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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인성교육 요소 분석
Analysis of Elements of Character Education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Curriculu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1 no.2, 2017년, pp.167 - 178  

안영주 (부산대학교) ,  강유진 (부산대학교) ,  권정인 (부산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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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도덕, 윤리, 사회 교과에서만 가르쳐 왔던 인성교육을 과학교과를 포함한 교과수업에서 통합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되고 있다. 과학교과는 탐구와 과학의 본성의 측면에서 인성교육과 관련된 면이 있고, 실제로 과학수업에서도 SSI(Socioscientific Issue)등을 통해 인성교육이 강조되어 왔다.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인성교육진흥법이 2015년에 제정되었다. 실제로 학교에서 인성교육인 얼마나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인성교육진흥법에서 강조하는 인성요소들이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과 과학과 교육과정, 그리고 2009 개정 중학교 과학교과서를 인성교육진흥법의 핵심가치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핵심가치 중 일부만이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기술되었고, 교과서는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인성요소와 다른 요소들이 강조되어 있다. 인성 관련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suggested that character education, taught only in ethics and social science, should be integrated into other subjects including science education. In terms of inquiry and the nature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is related to character education, which is emphasized by SSI (Socioscie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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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학교에서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검정되고, 학생을 평가하는 내용을 제공하므로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교육과정이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 볼 필요가 있다(Kang & Lee, 2013). 이와 같은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실제로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얼마나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기에 앞서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인성과 관련된 내용이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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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SI 수업의 효과는? Sadler & Zeidler(2005)는 과학 교과 내에 인성교육을 통합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STS (과학-기술-사회) 교육이 학생들의 심리적, 도덕적 발달에 관한 이론적 토의와 논의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SSI 도입을 주장하였다. SSI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지식과 고등사고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며 (Sadler & Zeidler, 2005; Tal & Hochberg, 2003; Tal & Kedmi, 2006), 유전과 관련된 SSI를 도입한 결과 학생들이 논쟁에서 사용하는 과학적 지식의 정확도가 높아지는 등 SSI 수업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밝혀졌다(Zohar & Nemet, 2002). 소집단 활동에 대해 학생들의 가치 및 태도와 사전성취수준과 함께 인성사이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가 있으며(Han & Noh, 2002), 현재 대학생들이 여러 SSI에 대해 의사 결정하는 과정을 분석해서 인성적 측면을 분석하였다(Chang & Lee, 2010; Lee et al.
과학 수업에서의 인성교육의 연구의 대표적인 사례는? 과학 수업에서도 인성교육 측면에서의 연구가 이루어져왔는데, 그 대표적인 사례가 사회과학적 주제(socioscientific issue, SSI)를 과학교육에 도입한 연구이다. Sadler & Zeidler(2005)는 과학 교과 내에 인성교육을 통합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STS (과학-기술-사회) 교육이 학생들의 심리적, 도덕적 발달에 관한 이론적 토의와 논의가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SSI 도입을 주장하였다.
교과수업을 통한 인성교육은? , 2012). 국어교과에서는 독서 클럽 활동이 학생들의 인성 형성과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검토하 며(Han & Park, 2003), 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인성 및 사회성 변화에 효과적이라고 나타내었다(Kim & Cho, 2014). 또한 국어교육에서 국어과 인성 핵심 역량을 반영하여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를 고찰하였으며(Choi, 2013), 문법 교육의 인성 교육적 내용 요소를 탐색하고 인성 역량의 요소와 문법교육의 내용 체계를 비교하여 성취 기준에서 인성 교육적 내용 요소를 추출하였다 (Kim, 2014). 체육교과에서는 스캐폴딩 전략을 활용하여 체육과 책임감 모형(TPSR)의 수업 설계 방안을 탐색하였다(Lee & Shin, 2010). 음악 교과에 서는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역량과 인성 교육을 중심으로 음악과 교육과정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Jung & Chung, 2013).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발표한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에서 도덕, 사회 교과 외에 국어, 실과, 음악, 미술, 체육 교과에서 인성 교육을 진행할 것을 제언하고 있으나, 과학교과는 이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Ya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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