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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1, 2013년, pp.64 - 74
전효진 (서울시립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학진 (서울시립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영욱 (서울시립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on employment rate at the University of Seoul. The graduates who had been educated in the accredited program showed higher grade point average (GPA) and higher employment rate (89.0%) than the graduates who had been educated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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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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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제의 목적은? |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의 상당수 공과대학(2012년 3월 기준, 85개 대학 590개 프로그램)에서는 공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제는 공학교육의 발전 및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 고취를 목적으로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추진하는 인증 프로그램으로서, 해당 프로그램(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해주는 인증제도이다. | |
공학교육인증제도 효과에 대한 여론은 어떠한가? | 이러한 혜택에도 불구하고 인증 졸업생이 실제 느끼는 효과는 미비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데, 특히 최근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공학교육인증제도 도입 10년, 학생도 교수도 불만’(한국일보, 2011년 8월 21일),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허와실 이대론 안된다’(뉴시스, 2012년 2월 1일)에서는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 공학교육인증제도가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회의적이며, 실제로 상당수 학생들은 취업에 현실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다고 보도하였다. | |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강조하고 있는가? |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학생에 대한 인증의 효과로서 수요지향 교육 이수를 통한 취업 경쟁력 우위 확보를 주요 인증혜택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삼성그룹 16개 계열사를 비롯하여 주요 기업체와의 협약을 통해 인증 졸업생에게 신입사원 채용 시 서류전형을 우대하거나, 면접전형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의 혜택을 강조하고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2). |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2.6), 한국공학교육인증원 e-News.
한국일보(2011.8.21), 공학교육인증제도 도입 10년, 학생도 교수도 불만.
뉴시스(2012.2.1),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허와실 이대론 안된다.
유왕진.김민수(2004). 한국 공학교육인증제도 소개. Industrial Engineering Magazine, 11(1): 57-65.
김영정(2005). 비판적 사고와 공학교육인증기준. 비판적 사고와 토목공학, 10: 131-137.
주재현.김정훈.임형백(2010).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효과성 평가: 55-78.
한국교육개발원(2005). 기업의 대학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대한상공회의소(2006), 대학 교육에 대한 기업 만족도 조사(보도자료).
한국고용정보원(2010), 구직자의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면접조사.
한국경영자총협회(2008), 대졸 신입사원 채용 및 재교육 현황 조사 결과.
박홍상(2007). 기업의 채용기준과 대학졸업예정자들의 취업준비 적합성에 관한 연구.
조영하.김병찬.김봉준(2008). 대학졸업자의 취업성과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2): 437-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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