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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유형에 따른 영화에 대한 태도 및 행동
Users' Attitude and Behavior about Movies by the Type of SNS Us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690 - 701  

추현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안형준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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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점점 널리 사용되면서 문화예술 콘텐츠 산업에서도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용자들은 SNS를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을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며, 또 기업들은 SNS를 분석함으로써 사용자들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SNS 이용 유형에 따라 사용자들의 영화 콘텐츠에 대한 행동과 태도를 분석하였다. 설문과 군집분석을 통해 SNS 사용자들을 '정보 추구형', '흥미 추구형', '관계 추구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그 다음 각각 사용자 유형에 따라 영화에 대한 정보 수집 채널, 선호 광고 유형, 영화 관람 후 활동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SNS 이용 유형은 영화 콘텐츠 관련 행동과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화산업에서 SNS 사용자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ing adop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s (SNS), the cultural and art industry is also embracing SNS as an important tool of marketing. Users can share various cultural experiences on SNS easily, and companies can analyze SNS to understand the users for effective marketing. Based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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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NS 이용유형에 따라 영화 콘텐츠를 이용하는 행태가 어떻게 다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그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SNS 이용 동기 유형을 정보 추구, 흥미 추구, 관계 추구의 3가지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로 영화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매체, 선호하는 온라인상의 영화 광고 유형, 관람 후의 행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특히 SNS 이용 동기에 따라 각 매체의 선호도가 다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 사용자들의 가장 일반적인 인터넷 활용 동기가 정보 탐색 및 오락임을 감안할 때[23], SNS 이용 유형이 정보 추구형 혹은 흥미 추구형인 경우 영화정보를 탐색하는 주 매체로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을 활용할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 이용 유형별로 영화 콘텐츠에 대한 행동과 태도가 다를 수 있다고 보고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SNS의 이용 동기는 이용 유형에 영향을 끼침과 동시에 영화와 같은 문화 콘텐츠에 대한 행동과 태도에도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SNS 이용 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문화 콘텐츠 산업에서 SNS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3. SNS 이용 유형에 따라 영화 관람 후 행동이다를 것이다.
  • 가설1. SNS 이용 유형에 따라 영화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는 주된 매체가 다를 것이다.
  • 가설2. SNS 이용 유형에 따라 온라인 영화 광고에 대한 태도가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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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 사용자들의 SNS 이용 동기는 무엇이 있나? 한편 선행 연구에 따르면 SNS 사용자들의 SNS 이용 동기에는 대체로 정보적 요인, 사회적 영향 요인, 오락적 요인, 인적 요인, 정체성 요인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4][9]. 또한 이러한 SNS 이용 동기는 사용자들의 SNS 이용 시간, 사용 빈도, 사용 수준과도 연관 있으며[6], 사용자의 성격 특성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5][10].
사용자 유형에 따라 영화에 대한 정보 수집 채널, 선호 광고 유형, 영화 관람 후 활동을 분석한 결과는? 그 다음 각각 사용자 유형에 따라 영화에 대한 정보 수집 채널, 선호 광고 유형, 영화 관람 후 활동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SNS 이용 유형은 영화 콘텐츠 관련 행동과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화산업에서 SNS 사용자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SNS가 바이럴 마케팅의 도구로 주목 받는 이유는? 특히 SNS 상에서 활발하고 효과적인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는 점에 착안하여 많은 기업들이 SNS를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1]. SNS가 바이럴 마케팅의 도구로 주목 받는 이유는 SNS의 사용 환경 자체가 대체로 사용자들에게 친근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며, 동시에 높은 상호 작용성과 정보 공유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7]. 또한, 기존 영화들의 공식 사이트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함께 활용하는 경우 더욱 홍보의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8]. 다큐 멘터리 영화 ‘땅의 여자’의 경우, 제작과정에서부터 종영 이후까지 지속적으로 관객들과 트위터를 통해 소통 함으로써,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성공적인 홍보 효과를 거두며 좋은 흥행 성적까지 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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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최재용,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유통업체 온라인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10(사)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183-201, 2010. 

  2. 안지혜, 민병현, "영화 마케팅 채널로서 소셜미디어의 가능성: 다큐멘터리 영화 트위터 마케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28-241, 2011. 

  3. 조재영, "영화홍보에 있어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193-217, 2005. 

  4. 윤승욱, "트위터 이용동기가 이용자의 정서적 소통감, 공동의 공간감, 정보의 신뢰성, 정서적 친밀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22권, pp.131-170, 2011. 

  5. Y. Amichai-Hamburger and G. Vinitzky, "Social network and personal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pp.1289-1295, 2010. 

  6. Chen Hui,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and behavior of SNS user," Journal of Software, Vol.7, No.6, pp.1265-1272, 2012. 

  7. 최영균, "마케팅 둘로서 소셜미디어의 실제와 전략", MARKETING, 스마트폰과 트위터 2010.8, pp.31-37, 2010. 

  8. Emily Mabry and Lance Porter, "Movie and MYSPACE: The effectiveness of official web sites versus online promotional contents,"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10, No.2, pp.1-15, 2010. 

  9. 고상민, 황보환, 지용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한국과 중국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03-118, 2010. 

  10. 김형석, 김동성, "이용자의 퍼스낼리티와 SNS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pp.167-175, 2012. 

  11. 강지연, 한국영화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2. 최인혁, 최문성, "영화소비자의 특성 분석 및 이에 기초한 영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1권, 제1호, pp.143-164, 2008. 

  13. 이제영, "대학생의 영화관람 인식에 관한 유형화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461-469, 2012. 

  14. 김연형, 홍정한,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성과 예측 연구", 한국통계학회논문집, 제18권, 제6호, pp.859-868, 2011. 

  15. 정재기, 김고은, "영화소비자들의 온라인 구전정보에 대한 신뢰정도 및 신뢰요인 분석연구: 네티즌 영화평 및 평점을 중심으로", 사회과학논총, 제12권, pp.155-191, 2009. 

  16. Wenjing Duan, Bin Gu, and Andrew B. Whinston, "The dynamics of online word-of-mouth and product sales -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Retailing, Vol.84, No.2, pp.233-242, 2008 

  17. 박태승, 강지현, 전익기, "태권도공연 '점프'의 마케팅믹스요인이 관람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예학회: 무예연구, 제2권, 제1호, pp.49-71, 2008. 

  18. 고정민, 문화콘텐츠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19. 김남이, 이수범, "공중의 라이프스타일이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및 이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pp.306-341, 2011. 

  20. 김예나, 이상우, "국내 SNS 이용자들의 이용동기와 기업의 전략: 페이스북과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학회 정기학술대회, pp.243-267, 2011. 

  21. O. B. Kwon, and Y. X. Wen, "An empirical study of the factors affecting social network service u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pp.254-263, 2010. 

  22. 전범수, "영화관람객의 영화정보채널 유형별 특성: 인터넷, 대인, 기존 미디어 채널의 비교",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3호, pp.390-413, 2002. 

  23. 전범수, "국내 영화관람객의 영화 소비 행동:영화관람 집단별 관람동기, 선택기준, 의존미디어, 선호장르의 비교",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2호, pp.297-326, 2003. 

  24. 이종경, 수용자 의식조사, 한국언론재단, 2000. 

  25. 김재휘, 부수현, 조희은, "사회적 네트워크를 맺고 있는 타인이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pp.562-563, 2007. 

  26. 전달영, 강봉희, 이지달, "인터넷이용자 유형에 따른 인터넷광고 형태별 광고효과 비교 - P세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제40권, pp.435-454, 2005. 

  27. 탁진영, "PC통신 광고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에 관한 연구: Fazio의 태도-행동 과정 모델과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9권, 제2호, pp.119-142, 1998. 

  28. 박선미, 인터넷광고에 대한 태도가 유형별 인터넷광고의 브랜딩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9. 김혜림, 인터넷 이용동기 및 이용분야가 인터넷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0. 이선우, 영화관련산업에서 OSMU(One Source Multi Use) 전략에 관한 사례 분석: 자원거점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31. 이건창, "잠재고객의 OSMU(One Source Multi Use) 콘텐츠 수용에 대한 탐색적 분석: 영화,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과학회, 제27권, 제2호, pp.81-95, 2010. 

  32. 김형석, "SNS의 이용동기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548-553, 2012. 

  33. Jin Jing, 강병구, "기업 마이크로 블로그의 이용 만족도와 구전 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과 중국의 비교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1호, pp.1272-1278, 2012. 

  34. M. L. Richins, "Negative Word of Mouth by Dissatisfied Consumer: A Pilot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47(Winter), pp.68-78, 1983. 

  35. 이정화, 온라인 커뮤니티의 이용동기에 따른 이용자간의 교류정도와 구전효과에 관한 연구, 서강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6. L. G. Schiffman, "Perceived risk in new product trial by elderly consum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9, No.1, pp.106-108, 1972. 

  37. Jinang Jinlin, He Jing, 김인규, 박철, "모바일 구매정보와 정보검색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IT서비스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3호, pp.102-104, 2012. 

  38. 채국병,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서비스 유형에 따른 이용자들의 정보 이용동기와 만족도 연구,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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