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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구전정보 수용자의 지각된 정보유용성과 자기효능감이 구전정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의견고수와 구전수용의 비교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Perceived Usefulness and Self-Efficacy on Online WOM Adoption Based on Cognitive Dissonance Theory: Stick to Your Own Preference VS. Follow What Others Said 원문보기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3 no.3, 2013년, pp.131 - 154  

이정현 (School of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  박주석 (School of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  김현모 (School of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  박재홍 (School of management, Kyung Hee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internet technologies have created a revolutionary new platform which allows consumers to make decision about product price and quality quickly and provides information about themselves through the transcript of online reviews. By expressing their feelings toward products or services on virtual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연구들이 말하는 구전 커뮤니케이션 정의의 공통점은? Buttle[1999]은 ‘브랜드, 제품, 회사 또는 서비스에 대해 이루어지는 비상 업적으로 인식된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발생 하는 비공식적인 대면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함으로써 구전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구전대상의 범위를 확장하였다. 이처럼 기존 연구들에 서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나 대부분의 구전 커뮤니케이션 정의에는 ‘제품의 정보가 개인과 개인에 의해 교환 되는 행위’라는 가장 근본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정보의 흐름이라는 공통적인 전제를 가지고 있다[Hwang and Kim, 1995].
온라인 구전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즉, 정보습득 자체보다는 수많은 정보 중에 어떠한 정보를 신뢰하고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된 것이다. 개인 블로그, 인터넷 메신저, 인터넷 뉴스의 댓글, 전문 리뷰 사이트 등을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가는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은 과거 몇몇의 지인에게 정보를 구하는 오프라인 구전보다 소비자의 탐색, 구매의사결정, 기업 또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 등 구매 후 행동에 훨씬 강력 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 업계와 학자들 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Bussiere, 2000; Helm, 2000; Kim and Hwang, 2007].
온라인 정보유통의 활성화로 정보습득보다 중요해진 것은? 정보생산과 유통이 일부 특정계층으로 국한되지 않고 사회 구성원 전체가 이러한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된것이다. 다양한 계층에 의해 정보가 생산되고 유통되면서 이제는 단순한 정보습득보다는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즉, 정보습득 자체보다는 수많은 정보 중에 어떠한 정보를 신뢰하고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더욱 중요하게 된 것이다. 개인 블로그, 인터넷 메신저, 인터넷 뉴스의 댓글, 전문 리뷰 사이트 등을 통해 급속도로 퍼져나가는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은 과거 몇몇의 지인에게 정보를 구하는 오프라인 구전보다 소비자의 탐색, 구매의사결정, 기업 또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 등 구매 후 행동에 훨씬 강력 하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 업계와 학자들 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Bussiere, 2000; Helm, 2000; Kim and Hwa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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