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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뱅킹 서비스의 지속적 수용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tinuous Acceptance Factors of Smart Banking Servic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3 no.1, 2013년, pp.33 - 53  

(제일모직 MVIO) ,  유재현 (고려대학교 경영학부) ,  박철 (고려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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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상반기부터 한국에서 많은 은행들이 스마트뱅킹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본 연구는 최근, 금융기관의 전략적 경쟁도구로서 자리 잡고 있는 스마트뱅킹의 확산을 지원하기 위하여, 스마트뱅킹의 지속적 수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과 실증분석을 병행하여 스마트뱅킹 서비스의 특징 및 현황을 파악하고 스마트뱅킹에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서비스 확장성, UI편의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이 스마트뱅킹에 대한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보안성은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금융업체와 통신업체 등의 스마트뱅킹 마케팅/기술 전략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좀 더 심도 깊은 추가적 연구와 토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1st half of 2009, Hana Bank was first to launch the smart banking service in Korea and thereafter, the smart banking system spread rapidly within Korea. Until 2010, the users have reached about 2,610,000. So, for more profit, how to make the smart banking early-adopters continually use the s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대불일치이론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Oliver(1980)의 소비자 만족에 관한 기대불일치는 윗 그림과 같은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기대불일치이론의 모형의 주요한 네 가지 구성요소는 기대(expectations), 성과(performance), 불일치(disconfirmation), 만족이다. 기대는 예상되는 행위를 반영한다[35].
스마트뱅킹은 차별화되는 요소로 어떤 것들을 가지는가? 모바일뱅킹에 비하면 스마트뱅킹은 차별화되는 요소가 세 가지 있다. 첫째, 모바일뱅킹은 2G, 2.5G 네트워크상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스마트뱅킹은 3G 및 이상 네트워크를 누리고 있기 때문에 더 빠른 접근속도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둘째, 스마트뱅킹은 일반 휴대폰 보다 뛰어난 성능을 스마트기기를 통해서 접근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더 스마트한 접근방식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 은행별 어플리케이션으로 은행 업무를 제공하기 때문에 새로운 서비스 추가 등이 가능해졌다.
스마트뱅킹이란? 스마트뱅킹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뱅킹(금융)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 스마트기기를 통해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23]. 기존의 인터넷뱅킹은 집, 사무실 등 고정된 장소에서 인터넷과 연결된 PC를 통해서 은행업무를 하는 방식과 달리 스마트뱅킹 서비스는 고정된 장소가 아니라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어느 곳에서도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은행업무를 보는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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