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3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쓰나미를 소재로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Mathematically-Gifted Students by Using Mathematical Modeling -Focus on Tsunami-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785 - 799  

서지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윤종국 (한국교원대학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적 모델링 수업이 수학 영재 학생들에게 문제해결의 기회를 제공하고 수학적 모델링 활동을 통해 다양한 수학적 사고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중학교 3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 학습 자료를 적용하여 사례연구를 통해 수학적 모델링의 단계별 활동과정을 살펴보고 각 단계에서 어떠한 수학적 사고능력이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다양한 수학적 사고능력이 나타났는데 문제를 이해하는 실세계 탐구과정에서는 정보의 조직화 능력이, 상황모델을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직관적 통찰능력, 공간화/시각화 능력, 수학적 추론 능력, 반성적 사고 능력이 나타났다. 수학모델 개발과정에서는 수학적 추상화 능력, 공간화/시각화 능력, 수학적 추론 능력, 반성적 사고가 나타났으며 모델적용 과정에서는 일반화 및 적용 능력과 반성적 사고가 나타났다. 모델링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반성적 사고능력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ers developed the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9th grad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in terms of the hypothesis that the students would have opportunity for problem solving and develop various mathematical thinking through the mathematical modeling lessons. The researchers analyz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 모델적용 과정 : 수학모델을 적용하여 수학적 결과와 결론을 도출하고 이를 실세계 문제 상황에 연관시켜 해석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또한 수학모델은 현실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 가능한 모델로 개발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모델링 활동과정과 활동과정에서 나타난 수학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능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종합하여 수학영재아를 수학 영역에서 능력이 평균 이상인 자들로 학업 성적이 뛰어나고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뛰어난 학생으로 특별한 수학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 수학적 모델링에 관해 일치한 견해는 아직 없으나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정의를 학자 별로 소개하고자 한다. Lesh 와 Lehrer(2003)는 모델링을 특수한 상황에서 특수한 목적을 위하여 표현을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테스트와 수정(revision)의(분류하고 통합하면서 점차 이해하며, 수정, 개선, 거절되면서 기술되고 설명되어지는) 반복적인 사이클을 거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 JH는 표를 보고 주어진 정보들을 조직하여, 직관적으로 바다깊이와 속도 사이의 증가관계가 있다는 것을 추측하였으나 아직은 구체적으로 어떤 관계인지 알아보는데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어려움을 겪었다. 이 때 SR은 관계라는 말에서 두 변수의 관계를 떠올려 함수를 생각해 내었고 활동지에 그래프를 그려 살펴보고자 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나타내어 둘 사이의 함수적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직관적 통찰 능력과 공간화/시각화 능력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쓰나미 재난상황을 소재로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고, 모델링 수업이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능력을 확장 또는 발전시키는 기회를 제공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중학교 3학년 수학 영재학생들의 수학적 모델링 활동 과정을 살펴보고 모델링 활동에서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능력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무늬만 실세계 상황이 아닌 자연재해라는 진짜 실세계 상황을 제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쓰나미 재난상황을 소재로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고, 모델링 수업이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능력을 확장 또는 발전시키는 기회를 제공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중학교 3학년 수학 영재학생들의 수학적 모델링 활동 과정을 살펴보고 모델링 활동에서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능력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활동과제 1 : 쓰나미의 속력은 얼마였을까?

  • JH: 둘 사이에 어떤 관계니까 함수를 사용해 보는 게 어때?
  • JH: 쓰나미의 속력을 구하는 건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것은? 현대사회는 ‘지식’이 생산의 중요 요소가 되는 지식정보기반사회로 지식을 단순 암기하기 보다는 주어진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지식정보기반사회에 대처하기 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패러다임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패러다임에 맞춰 평등성에서 수월성으로, 평준화에서 개별화로, 전통에서 혁신으로 교육이 변화하고 있다.
김수미(1993)는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수학적 모델 형성 단계는 무엇인가? 3) 수학적 모델 형성 단계 : 실제 모델을 수학적 모델로 바꾸는 단계이다. 실제 모델에서의 일상용어와 개념을 수학적 기호와 표현으로 바뀌는 단계로 비수학적 상황에서의 일상적인 질문들이 수학적 질문들로 바뀌게 된다.
지식정보기반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은? 현대사회는 ‘지식’이 생산의 중요 요소가 되는 지식정보기반사회로 지식을 단순 암기하기 보다는 주어진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지식정보기반사회에 대처하기 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는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패러다임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패러다임에 맞춰 평등성에서 수월성으로, 평준화에서 개별화로, 전통에서 혁신으로 교육이 변화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