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3, 2015년, pp.281 - 300
김동중 (고려대학교) , 배성철 (고려대학교 대학원) , 김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 이다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 최상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cognitive demands, answer types, and storytelling types on the basis of mathematical tasks in five different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2009 revised curriculum in order to suggest directions for the development and use of storytelling mathematics textb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TIMSS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가 낮게 나타나자 교육부는 무엇을 발표하였나? | TIMSS 2011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성취도는 최상위권인 반면에, 학습에 대한 흥미는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김성숙, 김수진, 박지현, 2013). 따라서 교육부는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도록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교육부, 2012a). 이에 학생들의 지식의 습득에 초점을 둔 수학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써 2013년 3월부터 수학 교과서에 스토리텔링을 반영하도록 권고하였다. | |
스토리텔링의 장점은? | 이에 학생들의 지식의 습득에 초점을 둔 수학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써 2013년 3월부터 수학 교과서에 스토리텔링을 반영하도록 권고하였다. 스토리텔링은 학생들에게 유의미한 맥락을 바탕으로 수학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학적 활동에 참여하고 과제에 몰입하여 수학적 사고의 발달 뿐 만아니라 학습 동기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 |
권오남 외(2013b)이 제안한 스토리텔링의 5가지 유형은? | 권오남 외(2013b)는 5가지 스토리텔링 유형을 제안하였다. 첫째, 역사 발생적 원리를 바탕으로 수학사를 통해 수학적 내용지식들이 발생하고 만들어지는 과정을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수학사 탐구형, 둘째, 다양한 사회 경제적인 상황 속에서 수학적 모델링 활동을 통해 최적의 의사를 결정하는 의사결정형, 셋째, 우리의 일상생활의 상황과 문제들을 소재로 하여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고 수학적 지식을 만들어가는 맥락을 제공하는 실생활 연계형, 넷째, 수학과 자연과학, 공학, 인문학 등을 통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수학의 연계성을 인식하여 통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 융합형, 다섯째, 대수막대와 같은 교구, GSP와 Cabri 같은 소프트웨어, 계산기 등을 활용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을 구체적인 조작과 시각화를 통해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에 대한 유의미성을 확장시킬 수 있는 도구 활용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유형을 5가지로 분류하였고, 각 유형에 대한 대표적인 예는 [그림 Ⅱ-6]과 같다. |
강옥기 외 (2014). 중학교 수학 2, 두산동아.(Kang, O.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2, Doosan Dong-A.)
고상숙 (2013). 중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특성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2(2), 149-161.(Ko, S. (2014). An analysis on "storytelling" shown on the first grader's mathematics textbooks of the middle school,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2), 149-161.)
교육부 (2012a).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부 보도자료.(Ministers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a). Strategies for Mathematics Education Advancement, Press Release: Author.)
교육부 (2012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호].(Ministers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b). Mathematics curriculum: MEST announcement 2011-361 [Separate Volume 8] , Seoul: MEST.)
교육부 (2015).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2015-2019),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second mathematics education master plan, Ministry of Education.)
권오남.주미경.박지현.오혜미 (2012). 고등학교 학생과 수학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학술지 프로시딩, (2-3), 111-115.(Kwon, O., Ju, M., Park, J., & Oh, H. (2012). Understanding about storytelling Mathematics textbook on high school students and mathematics teacher, The Korean Soc. Math. Ed. Proceedings, (2-3), 111-115.)
권오남 외 (2013a). 고등학교 수학 스토리텔링 모델 교과서 개발과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 학술지 프로시딩, (5-6), 545-550.(Kwon, O. et al. (2013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odel for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The Korean Soc. Math. Ed. Proceedings, (5-6), 545-550.)
권오남.주미경.박정숙.박지현.오혜미.조형미 (2013c).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7(3), 249-266.(Kwon, O., Ju, M., Park, J., Park, J., Oh, H., & Jo, H. (2013c).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principles for the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and the Possibility of Implement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3), 249-266.)
김성숙, 김수진.박지현 (2013). TIMSS 2011 결과분석에 근거한 수학 과학 학습 흥미 향상을 위한 제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고 ORM 2013-22-2.(Kim, S., Kim, S., & Park, J. (2013). Suggestions for improving science and mathematics learning interesting based on the analysis of TIMSS 2011 results,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ORM 2013-22-2.)
김원경 외 (2014). 중학교 수학 2, 비상교육.(Kim, W.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2, Visang education.)
김정호.윤현진.황혜정.이선경.박소영 (1998). 교과서 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98-8.(Kim, J., Yoon, H., Whang, H., Lee, S., & Park, S. (199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odel for Textbook,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esearch Report RRE 98-8.)
류희찬 외 (2014). 중학교 수학 2, 천재교육.(Lew, H.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2, Chunjae Education.)
우정호 외 (2014). 중학교 수학 2, 두산동아.(Woo, J.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2, Doosan Dong-A.)
황선욱 외 (2014). 중학교 수학 2, 신사고.(Hwang, S. et al. (2014).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insago.)
Charalambous, C., Delaney, S., Hui-Yu, H., & Mesa, V.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addition and subtraction of fractions in textbooks from three countrie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2, 117-151.
Dewey, J. (1964). The need for a philosophy of education. In R. D. Archambault(Ed.), John Dewey on education: Selected writings (pp. 3-14). New York: The Modern Library.
Henningsen, M., & Stein, M. K. (1997). Mathematical tasks and student cognition: Classroom-based factors that support and inhibit high-level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5), 524-549.
Hong, D. S., & Choi, K. M. (2014). A comparison of Korean and American secondary school textbooks: the case of quadratic equa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5, 241-26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1).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eel, K.S. (2005). Addressing diversity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with cultural artifacts.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11(2), 54-61.
Sfard, A. (2003). Balancing Unbalanceable: The NCTM Standards in Light of Theories of Learning Mathematics. In J. Kilpatrick, W. G. Martin & D. Schifter(Eds.), A Research Companion to principles for school mathematics(pp. 353-392). Reston, VA: NCTM.
Smith, M. S., & Stein. M. K. (1998). Selecting and creating mathematical tasks: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 344-350.
Stein, M. K., Grover, B. W., & Henningsen, M. (1996). Building student capacity for mathematical thinking and reasoning. An analysis of mathematical used in reform classroom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 455-488.
Stein, M. K., & Kaufman, J. H. (2010). Selecting and supporting the use of mathematics curricula at scale. America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7(3), 663-693.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A., & Silver, E. A. (2000).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 A case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Watson, A., & Mason, J. (2007). Taken-as-shared: a review of common assumptions about mathematical tasks in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0, 205-2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