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995 - 1013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nvestigate mathematics teachers' mathematical content knowledge about quadratic curves. Three components of mathematical knowledge are needed for teaching: (i) knowing school mathematics, (ii) knowing process of school mathematics, (iii) making connections between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CK가 의미하는 것은? | Shulman의 분류에서 SMK에는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수학의 필수적인 정의, 개념, 원리, 절차, 아이디어 등이 포함된다. PCK 는 학교수학의 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교사의 지식을 의미한다(Shulman, 1986: 1987). 여기에는 교과내용 지식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하는 방법, 적절한 유추와 예시, 학생들의 선행개념과 오개념 등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포함된다. | |
SMK에 포함되는 항목은? | 수학교사의 지식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는 Shulman(1986)의 PCK에 대한 연구로, Shulman은 교사와 관련된 지식을 교과 내용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이하 SMK), 교수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이하 PCK) 그리고 교육과정 지식으로 구분하였다. Shulman의 분류에서 SMK에는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수학의 필수적인 정의, 개념, 원리, 절차, 아이디어 등이 포함된다. PCK 는 학교수학의 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교사의 지식을 의미한다(Shulman, 1986: 1987). | |
PCK에 포함되는 것은? | PCK 는 학교수학의 내용을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교사의 지식을 의미한다(Shulman, 1986: 1987). 여기에는 교과내용 지식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하는 방법, 적절한 유추와 예시, 학생들의 선행개념과 오개념 등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포함된다. Shulman(1987, 8쪽)은 SMK와 PCK를 구분하고, 특히, PCK를 내용전문가와 교육전문가를 구분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보았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