.
릭 알트만이 설명한 영화 사운드의 독자적 역할과 중요성 인식이 어려웠던 원인 세 가지는 무엇인가? 영화 사운드의 독자적 역할과 중요성 인식이 어려웠던 원인을 릭 알트만(Rick Altman)은 다음 세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유성영화 초기 감독들이 갖고 있던 사 운드의 예술적 가치에 대한 회의, 둘째, 이미지 위주의 용어 개발, 셋째, 지속적인 이미지 위주의 문제 인식, 그리고 그 결과로 인한 문제 인식 기회의 상대적 박탈이 다[4]. 하지만, 인식의 기회가 보편화 되어있는 현재에도 동일한 문제가 존재함을 볼 때, 그 원인 설명으론 부 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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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 Jordan, "Sound in the Cinema and Beyond," Special issue of Offscreen, Vol.11, No.8, 2007. 

  2. J. Beck and T. Grajeda, Lowering the Boom,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p.2, 2008. 

  3. 허철, 김정선, "실종된 다큐멘터리 사운드 미학", 언론과 사회, 제18권, 제2호, p.82, 2010. 

  4. R. Altman, Sound theory and sound practice, Columbia University Press, pp.44-45, 1992. 

  5. M. Chion, Audio-Vision: Sound on screen, Ed. and Trans, C. Gorbman, Columbia University Press, pp.98-109, pp.117-113, 1994. 

  6. 이동환, "영화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요소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4호, pp.477-486, 2013. 

  7. R. Arnheim, 김방옥(역), 예술로서의 영화, 기린원, 1990. 

  8. Y. Lotman, 박현섭(역), 영화기호학, 민음사, 1976. 

  9. R. Arnheim, 김방옥(역), 예술로서의 영화, 기린원, pp.13-41, 1990. 

  10. R. Arnheim, 김방옥(역), 예술로서의 영화, 기린원, p.136. 1990. 

  11. R. Arnheim, 김방옥(역), 예술로서의 영화, 기린원, p.145. 1990. 

  12. M. Chion, Audio-Vision: Sound on screen, Ed. and Trans, C. Gorbman, Columbia University Press, pp.10-20. 1994. 

  13. W. Murch, "Sound Design; The Dancing Shadow," Projections, Vol.4, pp.237-251, 1995. 

  14. M. Chion, Audio-Vision: Sound on screen, Ed. and Trans, C. Gorbman, Columbia University Press, pp.9-19. 1994. 

  15. B. Jackson, "Fights, Footsteps and Thrills," Mix Onlin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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