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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3, 2013년, pp.20 - 2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key research-related constructs, research insterest, research self-efficacy, research productivity, and research outcome expectation of the graduate students, who are participating in Global Ph.D Fellowship (GPF) and Brain Korea (BK) 21 projects. The ov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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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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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부터 2012년까지 시범적으로 추진된 GPF 사업은 몇 명의 대학원생을 지원했는가? | jp).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시범적으로 추진된 GPF 사업은 2011년에 295명, 2012년에 205명 등 총 500명의 대학원생을 지원해 왔다. | |
학과 내지 전공을 주요 지원단위로 하는 집단형 지원사업의 특징은? | 이러한 대학원 육성사업은 크게 보아 학과 내지 전공을 주요 지원단위로 하는 집단형 지원사업과 교수 또는 대학원생 개인을 지원단위로 하는 개인형 지원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1).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업은 사업영역을 특정화함으로써 학과 또는 전공 특성화에 유리한 반면 성과를 견인할 수 있는 유인이 약하고, 평가산출에 대한 부담이 증가되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개인을 대상으로 한 사업은 성과 유인이 강하고 성과측정이 용이한 반면에 연구 인프라 구축이 어렵고 특성화 유도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이영, 2012). | |
GPF사업이란? | GPF사업은 학문연구에 전념할 박사과정 대학원생을 보다 안정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그동안 지적된 집단형 지원사업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추진되고 있는 정부재정지원사업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미국의 경우 연방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이 대학원생 연구 장학금지원사업(Graduate Research Fellowship Program)을 운영하여 연간 2,000여명의 석 ․ 박사과정 대학원생을 지원하고 있으며(http://ww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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