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tisfaction and the image evaluation of landscape elements in outdoor space by types of the university campu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Out of outdoor elements at university campus, planting area, resting area, access road, and water feature are recognized as majo...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tisfaction and the image evaluation of landscape elements in outdoor space by types of the university campu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Out of outdoor elements at university campus, planting area, resting area, access road, and water feature are recognized as major landscape elements. Among them, planting area and access roads are evaluated low in terms of satisfaction levels, therefore, improvement on these elements are required. 2) In outdoor space image evaluation, university campus has image such as 'simple', 'clear', and 'safe'. By scale of universities, both 'A' university, which is the biggest in terms of size of campus, and 'B' university, which has a medium sized campus, have a positive image. However, 'C' university, which is the smallest in terms of size of campus, has a passive and negative image. 3) 6 factors are extracted through Factor Analysis for image evaluation. All of the universities show positive image in the categories of 'clarity' and 'familiarity', however, 'B' university and 'C' university show negative image in the category of 'scale'. 4) I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landscape elements satisfaction level and image evaluation, it is showed that the group of landscape facility becomes a relation factor of overall image evaluation. As a result, the higher satisfaction level goes, the better image evaluation of overall outdoor space at university campus is.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tisfaction and the image evaluation of landscape elements in outdoor space by types of the university campu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Out of outdoor elements at university campus, planting area, resting area, access road, and water feature are recognized as major landscape elements. Among them, planting area and access roads are evaluated low in terms of satisfaction levels, therefore, improvement on these elements are required. 2) In outdoor space image evaluation, university campus has image such as 'simple', 'clear', and 'safe'. By scale of universities, both 'A' university, which is the biggest in terms of size of campus, and 'B' university, which has a medium sized campus, have a positive image. However, 'C' university, which is the smallest in terms of size of campus, has a passive and negative image. 3) 6 factors are extracted through Factor Analysis for image evaluation. All of the universities show positive image in the categories of 'clarity' and 'familiarity', however, 'B' university and 'C' university show negative image in the category of 'scale'. 4) I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landscape elements satisfaction level and image evaluation, it is showed that the group of landscape facility becomes a relation factor of overall image evaluation. As a result, the higher satisfaction level goes, the better image evaluation of overall outdoor space at university campus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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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캠퍼스 외부공간의 경관 요소에 대한 질적 평가가 사용자의 심리량 평가와 결부되어있고, 대학마다 평가구조를 달리하고 있음에 주목하여 대학유형별 외부공간 경관요소에 대해 심리량 측정을 통해 내재된 경관요소의 중요도 및 만족도와 이미지 평가구조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경관요소의 만족도와 이미지요소와의 상관분석으로 부터 이미지제고를 위한 대학유형별 관련성을 밝혀 금후 캠퍼스 외부공간 정비에 있어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대학캠퍼스 외부공간의 경관적 요소에 대한 만족도 및 이미지 평가구조가 대학마다 달리하고 있음에 주목하고, 국립대학을 유형화 하여 유형별 대학이 갖는 평가구조를 규명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캠퍼스 외부공간의 경관 요소에 대한 질적 평가가 사용자의 심리량 평가와 결부되어있고, 대학마다 평가구조를 달리하고 있음에 주목하여 대학유형별 외부공간 경관요소에 대해 심리량 측정을 통해 내재된 경관요소의 중요도 및 만족도와 이미지 평가구조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경관요소의 만족도와 이미지요소와의 상관분석으로 부터 이미지제고를 위한 대학유형별 관련성을 밝혀 금후 캠퍼스 외부공간 정비에 있어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연구의 내용적 범위로는 먼저 국립대학(4년제)을 대상으로 공간적 지표에 의해 유형화를 행하고3) 유형별 1개 대학을 추출하여 추출된 대학을 대상으로 외부공간의 경관요소에 대해 심리량 평가를 행하였다.
한편 연구의 방법은 외부공간의 각 경관요소에 대한 인지정도(알고 있다, 모른다)에 대해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조사에서는 조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심상(心象)에 기초한 인식구조를 규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C대학은 1950년에 개교한 교육대학으로 대구 남부권의 도심에 입지하고 있으며 총 학생 수 2,080명(2011년 기준)이다.
이들 각 유형에서 비교적 중심값을 가지며 대구.경북지역에 입지한 대학으로 제 1그룹은 경북대학교(이하 A대학), 제 2그룹은 금오공과대학교(이하 B대학), 제 3그룹은 대구교육대학교(이하 C대학)를 각각 선정하였다.
비조작영역-상징적, 이미지경관)로 구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1차적 경관요소로서 캠퍼스 외부공간 시설 중, 구조물 경관, 도로경관, 녹지경관요소를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한편 조사대상자는 대학시설의 실질적인 사용자라고 할 수 있는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생의 경우 건축디자인 요소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비교적 안정적 평가가 기대되는 건축학부 및 실과교육과(대구교대)에 재학중인 학생을 응답자로 활용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2년 6월 10일부터 2012년 7월 20일 까지 한 달여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외부공간의 이미지 평가를 위해 S.D법6)을 이용하고 30개의 형용사(쌍)7)에 대해 보다 적극적(Positive)인 이미지에 점수를 부여하는 5단계 평정척도(예, 매우 가볍다:1점 - 매우 무겁다:5점)에 의한 회답을 분석한 결과 그림3과 같다.
성능/효과
1) 모든 대학에서 캠퍼스 외부공간의 여러 시설중 ‘휴게 공간’, ‘수 공간’ 등 조경시설은 주요 경관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만족도도 높으나 반면, ‘대학진입로’는 주요 경관요소로 인식하고 있지만 만족도가 떨어지는 시설로 나타났다.
2) 이들 시설에 대한 인자분석 결과 3개의 시설군으로 추출되었으며, A대학은 ‘가로시설 군’에 대해, B대학은 ‘상징.
3) 한편, 이미지평가에 대해 인자분석 한 결과, 6개 인자가 추출되었으며 대학 전체에 대한 이미지 값은 ‘규모성’을 제외한 모든 인자에 평균값(3.0)이상을 보이고 있다.
4) 외부공간의 경관요소 만족도와 이미지 평가와의 상관관계를 보면, A대학은 ‘가로시설 군’,과 ‘상징.
경관요소로서 주요도 정도와 만족도 평가와의 관계를 살펴보면(그림1) ‘휴게 공간’, ‘수 공간’ 등은 주요하게 생각하는 경관요소로서 만족도도 높은 시설이며‘식재 공간’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관요소이나 만족도는 보통 정도이고, ‘진입로’는 주요시설로 인식하나 불만이 강한 시설로 나타났다.
캠퍼스 외부공간의 여러 시설물 중 주요 경관요소로 생각하고 있는 시설물에 대해 다중응답(3개 선택)에 의한 분석결과,(표6) 전체적으로는 ‘식재 공간’(18.3%)이 가장 주요한 경관요소로 생각하고 있으며 다음이 ‘휴게 공간’(13.0%), ‘수 공간’(10.9%),‘교문 밖 진입로’(10.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대학은 진리를 탐구하고 학문을 연구하는 본래의 역할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활동, 대학구성원 간의 인간관계 실현, 공동체 의식부여 등 사회적으로 다양한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1)
경관이란 무엇인가?
경관이란 어떤 대상을 인간이 바라봄으로서 성립하는 현상을 말하며 처음으로 경관에 대해 언급한 오쿠이 후쿠타로는 인간의 시지각적 인식에 의하여 파악되는 심적 현상으로 정의5)하고 있으며 그는 경관요소를 1차적 경관요소(물리적.직접적 조작영역), 2차적 경관요소(비 물리적.
참고문헌 (15)
김양석, 대학 캠퍼스 시설.공간의 환경평가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
박준, 대학캠퍼스 시설물의 공간구조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 27권 6호, 2011. 6
문지원 외, 캠퍼스 보행자동선 개선을 위한 보행행 태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 18권 10호, 2002. 10
최선주, "도시경관 정비방안연구", 국토연구원, 1996
정지범 외, 인지도를 이용한 대학교 캠퍼스의 이미지 분석,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1권 5호, 2004
김홍규 외, 인지도를 이용한 한, 미 대학캠퍼스 이미지 차이 연구, 국토연구 제 51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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