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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자료 아카이빙을 위한 리포지토리 설계 및 구축 방안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Repository for Archiving Educational Resource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6, 2013년, pp.95 - 102  

이종덕 (육군사관학교 정보과학) ,  신규용 (육군사관학교 정보과학) ,  유진철 (육군사관학교 정보과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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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콘텐츠를 보존하기 위한 아카이빙 시스템은 주로 도서관, 박물관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중 대학교 도서관에서는 논문, 연구 보고서 등 연구업적에 대한 보존 활동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교육자료에 대한 보존활동은 주목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수업무의 전반적인 과정을 장기적으로 보존할 수 있는 리포지토리를 설계하고 이를 구축하는 것이다. 교육 리포지토리 설계를 위해 아카이빙 대상을 먼저 선정한 뒤, 교육자료의 장기적 보관에 적합한 디지털 포맷을 논의한다. 설계가 완료된 후 이를 바탕으로 대표적 리포지토리 소프트웨어인 DSpace, EPrints, Fedora, 그리고 Omeka를 이용하여 리포지토리를 구축하고 이에 대한 비교분석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braries and Museums have used archiving systems to preserve digital contents. Especially, university libraries mainly archive research resources including research papers. To the best of our knowledge, we proudly propose an educational repository oriented to archive overall educational process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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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육자료를 아카이빙할 수 있는 교육 리포지토리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국내외 리포지토리 구축현황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아카이브 대상과 디지털 포맷을 중심으로 교육 리포지토리를 설계한다.
  • 본 연구는 교육 리포지토리를 제안하고 이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교육 리포지토리를 구축하고 자하는 교육기관이 참조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한다.
  • 교육 리포지토리 작성을 위해서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교육자료 중 무엇을 아카이빙해야할지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수업 일정표와 강의노트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인 시험 및 과제와 그에 대한 해답, 그리고 학기 종료 후 강의에 대한 성과 분석 등 교육 과정에서 생성된 모든 결과물을 보존한다. 아카이빙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육군사관학교의 교수업무를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각 내용에 대한 설명과 결과물(문서)을 <표 1>에 나타내었다.
  • 본 절에서는 교육 리포지토리 설계에 필요한 기본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 국내외 교육기관에서 구축되고 활용되고 있는 리포지토리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학술정보의 자유로운 접근과 공유를 주장하는 오픈 액세스(Open Access)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 본 연구는 교육 리포지토리를 제안하고 이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교육 리포지토리를 구축하고 자하는 교육기관이 참조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한다. 제시된 모델은 육군사관학교 전자정보학과의 사례를 중심으로 구축한 것이며 교육환경에 따라 적합한 형태로 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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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카이빙 시스템은 어디에서 주로 사용하는가? 아카이빙(archiving) 시스템은 박물관, 도서관 등과 같이 대량의 자료를 보관하고 관리하는 기관에서 주로 사용한다. 최근에는 지식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교육기관에서도 아카이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대학교에서는 교수들의 연구 결과물을 아카이빙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하려는 목적으로 운영한다.
디지털 포맷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디지털 포맷은 텍스트, 이미지, 멀티미디어로 구분되며, 각각은 더욱 다양한 종류로 세분화될 수 있다. 포맷의 유형과 버전을 모두 고려할 경우, 모든 포맷을 지원하는 리포지토리의 설계는 불가능하므로 특정 포맷으로 제한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아카이빙 시스템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지식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교육기관에서도 아카이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대학교에서는 교수들의 연구 결과물을 아카이빙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하려는 목적으로 운영한다. 코넬 대학교의 arXiv와 MIT의 DSpace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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