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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4, 2013년, pp.357 - 367
It is important to make students do research for oneself. But the practice of inquiry activity is not easy in the mathematics education field. Intellectual curiosities of students are unpredictable. It is important to meet intellectual curiosities of students. We could get a sequence in the proc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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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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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보나치 수열의 개념이 처음으로 기록된 산반서의 토끼 문제는 무엇인가? | 피보나치 수열의 개념은 1202년에 간행된 피보나치의 유명한 저서 산반서(算盤書, Liber abaci)에 나오는 토끼 문제에서 비롯되었다. 토끼 문제는 “한 쌍의 새끼 토끼가 한 달이 되면 어미가 되고 어미가 되면 매월 한 쌍의 새끼를 낳는다고 하면 처음 한 쌍의 새끼 토끼로부터 1년 뒤에는 모두 몇 쌍의 토끼가 있게 되는가?”이다 (Dunlap, 1997). 이 문제로부터 피보나치 수열로 알려진 점화식 Fn+2 = Fn+1 + Fn, F1=F2=1 이 나타나게 되었다. | |
피보나치 수열은 수학뿐 아니라 어떤 분야와도 연계되어 있는가? | 피보나치 수열에 대한 이러한 연구 동향은 1963년에 Hoggatt 박사와 Brousseau 박사를 중심으로 피보나치 협회(The Fibonacci Association)의 창설과 수학 저널 피보나치 쿼털리(The Fibonacci Quarterly)의 간행으로 이어질 만큼 피보나치 수열은 수학에서 관심의 대상이었다(Wikipedia, 2012). 이러한 피보나치 수열은 현재 수학뿐 아니라 자연 현상과 생물체, 예술과 건축물, 음악과 시, 과학과 공학 등의 분야와 연계되어 광범위하게 연구 되고 있다. 이에 대해 Garland(1987)는 피보나치 수열은 수학적 연구의 보고라고 지적하기도 하였다. | |
피보나치 수열은 수학에서 어떤 존재인가? | 피보나치(Fibonacci) 수열은 수학에서 가장 간단하고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이론을 가진 문제 중 하나이며, 수학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에는 피보나치 수열과 관련된 연구 자료가 많지 못하며, 또한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피보나치 수열이 연구과제 또는 수학 산책과 같은 난에 단편적으로 소개되고 있는 실정이다(양영오․김태오, 2008). |
김익표 (2010). 안내된 재발명을 포함한 탐구-중심 수업이 학생들의 수학적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9(2), 223-246.
양영오?김태호 (2008). 피보나치 수열의 일반화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21(4), 87-104.
이지윤 (2006). 점화식과 생성함수의 지도 방법에 대하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관훈 (2003). 점화식 수열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옥경?김용구 (2008). 피보나치수열을 이용한 학습자료 개발. 과학교육연구지, 32(1), 41-54.
조은령 (2008). 점화식의 유형별 일반해법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Dunlap, R. A. (1997). The Golden Ratio and Fibonacci Numbers. World Scientific.
Garland, T. H. (1987). Fascinating Fibonaccis: Mystery and Magic in Numbers. Dale Seymour.
Goos, M. (2004). Learning Mathematics in a Classroom Community of Inquir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5(4), 258-291.
Hoggatt, Jr. Verner E. (1969). Fibonacci and Lucas Numbers. Houghton Mifflin Co.
Vorob'ev, N. N. (1961). Fibonacci Numbers. New York: Blasidell Pub. Co.
Wikipedia (2012). http://en.wikipedia.org/wiki/The_Fibonacci_Association.
Wikipedia (2013). http://ko.wikipedia.org/wiki/%ED%8E%98%EB%A5%B4%EB%A7%88%EC%9D%98_% EB%A7%88%EC%A7%80%EB%A7%89_%EC%A0%95%EB%A6%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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