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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역학적 성능 향상을 위한 플랩의 최적 위치 선정
SELECTION OF THE OPTIMAL POSITION OF THE FLAP FOR THE IMPROVEMENT OF AERODYNAMIC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v.18 no.4 = no.63, 2013년, pp.41 - 46  

강형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팀) ,  박영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중형기체계설계팀) ,  김철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팀) ,  이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공력성능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lection of the optimal position of the flap was performed in order to improve the aerodynamic performance during the take-off and landing processes of aircraft. For this, the existing airfoils of the main wing and flap are selected as the baseline model and the lift coefficients (cl) accord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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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와 같이 받음각 대비 양력 곡선의 기울기가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유동 박리 현상은 양력 손실 및 항력 증가로 이어져서 공력 특성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플랩의 위치를 조절하여 유동 박리를 지연하고 양력 손실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또한 설계 공간의 이동을 통하여 최적 위치가 설계 공간 경계가 아닌 설계 공간 내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플랩의 공간상에서의 위치 변화에 따른 비선형적인 공력 특성 변화 양상 및 그에 따른 최적 위치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향후 3차원 Flap의 최적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착륙 조건을 가정하였으며 고고도의 공항 조건을 고려하여 고도 5000 ft의 대기 조건을 이용하였다. 자유류 속도는 Mach number 0.
  • 본 연구에서는 상용 코드인 ANSYS FLUENT를 이용하여 2차원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 때 착륙조건에서의 해석이기 때문에 순항 속도에 비해 유속이 작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비압축성 유동을 가정하였다. 지배 방정식으로는 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하였으며, 난류 모델은 1방정식 모델인 Spalart-Allmaras 방법을 사용하였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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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실속 속도를 낮출수록 어떤 이점이 생기는가? 항공기 이착륙 시의 공력 성능 개선을 위해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이착륙 성능은 항공기의 실속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실속 속도를 낮출수록 항공기 이착륙 시에 필요한 이착륙 거리가 줄어드는 장점을 갖게 된다. 이 때 실속 속도는 다음의 식 (1)과 같이 주어진다.
항공기의 실속 속도를 낮추기 위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실속 속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무게를 줄이거나 날개의 면적을 키우는 방법, 마지막으로 날개의 CL,max를 키우는 등의 3가지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이 중 항공기의 무게나 날개 면적 등은 성능요구조건에 의해 결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양력을 발생시켜 CL,max를 크게 하여 실속 속도를 낮추게 된다.
플랩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고양력 발생 장치의 대표적인 예로 Flap을 들 수 있다. 플랩은 항공기 주날개의 뒷전에 장착되어 주날개 Camber를 바꿈으로써 높은 양력을 발생시키는 고양력 장치의 일종이다. 특히 항공기 이착륙 시에는 항공기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 낮은 속도에서 높은 양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기존의 날개에서 전개되는 방식을 통하여 플랩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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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2003, Reckzeh, D., "Aerodynamic Design of the High-Lift-Wing for a Magaliner Aircraft,"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7, pp.107-119. 

  2. 2007, Wild, J., Brezillon, J., Amognon, O., Quest, J., Moens, F. and Quagliarella, D., "Advanced High-Lift Design by Numerical Methods and Wind Tunnel Verification within the European Project EUROLIFT II," 25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AIAA 2007-4300. 

  3. 2005, Brezillon, J. and Wild, J., "Evaluation of Different Optimization Strategies for The Design of a High-Lift Flap Device," EUROGEN 2005, ISBN: 3-00-017534-2. 

  4. 1974, Wentz Jr., W.H. and Seetbaram, H.C., "Development of a Fowler Flap system for a High Performance General Aviation Airfoil," NASA CR-2443. 

  5. 2008, Kim, C. and Lee, Y., "Design of High Lift Flap with Optimization Technique,"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Fall Conference, pp.227-228. 

  6. 2010, Lee, Y., Kim, C. and Cho, T., "High Lift Device Design Optimization and Wind Tunnel Tests,"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9, No.1, pp.78-83. 

  7. 2011, Park, Y., Kim, C., Chung, J. and Lee, H., "Azerodynamic Design of High Lift Device for UAV Scale Aircraft,"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Spring Conference. 

  8. 2012, Park, Y., Chung, J. and Lee, H., "Aerodynamic Design Optimization of High Lift Device Flap Shape,"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Fall Conference. 

  9. 1992, Spalart, P.R. and Allmaras, S.R., "A One Equation Turbulence Model for Aerodynamic Flows," AIAA 30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AIAA 92-0439. 

  10. 2013, Park, Y., Kang, H., Chung, J. and Lee, H., "Optimization of Flap Shape and Position for Two-Dimensional High Lift Device Configuration,"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281-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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