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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교과에서 자아핸디캡경향, 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및 학습전략 사이의 관계분석
The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Self-Handicapping Tendency,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and Learning Strategies in Chemistry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1 no.5, 2007년, pp.459 - 470  

고영춘 (대불대학교 나노화학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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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습전략의 동기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각 관계된 변인들 간의 경로모형을 연구모형 I과 연구모형 II의 기본모형으로 설정했고, 이 연구모형의 관점에서 화학교과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정밀한 분 석을 통해 자아핸디캡경향, 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및 학습전략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연구모 형 I과 연구모형 II 중에서 연구모형 II에 대한 내용이 채택되었고 이 모형의 주요 통계적 적합도 지수들을 확 인하면서 경로를 추가했고 3차 수정한 결과, 연구모형 Ⅱ-3이 본 연구의 완전 연구모형으로 채택되었으나 연 구모형 II-3에서 가정된 9개의 이론적 경로 중 자아핸디캡경향에서 학습전략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의 t값이 |-0.400|으로서 .05의 경계값인 |±2.015|보다 적게 나타났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서 자아핸디캡경향에서 학습전 략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연결하지 않는 즉, ‘자아핸디캡경향과 목표지향성'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변인으 로 하여 학습전략으로 향하는 연구모형 II-2가 본 연구의 최적 연구모형으로 결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echniques were used to assess a model of chemistry learning strategy based on self-handicapping tendency and goal orientation. Data were collected during chemistry lessons in two high schools. In the optimal model II-2 of this research, the self-handicapping tend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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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국내외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화학교과에서, '자아핸디캡경향과 목표지향성'의 변인들이 학습전략에 영향을 주는데 있어서 중간적 매개체로 사용되는 변인과 근본적 동기 요인으로 사용되는 변인으로 나누어서 각 경로모형에 대한 인과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학습전략 행동의 동기요인들 사이에 인과관계를 탐색해 내는 것은 학습자에 대한 학업신장의 근원적 동기요인을 찾는데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
  • 이 같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화학교과에서 자아핸디캡경향, 목표지향성 및 자기효능감과 학습전략 사이의 경로모형에 의한 관계분석은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학교과에서 자아핸디캡경향, 목표지향성 및 자기효능감이 학습전략에 이르는 경로 모형을 탐색함으로써 학습의 동기요인을 밝혀볼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연구대상으로부터 조사된 의 자료를 기초로 가장 합치되는 최적의 모형을 발견하기 위해 여러 단계의 탐색과정을 거쳤다.

가설 설정

  • 둘째, 목표지향성은 성취행동에 대한 유력한 개인의 차이변인이고 학습전략에 대한 주요한 예측변인으로 작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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