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 반영된 스토리텔링 구성요소 분석
A Study on Component of Storytelling on the middle school 1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4, 2013년, pp.547 - 566  

민미홍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  허난 (경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된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중에서 스토리텔링의 적용을 그 특성으로 하였다고 기술한 교과서 3종을 선택하여 현행 교육과정 기본 방향과 내용 및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일부인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를 분석해 보고 그 대안을 제시해 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교수 학습 맥락에서의 스토리텔링의 6가지 요소인 '페르소나', '감정이입', '비유', '플롯', '심미적 경험', '시간성'을 이용하여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서 수학적 개념이나 성질을 도입하기 위해 사용한 스토리텔링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즉, 스토리텔링 자료가 스토리텔링의 요소를 얼마나 잘 갖추고 있는지를 교수 학습 맥락에서의 스토리텔링 요소의 반영 유무와 비율을 통해 살펴보고, 각 교과서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가 수학을 실생활과 관련하여 흥미 있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과 자료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Department in January 2012, announced the advance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scheme. Select a textbook of storytelling method in policy by this, it is easy to understand the math, and that you can learn happily, was fabricated and spread. In this study, we selec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의 사전적 의미는? 스토리텔링의 사전적 의미는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이다(한국학자료원, 2006).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 4가지는? 스토리텔링의 구성 요소에 관한 박만구 외(2013)의 연구에 따르면 뛰어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메시지, 갈등, 등장인물, 플롯의 4개의 구성요소의 특징이 다음과 같이 포함되어야 한다.
Zazkis & Liljdahl은 수학을 가르칠 때,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우고 정서를 함양하며 좀 더 사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수학을 가르칠 때,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우고 정서를 함양하며 좀 더 사고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학생들이 수학을 더욱 즐겁게 경험하여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활용할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Zazkis & Liljdahl (2009)은 학생들이 수학적인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며 수학적인 개념과 아이디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story)를 활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학생이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적이고 깊이 있는 사고 과정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학습 주체와 학습자를 연결해 줄 매개체가 필요한데 이 역할을 이야기가 할 수 있다(이윤호 외,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Bernard, S. C. (2007). Documentary Storytelling: Making Stronger and More Dramatic Nonfiction Films, Forcal Press 

  2. Burton, L. (2004). Mathematicians as enquirer; Learning about learning mathematics. Dordrecht : Kluwer/Springer 

  3. Eills, G. & Brewster, J. (1991). The storytelling handbook for primary teachers, London : Penguin Books 

  4. Glynn, S. M., Duit, R., & Thiele, R. B. (1995). Teaching science with analogies: A strategy for constructing knowledge. In S.M. Glynn and R. Duit (Eds.). Learning science in the school: Research reforming practice. Mahwah, NJ : Erlbaum 

  5. Neuhauser (1993). P.C. Corporate Legends And Lore: The Power Of Storytellling As A Management Tool. New York : McGraw-Hill 

  6. Zazkis, R. & Liljdahl, P. (2009). Teaching mathematics as storytelling. Rotterdam, Taipei : Sense Publisher 

  7. 강옥기.김수철.이환철 (2013).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의 교과서 적용 실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2(2), pp.129-147 

  8. 강옥기 외 8인 (2013). 중학교 수학 1. 두산동아(주) 

  9. 고상숙 (2013).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특성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2(2). pp.149-161 

  10.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11. 권오남.주미경.박규홍.오혜미.박지현.조형미.이지은.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3), pp.223-246 

  12. 김서령 외 10인 (2013). 중학교 수학 1. (주)천재교육 

  13. 김재춘, 배지현 (2009). 의미 생성 활동으로서의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함의, 초등교육연구. 22(1). pp.61-82 

  14. 두산백과 (201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57716&cid200000000&categoryId200003444 

  15. 박교식 (2012). 수학교육에서의 스토리텔링 방식 적용을 위한 소재 연구: 지수용육도와 지수귀문도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1), pp.155-169 

  16. 박만구.최혜경 (2013).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활용의 실제, 한국수학교육학회 

  17. 박소화 (2012).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 설계 원리 및 모형 탐색, 서울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백영미 (2007).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청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백조현.박수홍.강문숙 (2010). 스토리텔링기반 수학과 수업설계전략 모형 개발: 확률과 통계를 중심으로. 교육혁신연구, 20(1), pp.113-141 

  20. 이윤호.강현석 (201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과서 진술 방안 탐색-초등 수학, 과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요소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19(1). pp.83-118. 

  21. 조정래 (2013). 스토리텔링 멘토링. 행복한미래 

  22. 한국개발연구원 (2008). 스토리텔링 수업모형개발. KDI 교사포럼 전국 심포지엄 'ELA'팀 

  23. 한국U러닝연합회 (2007). 스토리텔링 실무. 한국 U러닝 연합회 

  24. 한국학자료원 (2006). 문학비평용어사전. 한국문학평론가협회 

  25. 허민 외 8인 (2013). 중학교 수학 1, (주)대교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