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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들의 연구관련 성과 변인들의 차이 분석: 글로벌 박사양성 프로젝트와 두뇌한국21사업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Research-related Constructs: Serial Comparson of the Graduate Students in Global Ph. D Fellowship and Brain Korea 21 Projec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3, 2013년, pp.20 - 27  

장덕호 (상명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key research-related constructs, research insterest, research self-efficacy, research productivity, and research outcome expectation of the graduate students, who are participating in Global Ph.D Fellowship (GPF) and Brain Korea (BK) 21 projects. The ov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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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표적인 대학원생 지원사업인 글로벌 박사양성 프로젝트(Global Ph. D. Fellowship Project, 이하 “GPF사업”)과 두뇌한국(Brain Korea) 21사업(“이하 BK21사업”)이 성과측면에서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 지를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대학원생 지원사업인 GPF사업과 BK21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원생들의 질적인 연구성과를 핵심연구성과 관련변인들을 활용하여 비교 ․ 측정하고, 앞으로 대학원생지원사업의 기획에 참고할만한 시사점을 찾아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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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시범적으로 추진된 GPF 사업은 몇 명의 대학원생을 지원했는가? jp). 2011년부터 2012년까지 시범적으로 추진된 GPF 사업은 2011년에 295명, 2012년에 205명 등 총 500명의 대학원생을 지원해 왔다.
학과 내지 전공을 주요 지원단위로 하는 집단형 지원사업의 특징은? 이러한 대학원 육성사업은 크게 보아 학과 내지 전공을 주요 지원단위로 하는 집단형 지원사업과 교수 또는 대학원생 개인을 지원단위로 하는 개인형 지원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1).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업은 사업영역을 특정화함으로써 학과 또는 전공 특성화에 유리한 반면 성과를 견인할 수 있는 유인이 약하고, 평가산출에 대한 부담이 증가되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개인을 대상으로 한 사업은 성과 유인이 강하고 성과측정이 용이한 반면에 연구 인프라 구축이 어렵고 특성화 유도가 곤란하다는 단점이 있다(이영, 2012).
GPF사업이란? GPF사업은 학문연구에 전념할 박사과정 대학원생을 보다 안정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그동안 지적된 집단형 지원사업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추진되고 있는 정부재정지원사업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미국의 경우 연방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이 대학원생 연구 장학금지원사업(Graduate Research Fellowship Program)을 운영하여 연간 2,000여명의 석 ․ 박사과정 대학원생을 지원하고 있으며(http://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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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과학기술부(2011). Global Ph.D Fellowship 추진계획(안). 교과부 발표자료. 

  2. 김병주(2006). BK21사업 재정지원의 상대적 효율성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15(2): 221-245. 

  3. 김병주 ? 최손환 ? 서지영(2005). 두뇌한국21(BK21) 사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분석. 23(4): 321-342. 

  4. 김세균(1999). 두뇌한국21(BK21) 사업의 문제점. 사회비평, 21: 140-150. 

  5. 나승일 ? 박희철 ? 김연정 ? 장규선 ? 장현진 ? 이은경(2009). 산업교육 분야 전공 대학원생의 연구역량 형성과정.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41(3): 87-121. 

  6. 박경호 ? 백일우(2008). 패널자료를 이용한 BK21 사업과 대학의 연구성과분석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의 모색, 교육행정학연구, 26(3): 233-249. 

  7. 백일우 ? 박경호(2007). 1단계 BK21 사업이 대학의 연구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5(4): 435-453. 

  8. 정우진 ? 김경연 ? 조보경 ? 이영미(2008). 제2단계 BK21사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조사: 인문 ? 사회계열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14(2): 155-279. 

  9. 이영(2012). 대학교qor육체제의 현황과 문제. 지식의 지편, 12: 40-55. 

  10. 한국연구재단(2013). BK21 ? WCU 후속사업 계획(안) 공청회 자료. 한국연구재단(2013.3.22일). 

  11. Bieschke, K. J., Bishop R. M., & Garcia. V. L.(1996). The utility of the research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 59-75. 

  12. Bishop, R. M., & Bieschke, K. J.(1998). Applying social cognitive theory to interest in research among counseling psychology doctoral students: A path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2): 182-188. 

  13. Jones, L. N.(2006). The role of faculty and peer research mentoring in research productivity,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doctora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Kansas City. 

  14. Kahn, J. H., & Scott, N. A.(1997). Predictors of research productivity and science-related career goals among counseling psychology doctoral student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5: 38-67. 

  15. Vaccaro, N.(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research selfefficacy, perceptions of the research training environment, and interest in research in counselor education doctoral student and ex-post-facto, cross-sectional correlational investig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16. 미국 연방과학재단, http://www.nsf.gov/funding. 

  17. 일본 과학진흥처, http://www.jsps.g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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