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공유공간이 이용자 유동패턴과 도서관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Commons on User Traffic Patterns and Perceptions of the Library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0 no.4 = no.90, 2013년, pp.93 - 110  

박지홍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박진희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남은경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이서하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초록

정보에 대한 접근을 증가시키는 기술의 사용은 지난 십 년 동안 대학도서관 서비스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정보공유공간의 등장은 이러한 변화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대부분의 이전 연구는 이의 개념이나 역할에 치중하였다. 반면, 정보공유공간을 공간서비스로 파악하고 있는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공유공간이 이용자 유동패턴과 도서관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있다. 정보공유공간이 도서관의 주요 공간과 시설로 자리매김하였고 이에 따라 이들이 이용자의 행위와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두 가지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첫째, 관찰법을 사용하여 이용자들의 유동 패턴 및 행위를 관찰하였고, 둘째, 정보공유공간에 대한 이용과 인식에 관한 인터뷰를 20명의 학부학생과 12명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학부학생과 대학원생은 서로 차별화 되는 유동패턴을 보였고, 시설의 위치와 구조는 이용자들의 움직임과 행위에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정보공유공간에 대한 인식은 도서관 전반에 대한 인식으로 해석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이용자 요구를 고려한 도서관 공간 설계 및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last decade, increasing use of technology that facilitates information access has changed academic library services. The emergence of information commons is one of the key changes. Most previous studies on information commons have focused on its conception and role. Whereas, considering i...

주제어

참고문헌 (28)

  1. Bae, K.-J. (2010). The analysis of the differences of information needs and usages among academic users in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157-176. http://dx.doi.org/10.4275/KSLIS.2010.44.2.157 

  2. Barret, A. (2005). The Information-seeking habits of graduate student researchers in the humanitie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1(4), 324-331. 

  3. Beagle, D. (1999). Conceptualizing an information commons.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5(2), 82-89. http://dx.doi.org/10.1016/S0099-1333(99)80003-2 

  4. Beagle, D. (2010). Emergent information commons: Philosophy, models, and 21st century learning paradigms.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50(1), 7-26. http://dx.doi.org/10.1080/01930820903422347 

  5. Beatty, S. (2010). Information commons, University of Calgary: Providing service through collaboration and integration.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50(2), 145-159. http://dx.doi.org/10.1080/01930820903455008 

  6. Bennett, S. (2003). Libraries designed for learning. Coucile on the Library and Information Resources. Washington D.C. 

  7. Bordonaro, K. (2013). Internationalization and the North American University Library. Scarecrow Press. 

  8. Bryant, J., Matthews. G., & Walton, G. (2009). Academic libraries and social and learning space: A case study of Loughborough University Library, UK. Journal of Librarianship and Information Science, 41(1), 7-18. http://dx.doi.org/10.1177/0961000608099895 

  9. Callinan., J. E. (2005). Information-seeking behaviour of undergraduate biology students: A comparative analysis of first year and final year students in University College Dublin. Library Review, 54(2), 86-99. http://dx.doi.org/10.1108/00242530510583039 

  10. Campbell, D. E., & Shlechter, T. M. (1979). Library design influences on user behavior and satisfaction. Library Quarterly, 49(1), 26-41. 

  11. Cullen, R. (2001). Perspectives on user satisfaction surveys. Library Trends, 49(2), 662-686. 

  12. Fister, B. (2004). Common ground: Libraries and learning. Library Issues: Briefings for Faculty and Administrators, 25(1). Retrieved from http://libraryissues.com/sub/LI250001.asp 

  13. George, C., Bright, A., Hurlbert, T., Linke, E.C., St. Clair, G. & Stein, J. (2006). Scholarly use of information: Graduate students'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Information Research, 11(4), paper 272. Retrieved from http://InformationR.net/ir/11-4/paper272.html 

  14. Gibbons, S. (2013). Techniques to understand the changing needs of library users. IFLA Journal, 39(2), 162-167. http://dx.doi.org/10.1177/0340035212472846 

  15. Given, L., & Leckie, G. (2003). "Sweeping" the library: Mapping the social activity space of the public library.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25(4), 365-385. http://dx.doi.org/10.1016/S0740-8188(03)00049-5 

  16. Halbert, M. (2010). The information commons: A platform for innovation.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50(1), 67-74. http://dx.doi.org/10.1080/01930820903422107 

  17. Hartmann. E. (2001). Understanding of information literacy: The perception of first year undergraduate students at the University of Ballarnt. Austrailian Academic and Research Libraries, 32(2), 110-122. http://dx.doi.org/10.1080/00048623.2001.10755150 

  18. Hiller, S. (2002). How differenct are they? A comparison by academic area of library use, priorities and information needs at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Issues in Science and Technology Librarianship, 33, article 1. Retrieved from http://www.istl.org/02-winter/article1.html [cited 2012.6.25] 

  19. Lippincott, J. K., & Oblinger, D. G. Ed. (2006). Learning spaces. Washington DC: Educase. 

  20. Lippincoat, J. K. (2010). Information commons: Meeting millennials' needs.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50(1), 27-37. http://dx.doi.org/10.1080/01930820903422156 

  21. Longhurst, R. (2003). Semi-structured interviews and focus groups. In: N. Clifford & G. Valentine (Eds), Key methods in geography, pp. 117-132 (London: Sage). 

  22. MacWhinnie, L. A. (2003). The information commons: The academic library of the future.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3(2), 241-257. http://dx.doi.org/10.1353/pla.2003.0040 

  23. Malenfant, C. (2006). The information commons as a collaborative workspace. Reference Services Review, 34(2), 279-286. http://dx.doi.org/10.1108/00907320610669506 

  24. Mandel, L. (2010). Toward an understanding of library patron wayfinding: Observing patrons' entry routes in a public library.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2(2), 116-130. http://dx.doi.org/10.1016/j.lisr.2009.12.004 

  25. Seal, R. (2005). The information commons: New pathways to digital resources and knowledge management. In Proceedings of the 3rd China-U.S. Library Conference (Shanghia, China), 67-75. 

  26. Sommer, B., & Sommer, R. (1997) A practical guide to behavioral research: Tools and techniques (4th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7. Tongco, M. D. C. (2007). Purposive sampling as a tool for informant selection. Ethnobotany Research & Applications, 5, 147-158. Retrieved from www.ethnobotanyjournal.org/vol5/i1547-3465-05-147.pdf 

  28. Whitchurch, M. J. (2010). Planning an information commons. Journal of Library Administration, 50(1), 39-50. http://dx.doi.org/10.1080/019308209034223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