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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지식공유의 참여정도: 위키피디아에 대한 행태적 접근
Participation Level in Online Knowledge Sharing: Behavioral Approach on Wikipedia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9 no.4, 2013년, pp.97 - 121  

박현정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  이홍주 (가톨릭대학교 경영학부) ,  김종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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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지속적인 경쟁우위와 혁신을 위한 지식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그 동안 지식공유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있었다. 그런데, 이러한 연구들의 대부분이 응답자의 인지오차가 내재된 서베이에 의존해왔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온라인 지식협업 커뮤니티인 위키피디아 유저들의 온라인 행위만을 토대로 지식공유 참여정도에 대한 행위 특성들간의 관계를 도출하였다. 그런데, 유저들의 편집 참여 패턴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편집횟수는 같아도 재방문기간은 달라질 수 있고 이에 따라 지식공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식공유 참여정도를 아티클 편집 참여횟수와 재방문기간의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지식공유 참여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특성으로는 위키 플랫폼에서 관찰이 가능한, 공적인 토론툴인 아티클 톡과 사적인 메시징 툴인 유저 톡 참여여부 및 정도, 그리고 커뮤니티 등록여부를 사용하였다. 행위 분석은 먼저, 행위특성 차원에 의한 유저 카테고리별 참여정도를 비교하였고, 행위 특성의 정도를 반영하는 독립변수들과 참여정도를 나타내는 종속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로버스트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연구가설을 설정하는 단계에서 온라인 환경에 적합한 모티베이션 이론을 도입함으로써, 온라인 지식공유 참여정도에 관한 이론적인 설명 모델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이론적인 시사점 외에 다음과 같은 실제적인 행위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공적인 토론 및 사적인 메시징 참여와 지식공유 참여정도간에는 양의 관계가 성립한다. 둘째, 공적인 토론이 사적인 메시징 보다 지식공유 참여정도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친다. 셋째, 아티클 편집 참여횟수에 대해서는 공적인 토론과 사적인 메시징의 시너지 효과가 존재하는 반면에, 재방문기간에 대해서는 아주 약한 음의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낸다. 넷째, 커뮤니티 등록 여부는 재방문기간에 대해서는 절대적인 양의 영향력을 미치지만, 실질적인 편집 참여횟수에 대해서는 유의한 영향력을 나타내지 않는다. 다섯째, 사적인 메시징에 의한 관계성을 고려할 때, 관계의 범위보다는 빈도 또는 깊이가 더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growing importance of knowledge for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s and innovation in a volatile environment, many researches on knowledge sharing have been conducted. However, previous researches have mostly relied on the questionnaire survey which has inherent perceptive errors of res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부적인 자아개념 모티베이션은 무엇인가? 내부적인 자아개념(internal self-concept) 모티베이션은 개인이 자신의 내재적인(intrinsic) 기준 (standards)을 만족하는 행동을 추구하게 하는 힘을 말한다(Leonard et al., 1999).
사회적 교환이론에 의하면 사람들은 무엇을 기대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는가? 사회적 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Blau, 1964)에 의하면,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동의(approval), 지위(status), 존경(respect) 등과 같은 사회적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를 안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게 된다. 교환성(reciprocity)은 사회적 교환에 참여하는 개인을 위한 보상으로 주목을 받아온 개념이다.
사회적 교환이론의 교환성은 무엇인가? 사회적 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Blau, 1964)에 의하면, 사람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동의(approval), 지위(status), 존경(respect) 등과 같은 사회적 보상을 얻을 수 있다는 기대를 안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게 된다. 교환성(reciprocity)은 사회적 교환에 참여하는 개인을 위한 보상으로 주목을 받아온 개념이다. 교환성은 지식 공헌자들이 그들의 공헌에 대한 대가로 미래의 보상을 기대하기 때문에 지식 공헌자들을 위한 모티베이션으로 작용할 수 있다(Connolly and Thorn, 1990; Kollock,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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