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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P의 쌍곡원반모형을 활용한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의 쌍곡평면 테셀레이션 구성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figuring Process of Secondary Mathematically Gifted about the Hyperbolic Plane Tessellation Using Dynamic Geometry Software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957 - 973  

류희찬 (한국교원대학교) ,  이은주 (서울성동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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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3학년 수학영재 학생들이 비유클리드 쌍곡원반모형에서 정삼각형 테셀레이션을 구성하는 활동을 하면서 나타나는 사고과정을 분석하였다. 역동적 기하환경인 poincare disk. gsp 파일에서 테셀레이션을 구성하기 위해 쌍곡평면에서 도형과 변환에 대한 학습을 하였다. 쌍곡선분의 특징을 탐구하고 도형인 정삼각형의 작도와 반전 변환을 학습 한 후 작도 과정을 반복한 후 쌍곡평면에서 테셀레이션이 가능하게 되는 조건을 탐구하는 과제를 해결하였다. 학생들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며 다양한 전략적 사고과정이 나타났고, 비유클리드 기하체계를 인지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econdary Mathematically Gifted' mathematical thinking processes demonstrated from the activities. They configured regular triangle tessellations in the Non-Euclidean hyperbolic disk model. The students constructed the figure and transformation to construct the tessellation in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종현, 송상헌은 수학영재들의 특성과 수준에 부합 하는 지도내용의 개발을 위해 무엇을 발굴해야 한다고 주장했는가? 영재 교육이 활성화 되면서 수학 영재들에게 적합한 다양한 수준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종현, 송상헌 (2005)은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의 핵심은 수학영재들의 특성과 수준에 부합 하는 지도내용의 개발이고 이 지도 내용 개발을 위해서는 그 내용을 포괄하는 소재 또는 주제를 발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ㆍ학습의 핵심은 무엇인가? 수학영재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기존의 사고체계를 초월한 새로운 수학을 발명할 수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현하도록 함으로써 창의성을 기르는데 그 핵심이 있다(Sheffield, 1999; 홍성관, 2013). 이런 점에서 테설레이션은 영재교육을 위한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영재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무엇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영재 교육이 활성화 되면서 수학 영재들에게 적합한 다양한 수준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최종현, 송상헌 (2005)은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의 핵심은 수학영재들의 특성과 수준에 부합 하는 지도내용의 개발이고 이 지도 내용 개발을 위해서는 그 내용을 포괄하는 소재 또는 주제를 발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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