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일 초등학교의 공간구성 실태 비교
A Comparative Study on Space Organization of Elementary School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敎育環境硏究 = The journal of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2 no.3, 2013년, pp.11 - 25  

최형주 (한국교육개발원 주임사업운영원,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조진일 (한국교육개발원) ,  박희원 (한국교육개발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on finding a direction of desirable space organization of future elementary school in Korea by analyzing current status of space organization of elementary school in Japan. In this study comparison and analysis of curriculum of Korea and Japan, facility standards on national level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의 기준은 무엇인가? 교육과정은 교육에 관한 국가수준의 기본 철학과 방향을 제시하고, 국가가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이다. 따라서 모든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교육 시설 또한 교육과정과 별개일 수 없으며, 교육시설계획 시 공간구성 및 배치 등은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고려를 전제로 이루어져야 한다.
일본에서 철근콘크리트조의 표준설계」를 개발, 보급한 목적은 무었인가? 1950년대 일본은 학령인구 증가에 따른 학교 확충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일정 수준 이상의 학교를 대량으로 공급하기 위한 방안으로「철근콘크리트조의 표준설계」를 개발, 보급하였고, 이를 통해 어느 정도의 양적 확충을 달성하였다. 우리나라 역시 일본보다 10년 정도 늦은 1960년대 학생수 증가에 따른 학교시설의 양적 확충이 요구됨에 따라 학교시설 확충의 일환으로 일본과 유사한「학교시설 표준설계도」를 개발, 보급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양적 확충을 이루었다.
초등학교시설이 학생들의 제2생활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이제는 학교공간을 또하나의 ‘생활공간’으로 바라보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학교의 기능변화에 초점을 두고 전반적인 학교시설 정책의 방향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초등교육은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심신의 균형 있는 발달과 전인적인 성장의 기틀을 다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시설이 학생들의 제2생활공간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그에 따른 학교시설의 기능 변화가 반드시 수반되어야만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미실 외,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학습 공간 구성 특성,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2011 

  2. 박임호 외, 교육청별 시설기준과 실시설계시 변 경 적용된 공간구성의 특징, 교육시설 통권83호, 2011 

  3. 일본초등학교설치기준 문부성령 제40호, 2007. 12 

  4. 일본통계청 학교기존조사통계DB, 2000,2005-2011 

  5. 정주성, 교육시설 변천에 따른 초등학교 건축공간 변화 추이 분석,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통권87호, 2012 

  6. 조진일 외, 학교시설기준 개정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1 

  7. 조진일 외, 한?일 초등학교의 공간구성 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RR2012-27), 2012 

  8.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DB, 2000, 2005-2011 

  9. http://www.e-stat.go.jp/SG1/estat/GL08020101.do?_toGL08020101_&tstatCode000001011528&requestSenderdsearch 

  10. http://www.mext.go.jp/b_menu/hakusho/nc/t19570404001/t19570404001.htm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