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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화 <남성 여성>의 사운드 분석
Sound Analysis on <Masculine Feminin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18 - 29  

이상인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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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 여성>은 장 뤽 고다르 감독이 누벨바그의 작가로서 최초로 그의 영화 안에 당대의 정치적 분위기를 전달하려고 한 전환점이 되는 작품이며, 끊임없이 질문하는 영화이고, 진정한 의미에서 '말하는 영화'이다. 본 논문은 <남성 여성>의 복잡한 사운드 구조를 해석하기 위하여 영화의 사운드를 분석한다. 고다르는 사운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고, 이 영화에서 '직접 사운드', 온, 오프 사운드를 활용한 인터뷰, 다자의 내레이션, 텍스트의 낭독, 감독에 의해 통제되고 선택된 음향, 음악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실험한다. <남성 여성>은 광범위하게 활용된 즉흥적인 대사를 활용하면서 마르크스-코카콜라 세대를 기록한 저널리즘 작품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as somewhat of a turning point for Godard, allowing the Novelle Vague auteur to address for the first time the current political climate of the world in one of his film, and this film is a film of constant questioning and is, in the truest sense, a 'talking film'. In this paper, I attempt to anal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다르가 <남성 여성>의 사운드에 관해 인터뷰한 내용은? 이러한 언어는 배우들의 대화, 인터뷰, 내레이션, 낭독, 그리고 다양한 자막을 통해서 드러난다. 고다르는 이 영화의 캐스팅 과정에서도 주연 배우들에게 연기에 관한 오디션 없이 그가 오직 생각하고 있는 바를 말로 표현할 것을 요구했고, 이 영화에 관한 인터뷰에서 “사운드는 이미지의 보완물이 아니다. 이미지가 사운드를 보완할 때도 있고 때론 두 가지가 경우가 공존한다. 사운드가 언어인 것만은 아니다. 사운드는 모든 것이다. 영화는 상당 시간 동안 스크린에 아무 이미지 없이 단지 사운드만으로도 진행될 수 있다.”고 말한다[2].
<남성 여성>의 기본적인 대화 양식은? 이 영화의 기본적인 대화 양식은 인터뷰라고 할 수 있다. 수많은 광범위한 영역의 질문들이 캐릭터들 서로에게 주어지고 대부분은 모호하게 미해결로 남는다.
고다르의 첫 장편영화는? <남성 여성 MasculineFeminine>은 새로운 영화에 대한 근원적이며 다양한 실험과 방법을 모색한 장 뤽고다르 Jean-LucGodard감독의 1966년 작품이다. 이 시기 고다르는 그가 1952년 에세이스트로서 영화에 관한 글을 처음 쓰기 시작하고,1960년 현대 영화사에서 하나의 획기적인 현상으로 기록되는 첫 장편 영화, <네 멋대로 해라 Breathless>(1959)를 시작으로 <작은 병정 LePetitSoldat>(1960),<여자는 여자다 AWoman is a Woman>(1961), <비브르 사 비 Vivre Sa Vie>(1962), <기관총 부대 Les Carabiniers>(1963), <경멸 Contempt>(1963),<알파빌 Alphaville>(1965), <미치광이 피에로 PierrotLeFou>(1965)등 14편의 초기 대표적인 장편 영화를 제작하고,기존의 영화 체계와 전통과의 단절을 시도하며 거리에 뛰쳐나간 누벨 바그 NouvelleVague의 젊은 동료 작가들과 새로운 정신과 태도를 공유하면서,브레히트의 반환상주의 미학을 수용하여 기존 영화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영화 제작의 방법을 실험한다. 관객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며 영화와 관객과의 새로운 관계를 실험한 다양한 방법들은 고전적인 할리우드 스타일의 내러티브 파괴,에세이로서의 영화, 극영화와 다큐멘터리의 공존, 다양한 텍스트의 인용과 장르의 파괴,전통적인 미장센과 몽타주의 거부, 카메라와 사운드의 창의적 사용과 같은 영화 제작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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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제임스 모나코(James Monaco), 뉴 웨이브, 한나래, p.15, 1996. 

  2. 데이비드 스테릿(David Sterritt)편, 고다르 X고다르, 이모션 북스, p.67, 2010. 

  3. Alan Williams, "Godard's Use of Sound, " Camera Obscura, pp.193-210, 1982(Fall). 

  4. 조화림, 김건, "영화에서 음악의 역할: 고다르의 을 중심으로", 프랑스문화예술학회, Vol.18, pp.361-378, 2006. 

  5. Daniel Percheron, "Soundin Cinemaandits Relationship to Imageand Diegesis, "Yale French Studies, pp.16-23, 1980. 

  6. 루돌프 아른하임(Rudolf Arnheim), 예술로서의 영화, 홍성사, p.233, 1983. 

  7. Elisabeth Weis and John Belton Edited, Film Sound, Columbia University Press/New York, p.146, 1985. 

  8. Richard Brody, Everything Is Cinema, The Working Life Of Jean-Luc Godard, A Halt Paperback/USA, p.258, 2009. 

  9. 이순아, 이용주 공편, 장 뤽 고다르의 영화세계, 성신여자대학교 출판부, p.44, 2011. 

  10. 프랑시스 바느와, 안 골리오 레테(Francis Vanoye/Anne Goliot Lete), 영화 분석 입문, 한나래, p.63, 1992. 

  11. Richard Brody, Everything Is Cinema, The Working Life Of Jean-Luc Godard, A Halt Paperback/USA, p.266, 2009. 

  12. Robert Stam, Reflexivity In Film And Literature, Columbia University Press/New York, p.9,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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