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45 - 60
김보라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김유진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정예슬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정소희 (강원대학교 심리학과) , 김학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정경미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The Brain Korea 21 (i.e., BK21) is a state-led higher education funding project that started in 2013. Previous literature investigating the effectiveness of the project mainly focused on massive quantitative outcomes of funded teams, and many studies reporting only self-reported data of graduate st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BK21사업이란? | BK21사업은 1999년 1단계 사업을 시작으로 2006년 2단계 사업, 2013년 3단계에 해당하는 BK21플러스 사업에 이르기까지 약 20년 넘게 이어진 국가주도의 대표적 대학 지원사업으로 고등교육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매년 2천억 원 이상의 예산이 집행되는 대규모 교육사업이다[1]. 구체적으로 대학원 집중 육성(1단계), 연구중심대학 체제의 안정화(2단계), 대학원 교육과 연구 성과의 질적 성장(3단계) 등 시기별로 지원 목표가 변화해왔는데, 양적 성장보다 고등교육의 질적 성장을 촉진하고, 교수 중심 대학원 체제를 대학원생 중심 체제로 전환하며, 교육과 연구의 균형과 국제화 연구 역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하여 왔다[2,3]. | |
1단계와 2단계 BK21사업에서 지적된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1단계와 2단계 BK21사업에 대한 전문가 집단조사연구들을 살펴보면 우수 연구인력 육성의 기반이 마련되고 국제연구와 산학협력이 활성화되었다는 긍정적인 평에도 불구하고 사업단의 운영 자율성에 제약이 많다는 점과 양적 지표에만 치중되어 질적인 성과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었던 점이 계속해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9,11,14]. 특히 사업단의 특성과 학문 분야 간 차이를 고려한 평가지표의 개선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10,15]. | |
BK21사업의 목표는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 BK21사업은 1999년 1단계 사업을 시작으로 2006년 2단계 사업, 2013년 3단계에 해당하는 BK21플러스 사업에 이르기까지 약 20년 넘게 이어진 국가주도의 대표적 대학 지원사업으로 고등교육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매년 2천억 원 이상의 예산이 집행되는 대규모 교육사업이다[1]. 구체적으로 대학원 집중 육성(1단계), 연구중심대학 체제의 안정화(2단계), 대학원 교육과 연구 성과의 질적 성장(3단계) 등 시기별로 지원 목표가 변화해왔는데, 양적 성장보다 고등교육의 질적 성장을 촉진하고, 교수 중심 대학원 체제를 대학원생 중심 체제로 전환하며, 교육과 연구의 균형과 국제화 연구 역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발전하여 왔다[2,3]. 선정된 사업단(팀)들은 대학원생 연구 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국제화 경비 등을 지원받는다. |
E. S. Lee, S. Y. Moon, Holds the Research Personnel Award of BK21 plus, Press Release, Ministry of Education, Korea, pp.4-7, 2019.
B. J. Kim, "Analytical Study on Relative and Quantitative Efficiency of BK21 Projects in Korea",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15, No.2, pp.221-245, 2006.
D. R. Lee, S. Y. Kim, S. H. Cha, "Relative efficiency appraisal and influence analysis of inputs-outputs on the 2nd stage BK21 research team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7, No.2, pp.105-132, 2009.
S. W. Goo, B. J. Kim, "Analysis of Institutional Factors affecting Research Outcomes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with the BK21+ Preogram",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27, No.3, pp.1-25, 2018.
K. H. Park, Performance Evaluation and Analysis of BK21 and NURI Project - Centered on the Method for Endogenous Control -,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pp.8-10, 2007.
K. H. Park, I. W. Paik, "New Approaches to the Effect Analysis of the BK21 Project on Research Achievements of Universiti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6, No.3, pp.233-249, 2008.
I. W. Paik, K. H. Park, "Performance Analysis of the First Stage of Brain Korea 21",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16, No.1, pp.81-102, 2007.
Y. J. Lee, S. J. Lee, H. Y. Kim, Evaluation and Implications of Brain Korea 21 Project, Policy Report, National Assembly Buget Policy Office, Korea, 2005.
Y. G. Han, J. H. Park, M. J. Na, J. Y. Jung, "Delphi Survey for analysis of the Accomplishment and Improvement of the Second Stage Brain Korea 21 Projec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34, No.1, pp.249-262, 2016.
J. Y. Kim, "The Effect of Grants to Graduate Students on the Research Productivity of Professors : The Case of BK21 Project", Korean Journal of Public Finance, Vol.8, No.1, pp.1-32, 2015.
B. J. Kim, K. L. Cho, S. H. Choi, J. Y. Seo, "An Analytical Study on the Effects and Problems of the Brain Korea 21 by Using Delphi Method",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3, No.3, pp.427-452, 2005.
K. Mohrman, W. Ma, & D. Baker, The research university in transition: The emerging global model. Higher education policy, Vol.21, No.1, pp.5-27, 2008. DOI: http://dx.doi.org/10.1057/palgrave.hep.8300175
J. Y. Lee, "The Efficiency Analysis of the Brain Korea 21",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21, No.1, pp.125-160, 2012.
I. Y. Choi, "The Efficiency Analysis of the Brain Korea 21 - Focused on Physics Field",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Management : a collection of academic presentations, pp.1-17, December 2008.
S. Y. Park, E. H. Kim, S. W. Kim, J. W. Lee, "Effects on the Engagement of university for Creative Korea (CK) on Students' Teaching-Learning Competency: Focusing on the Performance Outcomes of K University Specialization Project Team",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9, No.5, pp.155-168, 2018.
D. Foster, R. King, "The university of Humberside", Hgfher Education Policy Series-London-Jessica Kingsley Publishers Limited, Vol.33, pp.110-133, 1999.
S. Y. Sohn, Y. K. Cho, H. K. So, S. H. Lee, "SEM for the Effect Analysis of Brain Korea 21 on Students Satisfaction", IE Interfaces, Vol.14, No.4, pp.429-440, 2001.
H. G. Jang, J. S. Jeon, A Study of the Actual Career Condition of Support Personnel for BK21 Project, Policy Report,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Korea, 2005.
S. J. Oh, K. J. Kim, B. J. Lee, S. Y. Lee, I. B. Lee, An Analysis of Performance and Evaluation Index Development for BK21 Project, Policy Report, Korea Academin Promotion Foundation, Korea, 2003.
W. J. Jung, K. Y. Kim, Y. M. Lee, B. G. Cho,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on the 2nd Brain Korea(BK) 21 Project: a Case Study of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at K University",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4, No.2, pp.155-179, 2008.
S. I. Na, H. C. Park, Y. J. Kim, H. J. Jang, E. K. Lee,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Research Competencies of Graduate Students in Vocational Education and Workforce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41, No.3, pp.87-121, 2009.
D. R. Thomas, "A General Inductive Approach for Analyzing Qualitative Evaluation Data",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Vol.27, No.2, pp.237-246, 2006. DOI: http://dx.doi.org/10.1177/1098214005283748
A. E. Austin, M. McDaniels, "Preparing the Professoriate of the Future: Graduate Student Socialization for Faculty Roles", Higher Education, Vol.21, pp.397-456, 2006. DOI: http://dx.doi.org/10.1007/1-4020-4512-3_8
J. G. Yang, S. I. Kwon, "A Study on Participation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at LINC Applying the Expectancy Theory",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2, pp.230-241,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2.230
C.-H. Han, "The Study on the Achievement of University-Industrial Collabor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Field",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1, pp.340-349,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1.340
H. Jung, "Influencing Factors of University Research Grant: Focusing on the Management Capability of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Foundation,"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2, pp.483-491,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2.48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