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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 졸업생과 비인증 졸업생의 취업률 비교 분석: 서울시립대학교 사례
A Comparative Analysis of Employment Rate between Certified Graduates and Non-certified Graduates by the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at the University of Seoul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1, 2013년, pp.64 - 74  

전효진 (서울시립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학진 (서울시립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영욱 (서울시립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on employment rate at the University of Seoul. The graduates who had been educated in the accredited program showed higher grade point average (GPA) and higher employment rate (89.0%) than the graduates who had been educated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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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에 앞서 본 연구가 가진 방법론적 제한점을 밝혀두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독립변수들은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제출을 위해 서울시립대학교 공학교육인증 운영 학부·과에서 기수집한 통계자료에 기초하여 구성한 것이다.
  • 인증 졸업생의 졸업평균평점과 취업률이 비인증 졸업생보다 높은 원인에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MSC, 설계교육, 지도교수 상담 등 공학교육인증 교육과정의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였을 것으로 예상되며 다음에서 이를 자세히 분석하였다.
  • 지도교수 상담은 대학 생활 전반에 대한 상담을 통해 학생에게 자기계발에 대한 동기 부여, 진로설정에 대한 조언 및 취업에 대한 정보 제공 등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을 통해 학생은 학업 및 진로 준비에 성실하고 적극적이 되며 이러한 태도는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취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어 이후에서 지도교수 상담횟수와 학업성취도, 취업률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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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제의 목적은?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의 상당수 공과대학(2012년 3월 기준, 85개 대학 590개 프로그램)에서는 공학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제는 공학교육의 발전 및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 고취를 목적으로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에서 추진하는 인증 프로그램으로서, 해당 프로그램(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해주는 인증제도이다.
공학교육인증제도 효과에 대한 여론은 어떠한가? 이러한 혜택에도 불구하고 인증 졸업생이 실제 느끼는 효과는 미비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데, 특히 최근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공학교육인증제도 도입 10년, 학생도 교수도 불만’(한국일보, 2011년 8월 21일),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허와실 이대론 안된다’(뉴시스, 2012년 2월 1일)에서는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 공학교육인증제도가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회의적이며, 실제로 상당수 학생들은 취업에 현실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다고 보도하였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강조하고 있는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학생에 대한 인증의 효과로서 수요지향 교육 이수를 통한 취업 경쟁력 우위 확보를 주요 인증혜택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삼성그룹 16개 계열사를 비롯하여 주요 기업체와의 협약을 통해 인증 졸업생에게 신입사원 채용 시 서류전형을 우대하거나, 면접전형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의 혜택을 강조하고 있다(한국공학교육인증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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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2.6), 한국공학교육인증원 e-News. 

  2. 한국일보(2011.8.21), 공학교육인증제도 도입 10년, 학생도 교수도 불만. 

  3. 뉴시스(2012.2.1),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허와실 이대론 안된다. 

  4. 윤우영(2003). Washington Accord와 공학인증제. 공학교육과 기술, 10(3): 5-11. 

  5. 유왕진.김민수(2004). 한국 공학교육인증제도 소개. Industrial Engineering Magazine, 11(1): 57-65. 

  6. 김영정(2005). 비판적 사고와 공학교육인증기준. 비판적 사고와 토목공학, 10: 131-137. 

  7. 강소연.최금진.함승연(2005). 신인증기준 실시에 대한 제언. 공학교육연구, 8(2): 52-63. 

  8. 강성군 외(2006). 한국공학교육의 현황과 과제. 공학교육연구, 9(2): 21-33. 

  9. 전영일(2001). 동국대학교 시범인증 경험을 통하여 본 한국 공학교육인증 발전을 위한 제언. 공학교육과기술, 8(3): 39-42. 

  10. 박진호.김상태.석호태(2001). ABEEK 시범인증을 마치고. 공학교육과 기술, 8(3): 43-51. 

  11. 박순규.강희준(2004). 울산대학교 공과대학의 공학인증제도 도입과 향후 발전방향에 관한 조사연구. 공학교육연구, 7(1): 15-29. 

  12. 유인근(2007).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10(2): 62-72. 

  13. 김명랑.윤우영.김복기(2008). 한국 공학교육인증의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평가모형 개발. 공학교육연구, 11(2): 42-49. 

  14. 허돈(2009). 공학교육인증의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12(1): 57-63. 

  15. 주재현.김정훈.임형백(2010).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효과성 평가: 55-78. 

  16. 한국교육개발원(2005). 기업의 대학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17. 대한상공회의소(2006), 대학 교육에 대한 기업 만족도 조사(보도자료). 

  18. 한국고용정보원(2010), 구직자의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면접조사. 

  19. 한국경영자총협회(2008), 대졸 신입사원 채용 및 재교육 현황 조사 결과. 

  20. 박홍상(2007). 기업의 채용기준과 대학졸업예정자들의 취업준비 적합성에 관한 연구. 

  21. 조영하.김병찬.김봉준(2008). 대학졸업자의 취업성과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2): 437-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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