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49 no.3 = no.130, 2010년, pp.313 - 328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 홍지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혜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Mathematical modeling has been observed in the way of a possibility to contribute in improving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ies. One of the important views of real life problem context could be described such as a useful ways to interpret the real life leading to children's abstraction process.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CSM(1977)과 Lenchner(1983)는 문제해결을 위해 고려해야 할 좋은 문제에 대해 무엇을 조언하였나? | 문제해결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좋은 문제에 대해 NCSM(1977)과 Lenchner(1983)의 조언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좋은 문제는 ①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 하며 도전하고 싶은 것이어야 하며 ②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나 전략을 활용하도록 해야 하고 ③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적절해야하며 ④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고 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얻어진 지식과 경험을 또 다른 문제 해결에 전이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것이어야 한다. | |
수학적 모델링의 수업 적용 절차의 각 단계는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는가? | 이들이 제시한 수학적 모델링의 수업 적용 절차는 준비활동→모델유도활동→모델탐색활동→모델적용활동으로, 각 단계의 구체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다. 준비활동 단계에서는 문제를 제시해주고 학급 전체 토의를 통해 아동들이 문제를 접하게 된다. 모델유도활동에서는 소그룹으로 문제를 관찰하고 이해하며 해결해야할 문제를 단순화하여 수학적 아이디어로 문제해결을 위한 모델을 형성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모델 탐색 활동에서는 추상화를 통하여 수학적 결론을 도출하고 이를 발표하는 단계이다. 모델 적용 활동에서는 학급 전체 토의를 통해 도출된 수학적 결론을 해석하고 분석하며, 모델을 다른 유사한 상황에 응용해보는 활동을 하게 된다. | |
수학적 모델링은 무엇인가? | 수학적 모델링은 현실 세계의 현상을 해석ㆍ분석ㆍ종합하여 관계를 파악하고 결론 및 해결책을 모색하는 문제해결의 한 유형으로(Swetz & Hartzler, 1991) 비구조화된 실생활 문제에 수학을 응용하여 해결하는 것을 뜻한다(Galbraith & Caltworthy, 1990; Zbiek, 1998). 수학적 모델링과 관련된 국외의 여러 연구들(예, Boaler, 2001; Bughes, 1980; Doerr & English, 2003; English, 2006; English & Watters, 2005a, b; Llinares & Roig, 2008; Verschaffel & De Corte, 1997; Zibiek & Conner, 2006)은 학교수학교육 현장에서 수학적 모델링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이를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초ㆍ중ㆍ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이해 및 문제해결력 향상의 한 방안으로 수학적 모델링이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과학기술부 (2009).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2-1, 서울: (주) 두산.
교육인적자원부 (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권기석.박배훈 (1997). 고등학교에서 수학적 모델링의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36(2), 149-159.
김민경.홍지연.김은경 (2009). 수학적 모델링 사례 분석을 통한 초등 수학에서의 지도 방안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48(4), 365-385.
성호금 (2000). 수학적 모델링 지도가 수학적 신념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고등학교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은주 (2005). 모델링 활동 사례 분석 연구: 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은주.이종희 (2005). 구체와 추상을 연결하는 모델의 중재기능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1(1), 157-177.
조원주 (2002). 중학교 함수영역에서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행과제와 구체적 평가기준안 개발,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주미경 (1991). 모델링 지도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1), 53-61.
한국교육공학회 (2005). 교육공학 용어사전, 서울: 교육과학사.
홍지연 (2007). 수학적 모델링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교 4학년 수와 연산 학습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Boaler, J. (2001). Mathematical modelling and new theories of learning, Teaching mathematics and its application 20(3), 121-127.
Burghes, D. N. (1980). Mathematical modelling : A positive direction for the teaching of applications of mathematics at schoo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1(1), 113-131.
Doerr, H. M., & English, L. D. (2003). A modeling perspective on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2), 110-136.
Edward, D., & Hamson, M. (1989). Guide to mathematical modeling, Boca Ration, FL : CRC Press.
English, L. D. (2003). Reconcil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 models and modelling perspectiv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4, 225-248.
English, L. D. (2006).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primary school : Children's construction of a consumer guid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303-323.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a). Mathematical modelling in the early school yea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3), 58-79.
English, L. D., & Watters, J. J. (2005b). Mathematical modelling with 9-year-olds, In H. L. Chick & J. L. Vincent (Eds.), Proceedings of the 29th Conference of the Ingternational Group of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 Melbourne : PME. 297-304.
Galbraith, P. L., & Clatworthy, N. J. (1990). Beyond standard models-meeting the challenge of modelling,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1, 137-163.
Gravemeijer, K. (2002). Preamble : From model to modeling, Symbolizing. Modeling and Tool Use in Mathematics Education, In K. Gravemeijer, R. Lehrer, B. V. Oers, and L. Verschaffel (Eds.), Derdrecht/Boston/London : Kluwer Academic Publishers.
Jonassen, D. H.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 45(1), 65-94.
Kitchner, K. S. (1983). Cognition, metacognition, and epistemoc cognition : A three-level model of cognitive processing, Human Development 26, 222-232.
Lenchner, G. (1983). Creative Problem Solving in the School Mathematics, Bostin, MA : Hoiugton Mittilin Co.
Lesh, R., Cramer, K., Doerr, H. M., Post, T., & Zawojewski, J. S. (2003). Model development sequences. In R. Lesh & H. M. Doerr (Eds.), Beyond Constructivism :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Lawrence Erlbaum, Mahwah, NJ. 35-58.
Lesh, R., & Doerr, H. M. (2003). Foundations of a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 on mathematics teaching, learning, and problem solving. In R. Lesh & H. Doerr (Eds.), Beyond constructivism :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Mahwah, NJ : Erlbaum. 3-34.
Llinares, S., & Roig, A. I. (2008). Secondary school students' construction and use of mathematical models in solving word proble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6, pp.505-532.
Maki, D., & Thompson, M. (1973). Mathematical Models and Applications, with Emphasis on the Social, Life, and Management Sciences (2nd ed.).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National Council of Supervisors of Mathematics [NCSM] (1977). Position statement on basic skills. Arithemetic Teachers (1977, Oct). 8-2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Reston, VA :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0). Principle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VA : NCTM.
Swetz, F., & Hartzler, J. S. (1991).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Secondary School Curriculum: a Resource Guide of Classroom Exercises. Reston, VA : NCTM.
Niss, M. (1989). Aims and scope of application and modeling in mathematics curriculum. In W. Blum, J. S. Berry et al. (Eds.), Applications and Modeling in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Chichester, UK : Elis Horwood Limited. 22-31.
Verschaffel, L., & De Corte, E. (1997). Teaching realistic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elementary school : A teaching experiment with fifth grader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5), 577-601.
Wood, P. K. (1983). Inquiring systems and problem structure : Implications for cognitive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26, 249-265.
Zbiek, R. M. (1998). Prospective teachers' use of computing tools to develop and validate functions as mathematical model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9(2), 184-201.
Zbiek, R. M., & Conner, A. (2006). Beyond motivation : Exploring mathematical modeling as a context for deepening students' understandings of curricular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89-1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