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도덕, 윤리, 사회 교과에서만 가르쳐 왔던 인성교육을 과학교과를 포함한 교과수업에서 통합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되고 있다. 과학교과는 탐구와 과학의 본성의 측면에서 인성교육과 관련된 면이 있고, 실제로 과학수업에서도 SSI(Socioscientific Issue)등을 통해 인성교육이 강조되어 왔다.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인성교육진흥법이 2015년에 제정되었다. 실제로 학교에서 인성교육인 얼마나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인성교육진흥법에서 강조하는 인성요소들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과 과학과 교육과정, 그리고 2009 개정 중학교 과학교과서를 인성교육진흥법의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핵심가치 중 일부만이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기술되었고,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인성요소와 다른 요소들이 강조되어 있다. 인성 관련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지금까지 도덕, 윤리, 사회 교과에서만 가르쳐 왔던 인성교육을 과학교과를 포함한 교과수업에서 통합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되고 있다. 과학교과는 탐구와 과학의 본성의 측면에서 인성교육과 관련된 면이 있고, 실제로 과학수업에서도 SSI(Socioscientific Issue)등을 통해 인성교육이 강조되어 왔다.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인성교육진흥법이 2015년에 제정되었다. 실제로 학교에서 인성교육인 얼마나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인성교육진흥법에서 강조하는 인성요소들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과 과학과 교육과정, 그리고 2009 개정 중학교 과학교과서를 인성교육진흥법의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핵심가치 중 일부만이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기술되었고,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인성요소와 다른 요소들이 강조되어 있다. 인성 관련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It has been suggested that character education, taught only in ethics and social science, should be integrated into other subjects including science education. In terms of inquiry and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is related to character education, which is emphasized by SSI (Socioscienti...
It has been suggested that character education, taught only in ethics and social science, should be integrated into other subjects including science education. In terms of inquiry and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is related to character education, which is emphasized by SSI (Socioscientific Issue) education. Followed by necessity of character education, the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was established in 2015. To investigate what and how character education is conducting in schools, analysis of curriculums and textbooks is needed in terms of elements underlined in the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analyzed general remarks and science sections in the 2009 revised and the 2015 revised curriculums and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with regard to essential virtues in the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Results showed that parts of essential virtues were included in both curriculums, of which elements were inconsistent with those of science textbooks. Curriculums and textbooks reflecting whole elements faithfully need to be developed.
It has been suggested that character education, taught only in ethics and social science, should be integrated into other subjects including science education. In terms of inquiry and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is related to character education, which is emphasized by SSI (Socioscientific Issue) education. Followed by necessity of character education, the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was established in 2015. To investigate what and how character education is conducting in schools, analysis of curriculums and textbooks is needed in terms of elements underlined in the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analyzed general remarks and science sections in the 2009 revised and the 2015 revised curriculums and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with regard to essential virtues in the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Results showed that parts of essential virtues were included in both curriculums, of which elements were inconsistent with those of science textbooks. Curriculums and textbooks reflecting whole elements faithfully need to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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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중학교에서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검정되고, 학생을 평가하는 내용을 제공하므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과정이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Kang & Lee, 2013). 이와 같은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실제로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기에 앞서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인성과 관련된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9명의 현직 과학교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1차로 협의회를 통해 인성교육 요소에 대한 논의를 한후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이 후 각자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정해진 부분에 대해 분석 한 후, 분석자들이 다시 모여 협의하는 과정을 수차례 진행하였고 최종적으로 연구자가 분석한 내용을 취합하여 재분석 및 검토하였다.
2009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인성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Figure2에서 보듯이 2015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성 교육과 관련된 내용(32회)은 2009 개정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것(16회) 보다 두 배 가량 더 많았다.
2009 개정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과 2015 개정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서 인성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비교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분석은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을 같이 분석하였다.
이 후 각자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정해진 부분에 대해 분석 한 후, 분석자들이 다시 모여 협의하는 과정을 수차례 진행하였고 최종적으로 연구자가 분석한 내용을 취합하여 재분석 및 검토하였다. 분석 과정에서 분석자 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분석자들의 반복적인 논의를 통하여 합의를 도출하였다. 분석 내용에 대한 분석자 간의 일치도가 90%가 될 때까지 이견을 좁히는 과정을 반복하였으며, 지속적인 협의 과정을 통하여 분석의 신뢰도를 높였다.
분석기준은 인성교육진흥법에서 핵심 가치 · 덕목으로 제시한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을 분석 기준으로 하였다.
1차로 협의회를 통해 인성교육 요소에 대한 논의를 한후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이 후 각자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정해진 부분에 대해 분석 한 후, 분석자들이 다시 모여 협의하는 과정을 수차례 진행하였고 최종적으로 연구자가 분석한 내용을 취합하여 재분석 및 검토하였다. 분석 과정에서 분석자 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분석자들의 반복적인 논의를 통하여 합의를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교과서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광역시에 소재한 중학교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과학 교과서의 출판사를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 중상위 3개 출판사의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과학 교과서는 2009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개발된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과서는 분석 대상에 포함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교과서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광역시에 소재한 중학교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과학 교과서의 출판사를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과서 중상위 3개 출판사의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교육과정 분석은 과학교육 석.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9명의 현직 과학교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1차로 협의회를 통해 인성교육 요소에 대한 논의를 한후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중학교 과학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성교육 요소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2009 개정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과 2015 개정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2015), 그리고 그에 따른 과학과 교과서 3종(Im et al., 2013; Lee et al., 2013; Lee et al., 2013)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교육과정 분석은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을 같이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광역시 소재 중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3개 출판사의 1, 2, 3학년 과학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인성 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총 8회 나타났는데 이 중 책임 2회, 존중 1회, 배려 3회, 소통 2회로 배려에 관련된 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서 별로 살펴보면 교과서A는 책임 2회, 배려 3회, 소통 1 회, 교과서B는 존중 1회, 교과서C는 소통에 관련된 내용이 1회 제시되어 있다(Table 4).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세 교과서 중에서 교과서 A의 3학년 과학 교과서에 인성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6회로 가장 많았고, 한 학년에 인성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편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인성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교육과정(16회) 에 비해 과학 교과서(8회)에 매우 적게 나타났고, 교육과정에서는 소통을 크게 강조하고 있었으나, 교과서에서는 배려에 관련된 내용이 많이 나타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인성교육진흥법의 핵심 가치 · 덕목에는 해당되지 않지만 ‘인성’ 혹은 ‘인성교육’ 이라는 단어나 이러한 단어가 포함된 문장은 기타로 분류하였는데, 총론에서 다른 인성 요소에 비해 기타로 분류된 내용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과정에서 분석자 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분석자들의 반복적인 논의를 통하여 합의를 도출하였다. 분석 내용에 대한 분석자 간의 일치도가 90%가 될 때까지 이견을 좁히는 과정을 반복하였으며, 지속적인 협의 과정을 통하여 분석의 신뢰도를 높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세 교과서 중에서 교과서 A의 3학년 과학 교과서에 인성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6회로 가장 많았고, 한 학년에 인성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편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으로 인성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교육과정(16회) 에 비해 과학 교과서(8회)에 매우 적게 나타났고, 교육과정에서는 소통을 크게 강조하고 있었으나, 교과서에서는 배려에 관련된 내용이 많이 나타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로부터 볼 때 교육과정의 인성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교과서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런데 과학과 교육과정이 아닌 각 교육과정의 총론에서조차 ‘예’와 ‘효’가 언급되지 않은 점은 좀 더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실 수업에서 쉽게 활용될수 있으며 과학과 교육과정에 적합한 다양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제공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성 관련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한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가장 중요한 학습 자료이며 도구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수정 보완한 교과서가 집필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실제 학교 과학수업에서 인성교육을 실행하는데 핵심이 되는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인성교육 관련 교사연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과학교사를 위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세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과정에 포괄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인성교육의 내용을 실천가능하게 하는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실험결과를 속이지 않고 정확하게 기재하게 함으로써 정직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SI 수업의 효과는?
Sadler & Zeidler(2005)는 과학 교과 내에 인성교육을 통합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STS (과학-기술-사회) 교육이 학생들의 심리적, 도덕적 발달에 관한 이론적 토의와 논의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SSI 도입을 주장하였다. SSI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지식과 고등사고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며 (Sadler & Zeidler, 2005; Tal & Hochberg, 2003; Tal & Kedmi, 2006), 유전과 관련된 SSI를 도입한 결과 학생들이 논쟁에서 사용하는 과학적 지식의 정확도가 높아지는 등 SSI 수업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밝혀졌다(Zohar & Nemet, 2002). 소집단 활동에 대해 학생들의 가치 및 태도와 사전성취수준과 함께 인성사이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가 있으며(Han & Noh, 2002), 현재 대학생들이 여러 SSI에 대해 의사 결정하는 과정을 분석해서 인성적 측면을 분석하였다(Chang & Lee, 2010; Lee et al.
과학 수업에서의 인성교육의 연구의 대표적인 사례는?
과학 수업에서도 인성교육 측면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왔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가 사회과학적 주제(socioscientific issue, SSI)를 과학교육에 도입한 연구이다. Sadler & Zeidler(2005)는 과학 교과 내에 인성교육을 통합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STS (과학-기술-사회) 교육이 학생들의 심리적, 도덕적 발달에 관한 이론적 토의와 논의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SSI 도입을 주장하였다.
교과수업을 통한 인성교육은?
, 2012). 국어교과에서는 독서 클럽 활동이 학생들의 인성 형성과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검토하 며(Han & Park, 2003),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인성 및 사회성 변화에 효과적이라고 나타내었다(Kim & Cho, 2014). 또한 국어교육에서 국어과 인성 핵심 역량을 반영하여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를 고찰하였으며(Choi, 2013), 문법 교육의 인성 교육적 내용 요소를 탐색하고 인성 역량의 요소와 문법교육의 내용 체계를 비교하여 성취 기준에서 인성 교육적 내용 요소를 추출하였다 (Kim, 2014). 체육교과에서는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하여 체육과 책임감 모형(TPSR)의 수업 설계 방안을 탐색하였다(Lee & Shin, 2010). 음악 교과에 서는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역량과 인성 교육을 중심으로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Jung & Chung, 2013).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발표한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에서 도덕, 사회 교과 외에 국어, 실과, 음악, 미술, 체육 교과에서 인성 교육을 진행할 것을 제언하고 있으나, 과학교과는 이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Y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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