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626 - 637
이동환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Film sound should be analyzed based upon the profound understanding of sound design process and the principle behind it. Lack of this knowledge prevents the research from having the comprehensiveness and concreteness. This study aims to reaffirm the important role of sound design in filmmaking whil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사운드이펙트는 주로 무엇을 담당하는가? | 사운드이펙트는 사물들의 소리를 디자인하며 크게 하드이펙트(hard effects)와 디자인이펙트(designed effects)로 나뉘어, 주로 사건의 기호화를 담당한다. | |
대사의 물리적 성질은 무엇을 말하는가? | 대사의 적합한 선택이란, 일차적으로 화면의 인물과 동일시 될 수 있는지의 선택이지만, 이에 더해 대사로 기호화 되는 인물을 표현하는데 적합한지, 대사가 이뤄 지는 순간의 감정을 적합하게 담고 있는지, 그리고 영 화의 전체적인 의미에 부합하는지를 고려하는 선택을 의미한다. 대사의 물리적 성질이란 음량(level), 음고 (pitch), 음색(timber), 속도(speed), 리듬(rhythm), 앰플 리튜드 앤빌롭(amplitude envelope), 그리고 리버브레이션(reverberation) 등에 의한 어감, 공간감 및 거리감 등을 말한다. 이런 물리적 요소는 영상과 동일시되는지의 기술적 판단 기준이 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내러티브 전달을 위한 대사의 선택에 있어 정량적 판단의 기 준이 되기도 한다. | |
릭 알트만이 설명한 영화 사운드의 독자적 역할과 중요성 인식이 어려웠던 원인 세 가지는 무엇인가? | 영화 사운드의 독자적 역할과 중요성 인식이 어려웠던 원인을 릭 알트만(Rick Altman)은 다음 세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 유성영화 초기 감독들이 갖고 있던 사 운드의 예술적 가치에 대한 회의, 둘째, 이미지 위주의 용어 개발, 셋째, 지속적인 이미지 위주의 문제 인식, 그리고 그 결과로 인한 문제 인식 기회의 상대적 박탈이 다[4]. 하지만, 인식의 기회가 보편화 되어있는 현재에도 동일한 문제가 존재함을 볼 때, 그 원인 설명으론 부 족하다. |
R. Jordan, "Sound in the Cinema and Beyond," Special issue of Offscreen, Vol.11, No.8, 2007.
J. Beck and T. Grajeda, Lowering the Boom,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p.2, 2008.
허철, 김정선, "실종된 다큐멘터리 사운드 미학", 언론과 사회, 제18권, 제2호, p.82, 2010.
R. Altman, Sound theory and sound practice, Columbia University Press, pp.44-45, 1992.
M. Chion, Audio-Vision: Sound on screen, Ed. and Trans, C. Gorbman, Columbia University Press, pp.98-109, pp.117-113, 1994.
이동환, "영화 사운드디자인의 내러티브 요소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4호, pp.477-486, 2013.
R. Arnheim, 김방옥(역), 예술로서의 영화, 기린원, 1990.
Y. Lotman, 박현섭(역), 영화기호학, 민음사, 1976.
R. Arnheim, 김방옥(역), 예술로서의 영화, 기린원, pp.13-41, 1990.
R. Arnheim, 김방옥(역), 예술로서의 영화, 기린원, p.136. 1990.
R. Arnheim, 김방옥(역), 예술로서의 영화, 기린원, p.145. 1990.
M. Chion, Audio-Vision: Sound on screen, Ed. and Trans, C. Gorbman, Columbia University Press, pp.10-20. 1994.
W. Murch, "Sound Design; The Dancing Shadow," Projections, Vol.4, pp.237-251, 1995.
M. Chion, Audio-Vision: Sound on screen, Ed. and Trans, C. Gorbman, Columbia University Press, pp.9-19. 1994.
B. Jackson, "Fights, Footsteps and Thrills," Mix Online,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