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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자 간 상호작용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중 비교
Effects of Interaction Factors on SNS User's Interaction and Use Intention: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957 - 965  

송몽몽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  김원겸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  백양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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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 환경에서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한 중 젊은층 소비자 간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분석결과 한국의 경우 기술적 요인 중 이용 용이성이, 중국은 사회적 요인 중 사회적 유대감이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간 상호작용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한 중 소비자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향후 SNS 관련 연구나 실무적 차원에서 국가 간 차이를 고려한 마케팅전략의 차별화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focus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raction between SNS users,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Korea and China users. As a result, the study found that the ease of use in technology factors has no effect to Korean users, while the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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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한·중 양국의 젊은층 이용자들이 SNS를 사용할 때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를 파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SNS 환경 내에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국가별 차이에 대해서 의미 있는 결과를 발견했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따른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SNS 환경내에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SNS 이용의도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한·중 양국의 젊은층 이용자들이 SNS를 사용할 때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를 파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발전에 따라 SNS의 이용이 급속히 확산되는 상황에서 한·중 양국의 젊은층 이용자들이 SNS를 사용할 때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2. SNS 이용에서 사회적 유대감은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SNS 이용에서 유용성은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SNS 이용에서 이용자 간 상호작용은 지속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SNS 이용에서 인터페이스 편리성은 이용자 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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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에서의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을수록 어떠한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가? 상호작용은 사용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도우며[19], 정보의 빠른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20]. 즉,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을수록 온라인이나 SNS 내에서 이용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구전 의도가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SNS사이트인 싸이월드가 2005년 중국시장 진출 이후 아직까지 좋은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그러나 한국의 대표적인 SNS사이트인 싸이월드는 2005년 중국시장 진출 이후 아직까지 좋은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4]. 이는 양국 간의 SNS시장 차이와 중국 SNS이용자의 특성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 결과로 해석된다. 글로벌화된 현대사회에서 기업들은 성장을 위해 다른 나라의 시장 기회를 성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그 국가의 이용자 특성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Davis는 이용 용이성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즉, 이용 용이성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거나 이용에 어려움이 없이 새로운 IT를 이용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Davis에 의하면 이용 용이성은 “어떤 특별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노력이 덜 들어갈 것이라고 믿는 정도”라고 정의한다[30]. Bruner등은 소비자의 모바일 기기 수용에서 이용 편리성이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PC와 모바일 기기의 이용 편리성 차이가 소비자의 수용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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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고상민, 황보환, 지용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온라인 사회적 자본: 한국과 중국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ol.15, No.1, pp.103-118, 2010. 

  2. 김원겸, Dae-Ryong Kim, "백화점의 물리적환경, 고객의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12, pp.761-770, 2012. 

  3. 박상희,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블로그 몰입과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4. 방화룡, 권순동, "중국의 사회 연결망 서비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한국데이터 베이스학회, Vol.16, No.2, pp.45-63, 2009. 

  5. 서효봉, 서창갑, "중국인 유학생들의 SNS 활용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Vol.24, No.2, pp.1149-1167, 2011. 

  6. 안광훈, 소셜 커머스 신뢰, 만족과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 신뢰 전이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7. 이웅규, "An Analysis of the Roles of Experience in Information System Continuance,"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1, No.4, pp.45-62, 2011. 

  8. 이은영, 온라인 구전 수용과 확산 과정에 대한 이중경로 모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9. 이인성, 이기호, 최지웅, 양승화, 임성택, 전석원, 김진우, "사용자 만족과 감정적 애착의 이론적 통합 모형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Vol.37, No.5, pp.1171-1203, 2008. 

  10. 이중희, "한중 SNS 사용추세 비교연구", 동북아문화연구, Vol.34, pp.347-361, 2013. 

  11. 이희정, SNS내 상호작용 영향 요인과 소비자의 정보 구전 의도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2. Ba. Sulin and P. Pavlou, "Evidence of the Effect of Trust Building Technology in Electronic Markets: Price Premiums and Buyer Behavior," MIS Quarterly, Vol.26, No.3, pp.243-268, 2002. 

  13.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pp.191-215, 1997. 

  14. M. Chae, J. Kim, H. Kim, and H. Ryu, "Information quality for mobile Internet services: A theoretical model with empirical validation," Electronic Markets, Vol.12, No.1, pp.38-46, 2002. 

  15. S. Chai, S. Das, and H. R. Rao, "Factors Affecting Bloggers' Knowledge Sharing: An Investigation Across Gender,"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28, No.3, pp.309-341, 2011-2012. 

  16.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r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17. B. Diehl and U. Schrader, "Consumer Citizens as Leading Innovators: Enhancing Value Creation Potential through Consumer- Consumer-Interaction," pp.10-22, 2009. 

  18. M. Fishbein and Azj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u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Wesley, 1975. 

  19. D. L. Hoffman and T. P. Novak,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Vol.60, No.3, pp.50-68, 1996. 

  20. D. L. Hoffman, T. P. Novak, and P ,Chatterjee, "Commercial Scenarios for the Web: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Journal of Computer-Mediate Communication. Vol.1, No.3, 1995. 

  21. S. L. Jarvenpaa and P. Todd, "Consumer Reactions to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1, No.2, pp.59-88, 1997. 

  22. J. Jeon and S. Lee, "Technical trends of mobile web 2.0: What next," In: International World Wide Web Conference in 2008, Beijing, China, 2008. 

  23. T. Kamba, S. A. Elson, T. Harpold, T. Stamper, and P. Sukariya, "Using Small Screen space more efficiently,"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383-390, 1996. 

  24. G. S. Kim, S. B. Park, and J. Oh, "An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consumer adoption of short message service(SMS)," Pshchology and Marketing, Vol.25, No.8, pp.769-786, 2008. 

  25. Y. E. Lee and I. Benbasat, "A framework for the study of customer interface design for mobile commerc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8, No.3, pp.79-102, 2004. 

  26. J. Nielsen, Designing Web Usability: The Practice of Simplicity, Indiana: New Riders Publisher, 2000. 

  27. S. Okazaki and J. Romero, "Online media rivalry: A latent class model for mobile and PC internet users," Online Information Review, Vol.34, No.1, pp.98-114, 2010. 

  28. R. E. Rice and C. Aydin, "Attitudes toward new organizational technology: Network proximity as a mechanism for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36, No.2, pp.219-244, 1991. 

  29. T. Sun and G. Wu, "Traits, Predictors, and Consequences of Facebook Self-Presentation,"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Vol.29, No.4, pp.1-15, 2011. 

  30. V. Venkatesh and F. D. Davis, "A Model of the Anteced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Development and Test," Decision Science, Vol.27, No.3, pp.451-481, 1996. 

  31.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27, No.3, pp.425-478, 2003. 

  32. J. Walsh and S. Godfrey, "The Internet: a new era in customer service,"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18, No.1, pp.85-92, 2000. 

  33. http://www.emarketer.com/ 

  34. http://www.kis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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