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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748 - 757
This study analyzed on the effect work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of vision sharing and values congruence in social welfare organization.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s: the higher the degree of a certificate of qualification of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worker and the position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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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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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시민행동이란 무엇인가? |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합의된 정의는 부재하지만, 조직에서 공식적으로 요구되지 않는 역할 외 행동으로 초기에 이에 관한 이론을 정립한 Organ(1988)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조직의 공식적 보상체계에 의해 직접적 혹은 명시적으로 인정되지 않지만, 이와 같은 행동이 축적되어 조직의 효율적 운영에 기여할 수 있는 개개인의 자율적 행동이다”[9]. 개념적 논란에서 핵심이 되는 문제 중의 하나는 어떤 종류의 조직 내 행위들이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가, 즉 행위의 어떤 차원이 조직시민행동에 포함되는가에 관한 이견들이다. | |
조직시민행동이 장기적으로 축적되면 어떠한 이점이 있는가? | 이러한 조직시민행동이 장기적으로 축적되면 조직성과를 증대시킨다[9]. 이러한 조직시민행동과 조직 성과와 관련하여서는 다음의 몇 가지 설명이 가능하다. | |
조직유효성 차원에서, 조직시민행동은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 우선, 조직유효성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10]. 조직시민행동은 첫째, 공동작업과 관리적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둘째, 조직 내 자원 활용이 보다 생산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조직 내 희소자원이 단순히 유지관리적 기능에 집중되는 것을 막아준다. 넷째, 작업 집단 내, 작업 집단 간 조율이 잘되도록 도와준다. 다섯째, 우수한 인적 자원을 유인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강화시켜준다. 여섯째, 조직의 환경에 대한 적응을 높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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