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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산업의 정책변인연구
Analysis on elements of policy changes in character industr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3, 2013년, pp.597 - 616  

한창완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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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산업은 저작권리를 중심으로 한 지식기반산업이면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판매가치를 촉진시키고 매출효과를 강화하는 보완재적 산업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전 산업분야에 걸쳐 기능적으로 작동될 수 있는 창조경제의 핵심동력이다. 2003년부터 시작된 정부의 캐릭터관련 정책은 연관산업간의 연계효과 극대화, 국내 캐릭터의 해외진출확대,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저작권 강화, 캐릭터상품의 질적강화를 통한 산업기반 확대 등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정책성과로 인해, 2007년 이후, 연관콘텐츠의 성공사례가 구체화되기 시작했고, 국내외 캐릭터산업은 보다 체계적인 진화과정을 거치게 된다. 창작캐릭터의 자체적인 산업육성 노하우가 축적되고,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소설, 영화, 뮤지컬 등으로 시작된 연관캐릭터가 시장세분화전략에 의해 활성화되면서 캐릭터산업의 범위 및 산업적 통계의 재설정이 요구되기 시작했다. 특히, 2009년 이후 정부는 '세계 5대 캐릭터 강국'으로의 목표를 설정하고, 글로벌 스타캐릭터 발굴, 연관산업간 네트워크 구축지원, 홍보채널 다양화 및 프로모션 강화, 라이선싱 비즈니스 활성화 등의 정책을 발굴하게 된다. 특히, 2013년을 기점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캐릭터 체험전 등의 전시시장, 키즈카페 등의 시간관리형 캐릭터 실내테마파크, SNS의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캐릭터 수요시장, 캐릭터 뮤지컬을 중심으로 한 공연시장 등 새로운 캐릭터시장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기존 오프라인의 불법복제시장이 국내외적으로 대형화되면서 그에 따른 체계적인 정책대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진화하는 캐릭터 소비시장과 플랫폼 다양화 시대에 대응하여, 캐릭터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새로운 캐릭터디자인 및 관련 콘텐츠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산업의 정책변인을 전제로 한 전략방향의 입체적 설정이 요구된다. 지난 정부의 정책성과와 국내외 캐릭터산업의 시장현황, 그리고 진화방향을 분석하여 정책변인을 구체화시키면 다음과 같다. 현재 국내캐릭터산업의 정책변인은 플랫폼 다양화에 따른 디지털 캐릭터시장의 소비다층화, 한류중심의 캐릭터상품 융합콘텐츠화, 불법콘텐츠의 지하경제 양성화, 세분화된 시장의 수용자 편향성관리 등으로 분석되며, 이는 미국과 일본 및 유럽의 기존 캐릭터산업 강국들과는 다른 차원의 정책이슈를 발굴하게 된다. 결국 국내외시장의 연관콘텐츠 저작권계약 모델개발, 플랫폼 경제의 수익모델 다각화, 한류확대에 연계된 목표시장 추가개발, 평생캐릭터의 연령별 맞춤형 시장전략 등이 캐릭터 수요시장진화에 따른 대안으로 제시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racter industry is not only knowledge-based industry chiefly with copyrights but also motive power for creative economy to take a role functionally over the fields of industries because it has industrial characteristic as complement product to promote sale value in manufacturing industry and ser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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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2년 정부는 문화산업의 진흥‧발전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문화산업진흥기본법(1999년 제정)을 개정하고 법령 31조에 의거 한국콘텐츠진흥원을 설립하여 캐릭터를 비롯한 콘텐츠 장르 전반에 대한 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 체계적인 지원을 시작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캐릭터산업의 중장기 정책개발을 위한 변인을 탐색하고, 그러한 변인의 인과관계를 통해 정책 이슈의 방향성을 제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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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릭터는 어떠한 기능을 지니는가? 캐릭터는 상품화 기능, 문화상품 기능, 고객 흡인기능, 홍보 기능을 지닌다.
캐릭터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캐릭터는 브랜드 캐릭터, 캠페인 캐릭터, 이벤트 캐릭터, 광고및 프로모션 캐릭터, 팬시 캐릭터, 코퍼레이트 캐릭터로 구분할수 있다.
캐릭터산업의 사업체 수가 증가한 원인은 무엇이라 볼 수 있는가? 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캐릭터 사업체 수의 증가는 2005년경부터 활성화 된 캐릭터 체험전, 키즈카페 등 캐릭터를 이용한 ‘캐릭터 체험형 놀이공간’ 활성화를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가장 큰 성장을 한 부분은 부가 가치액으로 연평균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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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문화관광부, 캐릭터산업진흥 5개년 계획(2003-2007), 2003. 

  2. 문화체육관광부, 캐릭터산업진흥 5개년 계획(2009-2013), 2010. 

  3. 문화체육관광부, 캐릭터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연구, 2013. 

  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만화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2012. 

  5.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애니메이션산업백서,문화체육관광부, 2012. 

  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캐릭터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2012. 

  7.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콘텐츠산업통계, 문화체육관광부, 2012. 

  8.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만화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2013. 

  9.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애니메이션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2013. 

  10.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캐릭터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2013. 

  1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콘텐츠산업통계, 문화체육관광부 2013. 

  1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해외콘텐츠 시장조사(캐릭터,음악), 2010. 

  13.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캐릭터 브랜드 가치평가 조사영역 보고서, 2007. 

  14.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선싱협회, FTA가 국내 캐릭터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방안 연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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