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노인 이미지, 지식과 고정관념 및 인식
University Students' Images, Knowledge, and Stereotypes plus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7 no.3, 2013년, pp.633 - 646  

권명순 (한림대학교 간호학부) ,  노기영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장지혜 (한림대학교 간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images, knowledge, and stereotypes plus perceptions about the elderly between students in nursing class and those in other classes and to determine the correlation among variable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00 students, 200 from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노인 이미지, 지식과 고정관념 및 인식을 파악하여 간호학과와 비간호학과 학생의 차이를 비교하고, 각 변수들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과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수에 대한 인간의 소망을 가능하게 한 것은? 과학의 눈부신 발달과 함께 보건환경과 의학의 발달, 영양상태의 향상은 여러 가지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장수’에 대한 인간의 소망을 성취시켜 주었다. ‘2013 세계보건통계(2013 World Health Statistics [WHS])’ 결과, 194개 회원국 전체 평균 기대수명은 70세이며(WHO, 2013), 우리나라의 기대수명은 1980년 65.
대학생들의 긍정적인 인식 변화는 향후 노인 문제 해결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이유는? 사회 구성원으로써 대학생은 성인으로의 가치관이 형성되고 자율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통해 직접적인 사회 참여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형성된 노인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에 따라 미래에 노인 복지를 위해 투입할 자원의 양과 서비스의 종류나 질은 달라질 수 있다(Sung, 1995). 현대사회는 가족의 구조적 특성과 가치관을 변화시켰고 자녀의 노인부양에 대한 책임을 약화시켜 성인 손․자녀, 특히 대학생들은 더 이상 노인부양이 자기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었다(An, 2004). 세대 간 단절이 심각해져 과거에 비해 노인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기보다는 오히려 부정적인 편견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Park & Yi, 2002) 가까운 미래에 노인 부양을 책임져야 할 대학생들의 긍정적인 인식 변화는 향후 노인 문제 해결의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Kim, 2006).
사회 구성원으로써 대학생은 어떠한 시기인가? 사회 구성원으로써 대학생은 성인으로의 가치관이 형성되고 자율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통해 직접적인 사회 참여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형성된 노인에 대한 인식과 가치관에 따라 미래에 노인 복지를 위해 투입할 자원의 양과 서비스의 종류나 질은 달라질 수 있다(Sung, 199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n, K. S. (2004). Perception of local small and Medium Cities University students toward the elderly. Social Science Reseaech, 20(1), 223-248. 

  2. Boyd, A., & Scarborough, K. (2012). College st udents' knowledge, attitudes, and beliefs about older adults. DISCOVERY: Georgia Stat e Honors College Undergraduate Research Journal, 1(1), article 10. http://scholarworks.gsu.edu/discovery/vol1/iss1/10 

  3. Chong. Y. S., & Kim. I. J. (2007). Comparisons of the perception of the aged rated by children, adolescent, and the aged.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 psychology, 20(2), 171-184. 

  4. Choi, S. W., & Park, M. H. (2009). Effect of senior simulation on geriatric unit nurses' attitude and job satisfaction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9(2), 513-527. 

  5. Fitzgerald, J. T., Wray, L. A., Halter, J. B., Williams, B. C., & Supiano, M. A. (2003). Relating medical students' knowledge, attitudes, and experience to an interest in geriatric medicine. The Gerontologist, 43(6), 849-855. http://dx.doi.org/10.1093/geront/43.6.849 

  6. Gomez, G. E., Young, E. A., & Gomez, E. A. (1991). Attitude toward the elderly, fear of death, and work preferenc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Gerontology & Geriatrics Education, 11(4), 45-56. DOI:10.1300/J021v11n04_04 

  7. Gonzales. E., Morrow-Howell, N., & Gilbert, P. (2010). Changing medical students' attitudes toward older adults. Gerontology & Geriatrics Education, 31(3), 220-234. http://dx.doi.org/10.1080/02701960.2010.503128 

  8. Han, H. K. (2010). The development of an aging simul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and the effects on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Korean Council on Social Welfare Education, 13, 59-78. 

  9. Jansen, D. A., & Morse, W. A. (2004). Positively influencing student nurse attitudes toward caring for elders. Gerontology & Geriatrics Education, 25(2), 1-14. DOI:10.1300/J021v25n02_01. 

  10. Kim, J. H. (2007). Short-term effects of gerontological nursing lecture course on attitudes toward elders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Gerontol Nursing, 10(2), 173-181. 

  11. Kim, K. S. (1995). The Facts - on - Aging Quiz of University.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9(1), 59-70. 

  12. Kim, M. J. (2006). Change in students' attitudes knowledge toward older people : effect of the college educational pro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city, Suwon. 

  13. Kim, S. Y., Yang, K. M., Oh, H. E., & Kim, J. S. (2002). Nursing and social welfar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2(3), 21-36. 

  14. Lee, E. J., & Kang, I. W. (2006). Student nurses' knowledge and attitude related to the elderly.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0(2), 183-194. 

  15. Lee, I. S. (2000). Perception of rural area college students on the aged.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0(2), 123-135. 

  16. Lee, S. H. & Moon, M. J. (2012). The relationship of life satisfaction, health behaviors and successful aging in the elderly. Journal of K 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6(2), 204-214. http://dx.doi.org/10.5932/JKPHN.2012.26.2.204 

  17. Lee, Y. G., Jung, K. H., Oh, Y. H., & Nam, H. J. (2012). A study of local-level policy responses to population aging.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18. Palmore, E. B. (1998). The Facts on Aging Quiz (2nd ed). New York: Springer Pul Co. 

  19. Park, H. J. (2004). Cognition of the elderly in aging society : Intended for an adult in twenties and thirties, Unpublished master'e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 Park, K. R., & Yi, Y. S. (2002). A study on perception of successful aging in later life.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2(3), 53-66. 

  21. Sanders, G. F., Montgomery, J. E., Pittman, J. F., & Balkwell, C. (1984). Youth'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3(1), 59-70. 

  22. Sin, H. N. (2011). A study on Korean?Japanese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toward the elderly. Japanese Studies Journal, 26, 58-85. 

  23. Song, E. J. (2004). Nurses and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4. Statistics Korea. (2011). Population Projections for Korea : 2010-2060 (Based on the 2010 Census). Daejeon. Retrieved September 3, 2013. from http://kosis.kr/ups/ups_01List01.jsp?grp_no1002&pubcodePJ&typeF 

  25. Sung, K. T. (1995). Korean's willingness to practice filial piety and generational gaps.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15(1), 1-14. 

  26. Van Dussen, D. J., & Weaver, R. R. (2009). Undergraduate students' perceptions and behaviors related to the aged and to aging processes. Educational Gerontology, 35(4), 342-357. DOI : 10.1080/03601270802612255. 

  27. Williams, B., Anderson, M. C., & Day, R. (2007).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nowledge of and attitudes toward aging: comparison of context-based learning and a traditional program.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6(3), 115-120. 

  28.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3). 2013 World Health Statistics[WHS]. Retrieved August 2 9, 2013, from http://www.who.int/gho/publications/world_health_statistics/WHS2013_IndicatorCompendium 

  29. Yang, J. M. (2013). Influence of a senior simulation experience on new nurses' attitude and nursing practice toward the elder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30. Yu, S. J., Kim, S. M., & Lee, Y. J. (2004). The Effect of Senior Simulation on Nurses" Attitude Toward the Elderl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6), 974-98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