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K21플러스 사업참여가 대학원생 역량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단일 사회과학 사업단의 경험적 자료 분석
Effect of the Brain Korea 21 Plus Project on Graduate's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Empirical data analysis for a social science depart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45 - 60  

김보라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김유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정예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정소희 (강원대학교 심리학과) ,  김학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정경미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BK21사업은 장기간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국가주도의 고등교육사업이다. 사업의 효과성을 평가한 선행연구는 선정된 사업단(팀)들 전체를 대상으로 실적 중심의 양적 성과에 초점을 맞춘 경우가 많고, 사업에 참여한 대학원생에 관한 선행연구는 만족도 조사에 그친 경우가 많아 사업단별 혹은 학술 분야별로 BK21사업이 대학원생의 수행, 역량, 만족 등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있게 다룬 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3단계 BK21플러스 사업에 선정된 1개 학과 단위의 단일 사업단을 대상으로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수집된 대학원생 수행에 대한 정량 자료(예: 게재논문 수)와 제3자 평가 자료(예: 대학원생 수행평가) 그리고 설문 자료(예: 교육환경 만족도)를 활용해 BK21플러스 사업참여의 효과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대학원생 역량 변화 정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사업에 참여한 학생이 미참여 학생보다 논문실적이 더 많았고, 연구능력과 전반적인 수행수준 평가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단의 교육, 연구, 국제화 인프라에 대한 대학원생의 만족도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나 BK21사업 수혜의 직간접적 긍정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단일 사회과학 사업단에 초점을 맞춰 BK21 교육지원사업의 효과를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 검증함으로써 개별 사업단의 운영 성과에 대한 경험적인 평가를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ain Korea 21 (i.e., BK21) is a state-led higher education funding project that started in 2013. Previous literature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the project mainly focused on massive quantitative outcomes of funded teams, and many studies reporting only self-reported data of graduate stu...

주제어

표/그림 (1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K21사업이란? BK21사업은 1999년 1단계 사업을 시작으로 2006년 2단계 사업, 2013년 3단계에 해당하는 BK21플러스 사업에 이르기까지 약 20년 넘게 이어진 국가주도의 대표적 대학 지원사업으로 고등교육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매년 2천억 원 이상의 예산이 집행되는 대규모 교육사업이다[1]. 구체적으로 대학원 집중 육성(1단계), 연구중심대학 체제의 안정화(2단계), 대학원 교육과 연구 성과의 질적 성장(3단계) 등 시기별로 지원 목표가 변화해왔는데, 양적 성장보다 고등교육의 질적 성장을 촉진하고, 교수 중심 대학원 체제를 대학원생 중심 체제로 전환하며, 교육과 연구의 균형과 국제화 연구 역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하여 왔다[2,3].
1단계와 2단계 BK21사업에서 지적된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1단계와 2단계 BK21사업에 대한 전문가 집단조사연구들을 살펴보면 우수 연구인력 육성의 기반이 마련되고 국제연구와 산학협력이 활성화되었다는 긍정적인 평에도 불구하고 사업단의 운영 자율성에 제약이 많다는 점과 양적 지표에만 치중되어 질적인 성과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었던 점이 계속해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9,11,14]. 특히 사업단의 특성과 학문 분야 간 차이를 고려한 평가지표의 개선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10,15].
BK21사업의 목표는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BK21사업은 1999년 1단계 사업을 시작으로 2006년 2단계 사업, 2013년 3단계에 해당하는 BK21플러스 사업에 이르기까지 약 20년 넘게 이어진 국가주도의 대표적 대학 지원사업으로 고등교육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매년 2천억 원 이상의 예산이 집행되는 대규모 교육사업이다[1]. 구체적으로 대학원 집중 육성(1단계), 연구중심대학 체제의 안정화(2단계), 대학원 교육과 연구 성과의 질적 성장(3단계) 등 시기별로 지원 목표가 변화해왔는데, 양적 성장보다 고등교육의 질적 성장을 촉진하고, 교수 중심 대학원 체제를 대학원생 중심 체제로 전환하며, 교육과 연구의 균형과 국제화 연구 역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하여 왔다[2,3]. 선정된 사업단(팀)들은 대학원생 연구 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국제화 경비 등을 지원받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E. S. Lee, S. Y. Moon, Holds the Research Personnel Award of BK21 plus, Press Release, Ministry of Education, Korea, pp.4-7, 2019. 

  2. B. J. Kim, "Analytical Study on Relative and Quantitative Efficiency of BK21 Projects in Korea",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15, No.2, pp.221-245, 2006. 

  3. D. R. Lee, S. Y. Kim, S. H. Cha, "Relative efficiency appraisal and influence analysis of inputs-outputs on the 2nd stage BK21 research team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7, No.2, pp.105-132, 2009. 

  4. S. W. Goo, B. J. Kim, "Analysis of Institutional Factors affecting Research Outcomes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with the BK21+ Preogram",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27, No.3, pp.1-25, 2018. 

  5. K. H. Park, Performance Evaluation and Analysis of BK21 and NURI Project - Centered on the Method for Endogenous Control -,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pp.8-10, 2007. 

  6. K. H. Park, I. W. Paik, "New Approaches to the Effect Analysis of the BK21 Project on Research Achievements of Universit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6, No.3, pp.233-249, 2008. 

  7. I. W. Paik, K. H. Park, "Performance Analysis of the First Stage of Brain Korea 21",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16, No.1, pp.81-102, 2007. 

  8. Y. J. Lee, S. J. Lee, H. Y. Kim, Evaluation and Implications of Brain Korea 21 Project, Policy Report, National Assembly Buget Policy Office, Korea, 2005. 

  9. Y. G. Han, J. H. Park, M. J. Na, J. Y. Jung, "Delphi Survey for analysis of the Accomplishment and Improvement of the Second Stage Brain Korea 21 Projec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34, No.1, pp.249-262, 2016. 

  10. J. Y. Kim, "The Effect of Grants to Graduate Students on the Research Productivity of Professors : The Case of BK21 Project", Korean Journal of Public Finance, Vol.8, No.1, pp.1-32, 2015. 

  11. B. J. Kim, K. L. Cho, S. H. Choi, J. Y. Seo, "An Analytical Study on the Effects and Problems of the Brain Korea 21 by Using Delphi Method",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3, No.3, pp.427-452, 2005. 

  12. K. Mohrman, W. Ma, & D. Baker, The research university in transition: The emerging global model. Higher education policy, Vol.21, No.1, pp.5-27, 2008. DOI: http://dx.doi.org/10.1057/palgrave.hep.8300175 

  13. J. Y. Lee, "The Efficiency Analysis of the Brain Korea 21",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21, No.1, pp.125-160, 2012. 

  14. S. S. Kim, "Graduate School Promotion Programs in Korea - Focused on BK21 and WCU",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Management, Vol.27, No.2, pp.53-79, 2013. 

  15. I. Y. Choi, "The Efficiency Analysis of the Brain Korea 21 - Focused on Physics Field",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Management : a collection of academic presentations, pp.1-17, December 2008. 

  16. S. Y. Park, E. H. Kim, S. W. Kim, J. W. Lee, "Effects on the Engagement of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 (CK) on Students' Teaching-Learning Competency: Focusing on the Performance Outcomes of K University Specialization Project Team",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9, No.5, pp.155-168, 2018. 

  17. D. H. Jang,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Research-related Constructs:Serial Comparson of the Graduate Students in Global Ph. D Fellowship and Brain Korea 21 Projec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6, No.3, pp.20-27, 2013. 

  18. D. Foster, R. King, "The university of Humberside", Hgfher Education Policy Series-London-Jessica Kingsley Publishers Limited, Vol.33, pp.110-133, 1999. 

  19. S. Y. Sohn, Y. K. Cho, H. K. So, S. H. Lee, "SEM for the Effect Analysis of Brain Korea 21 on Students Satisfaction", IE Interfaces, Vol.14, No.4, pp.429-440, 2001. 

  20. H. G. Jang, J. S. Jeon, A Study of the Actual Career Condition of Support Personnel for BK21 Project, Policy Repor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Korea, 2005. 

  21. S. J. Oh, K. J. Kim, B. J. Lee, S. Y. Lee, I. B. Lee, An Analysis of Performance and Evaluation Index Development for BK21 Project, Policy Report, Korea Academin Promotion Foundation, Korea, 2003. 

  22. W. J. Jung, K. Y. Kim, Y. M. Lee, B. G. Cho,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the 2nd Brain Korea(BK) 21 Project: a Case Study of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at K University",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4, No.2, pp.155-179, 2008. 

  23. K. S. Lim, J. W. Moon, E. Y. Son, H. R. Kim, "A Study on Ph.D. Graduate Students Participation Experience in Brain Korea(BK)21 Plus Projec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32, No.1, pp.119-142, 2019. 

  24. S. I. Na, H. C. Park, Y. J. Kim, H. J. Jang, E. K. Lee,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Research Competencies of Graduate Student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Workforce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41, No.3, pp.87-121, 2009. 

  25. D. R. Thomas, "A General Inductive Approach for Analyzing Qualitative Evaluation Data",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Vol.27, No.2, pp.237-246, 2006. DOI: http://dx.doi.org/10.1177/1098214005283748 

  26. A. E. Austin, M. McDaniels, "Preparing the Professoriate of the Future: Graduate Student Socialization for Faculty Roles", Higher Education, Vol.21, pp.397-456, 2006. DOI: http://dx.doi.org/10.1007/1-4020-4512-3_8 

  27. J. G. Yang, S. I. Kwon, "A Study on Participation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at LINC Applying the Expectancy Theory",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2, pp.230-241,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2.230 

  28. C.-H. Han, "The Study on the Achievement of University-Industrial Collabor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Field",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1, pp.340-349,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1.340 

  29. H. Jung, "Influencing Factors of University Research Grant: Focusing on the Management Capability of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Foundation,"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2, pp.483-491,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2.48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