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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학습에서의 인지적 신념과 동기 신념에 대한 공과대학 학생의 인식과 교수자의 기대 비교
Comparison Engineering Students' Beliefs with Professors' Expectations about the Cognitive Beliefs and the Motivational Beliefs in Learning Physic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2, 2013년, pp.50 - 57  

강유진 (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  김지나 (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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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 교육에서 물리학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공과대학 학생의 물리학습 수행과 관련된 연구는 비교적 적은 편이다. 물리학습의 수행과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물리학습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동기 신념은 물리학습에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공과대학 학생의 물리학습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동기 신념에 대한 교수자의 기대와 공과대학 학생의 인식 비교를 통해서,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물리학습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동기 신념의 5가지 하위 차원 중에서, 교수자의 기대와 공과대학 학생의 인식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인 차원은 기대 차원이었다. 교수자들은 공과대학 학생들이 물리학습에 대해서 자신감을 가지기를 바라는데 비해서, 학생들의 자신감과 기대는 낮은 수준이다. 공과대학 학생에게 물리학을 가르치는 교수자는 이러한 차이를 인식하고, 신념적 측면의 정의적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지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공과대학 학생의 물리학습 수행에서의 과제 수행 능력에 대한 신념, 물리학에 대한 목적, 중요성, 흥미 등을 이끌 수 있는 교수 학습 전략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to improve engineering students' performance in studying physics lacked despite of the importance of studying physics in engineering education. The cognitive belief and the motivational belief in studying physics had a strong effect on studying phys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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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학생의 물리학습 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물리 교수자가 공과대학 학생에게 기대하는 신념 수준을 연구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물리학습에서의 인지적 신념과 물리학습 동기 신념에 대한 공과대학 교수자의 기대와 학생들의 인식을 비교하여, 향후 공과대학 학생의 물리학습 수행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물리학습의 수행과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에 의하면 물리학 습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동기 신념은 물리학습에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공과대학 학생의 물리학습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동기 신념에 대한 교수자의 기대와 공과대학 학생의 인식 비교를 통해서,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물리학 습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동기 신념의 5가지 하위 차원 중에 서, 교수자의 기대와 공과대학 학생의 인식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인 차원은 기대 차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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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식론적 신념이란? Hofer & Pintrich(2002)는 인식론적 신념을 지식의 본질과 학습의 과정에 대한 신념으로 정의하였다. Schommer(1994) 는 지식과 학습의 본질에 관한 신념을 인식론적 신념이라고 정의하고, 학습능력, 지식의 구조, 학습 속도, 지식의 확실성을 인식론적 신념의 하위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인식론적 신념은 개인의 학습 결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 에, 교육학에서 중요하다.
인식론적 신념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인식론적 신념은 학습자의 학습 태도, 난이도가 높은 과제에 대한 끈기, 문장의 이해, 수학문제의 해결, 비구조화된 문제의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Deweck & Leggett, 1988; Schommer, 1994). 성숙한 인식론적 신념을 가진 학습자는 학습에 있어서 적극적이고, 독립적이며, 끈기와 융통성이 있고, 개방적임을 알 수 있다(윤인, 2001).
공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 및 과학의 지식과 그것을 응용하는 능력이 중요함을 알 수 있는 분석 결과는 무엇으로 조사되었는가? 공학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산업 현장에서 엔지니어가 갖추어야 할 능력인 공학기초능력 중 ‘창의공학 설계능력’의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기술적 문제를 해결할 때 요구되는 기본원리를 활용하는 능력’이 1순위, ‘다양한 전공분야로 구성된 공학적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수학, 과학, 공학 등을 응용하는 능력’이 2순위, ‘공학 분야에 과학적 타당성의 근거를 제공하는 물리학, 생명과학, 정보과학 관련 지식’이 3순위로 조사되었다(김대영 외, 2006). 즉, 공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 및 과학의 지식과 그것을 응용하는 능력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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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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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Tsai, C.(1998). An Analysis of Scientific Epistemological Beliefs and Learning Orientations of Taiwanese Eighth Graders. Science Education, 82(4): 473-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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