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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on Users' Intention in using Social Commerce and Online Shopp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3, 2014년, pp.352 - 360  

손증군 (남서울대학교 국제유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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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의도와 추천의도가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전자상거래 및 소셜커머스 분야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서비스품질, 지각된 위험 등의 4가지 요인을 외생변수로 도출하여 수용의도와 추천의도를 종속변수로 선정하고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서비스품질은 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에서 모두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지각된 위험은 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에서 모두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지각된 용이성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는 반면에 소셜커머스에서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셜커머스 분야의 실무운영자들에게 소셜커머스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 previous one. It proved that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service quality, perceived risk are the independent variables.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by using the use intention and recommended intention as the dependent variab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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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구체적으로 연구목적을 요약하자면, 첫째, 전자상거래 및 소셜커머스 분야의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셜커머스의 실무운영자들에게 소셜커머스 운영에 대해 필요한 다양한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구체적으로 연구목적을 요약하자면, 첫째, 전자상거래 및 소셜커머스 분야의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둘째, 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소셜커머스의 실무운영자들에게 소셜커머스 운영에 대해 필요한 다양한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의 수용의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와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의도와 추천의도가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지각된 유용성이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각된 유용성이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각된 용이성이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지각된 용이성이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수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지각된 위험이 수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지각된 위험이 추천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수용의도는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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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소셜커머스란 넓은 의미에서 전자상거래와 SNS가 결합한 형태로 전자상거래를 위해 SNS를 활용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소셜커머스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로 한정되어 이해되는 경향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한국에서는 소셜커머스가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로 한정되어 이해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아직까지 기존의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소셜커머스를 구현하는데 초기 단계이고, 공동구매서비스를 SNS와 결합한 신생 쇼핑사이트들이 소셜커머스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7].
소셜커머스의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하여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질문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에 무엇을 해야하는가?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질문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소셜커머스가 상거래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고객-고객, 판매자-고객 간의 관계형성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며, 정보공유를 위한, 소통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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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박순진, 소셜커머스의 e-CRM 요인이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2. 조혜정, 신선진, 송재기, "소셜커머스 환경에서 구매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12권, 제1호, 2012. 

  3. 김아름, 김혜선, "소셜커머스의 현황과 발전방향",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9권, 제2호, pp.99-121, 2013. 

  4. 김상현, 인터넷 쇼핑몰에서 기술수용모델(TAM)에 관한 신뢰와 지각된 위험의 통합적 확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5. 김유리, 소셜커머스의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6. F.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1989. 

  7. 손증군, 문영주, 이종호, "소셜커머스 속성이 신뢰, 몰입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12권, 제2호, pp.265-275, 2012. 

  8. Tony Dwi Susanto and Robert Goodwin, "User acceptance of SMS-based e-government services: Differences between adopters and non-adopter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30, No.4, pp.1-12. 2013. 

  9. Mohamed M.. Mostafa and Ahmed A.. El-Masry, "Citizens as consumers: Profiling e-government services' users in Egypt via data mining techniqu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3, No.4, pp.627-641, 2013. 

  10. 이형재, 심이석, "소셜커머스의 지각된 위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양",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5권, 제1호, pp.145-165, 2013. 

  11. Chen, Lai-Da, Consumer Acceptance of Virtual Stores: A Theoretical Model and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Virtual Stores, Doctoral Thesis, The University of Memphis, 2000. 

  12. 김상현, 인터넷 쇼핑몰에서 기술수용모델(TAM)에 관한 신뢰와 지각된 위험의 통합적 확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13. 방림, 서수석, "소셜커머스의 특성이 신뢰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상거래학회지, 제12권, 제2호, pp.89-108, 2011. 

  14. 강유리, 박철, "온라인 Social Shopping 사이트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IT서비스학회지, 제10권, 제1호, pp.1-20, 2011. 

  15. 손앙, 문영주, 이종호, "모바일 블로그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94-10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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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A. Parasuraman, Valeria A. Zeithaml, and Leonard L. Berry,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64 No.1, pp.12-40, 1988. 

  18. H. S. Lee, Y. K. Lee, and D. K. Yoo, "The Determinants of Perceived Quality and its Relationship with Satisfaction,"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4, No.3, pp.217-231, 2000. 

  19. A. Caruana, "Service Loyalty: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the mediating role of customer satisfac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6(7/8), pp.811-828, 2002. 

  20. S. Forsythe, C. Liu, D. Shannon, and L. C. Gardner,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the perceived benefits and risks of online shopping," J Interact Mark, Vol.20, No.2, pp.55-75, 2006. 

  21. Mauricio S. Featherman Paul A. "Pavlou Predicting e-services adoption: a perceived risk facets perspective," Int. J. Human-Computer Studies, Vol.59, No.1, pp.451-474, 2003. 

  22. Cristopher J. Ruth, Applying a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o determine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intentions to adopt electronic shopping on the world wide web: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Drexel, 2000. 

  23. 김삼희,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24. M. C. Lee,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of internet banking: An integration of TAM and TPB with perceived risk and perceived benefi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8, No.3, pp.130-141, 2009. 

  25. 위수연, 중국 인터넷 패션소비자의 정보탐색유형과 구매 성향이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6. 이종호, 옥정원, 윤대홍,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콘텐츠 특성, 동일시,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385-396, 2011. 

  27. 임보람, 소셜 커머스의 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8. 신건권, AMOS 20 통계분석 따라하기, 도서출판 청람, 2013. 

  29. 박혜지, 온라인 정보특성이 외식정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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