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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100 표준 기반 공간 및 항행정보 융합 서비스 플랫폼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onverged Platform for Geospaital and Maritime Information Service based on S-100 Standard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1 no.6, 2013년, pp.23 - 32  

김민수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  장인성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  이충호 (Spatial Information Research Laboratory, ETRI)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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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양 GIS 분야에서 차세대 전자해도를 포함하여 다양한 항행정보를 ICT 기술을 활용하여 수집 통합 교환 표현 분석할 수 있는 항행정보 융합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항행정보 융합 플랫폼과 관련하여 S-100의 차세대 국제수로데이터모델 표준이 발표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연구결과들도 발표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결과들은 항행정보의 융합 서비스와 관련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단편적인 해결책만을 제시할 뿐, 다양한 공간정보, 전자해도, 실시간 항행정보를 표준화된 방식으로 융합하여 서비스 할 수 있는 플랫폼의 구성 방법을 제시하지는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100 표준WMS, WMTS, WPS, SOS 등의 공간정보 웹 표준을 수용한 차세대 항행정보 서비스 플랫폼의 설계 및 구현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안된 플랫폼은 S-57과 S-101의 전자해도 표준 지원, 이질적인 육상 공간정보와 전자해도의 융합 서비스 지원, 날씨, AIS, CCTV 등과 같은 다양한 실시간 센서정보의 융합 서비스 지원, 그리고 WebApp 서비스를 이용한 ECDIS, ECS, VTS 등의 다양한 항행정보 시스템 개발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플랫폼을 이용하여 공간정보, S-101 데이터, 실시간 날씨정보의 융합 서비스를 실제 구현함으로써 그 효용성을 검증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much interest in the converged platform that enables the harmonized collection, integration, exchange, presentation and analysis of various kinds of marine information by using the ICT means. Regarding such the converged platform, S-100 standards including the internation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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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S-57이 데이터 교환 표준으로 항행정보 제공 시스템 내부에서 활용하기에는 너무 무거웠으며, 웹 서비스와 관련된 어떠한 표준 도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항행정보 관련 표준인 S-100 표준을 기반으로 다양한 항행정보를 웹 서비스 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제안되는 플랫폼에서는 상호 이질적인 전자해도와 육상지도와의 융합 서비스 방안, 실시간 해양 센서정보의 융합 서비스 방안, 항행정보의 표준화된 웹 및 모바일 서비스 방안, 그리고 전자 해도의 효율적인 관리 및 웹 서비스를 위한 공간 DBMS 기반 관리 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제시하고자 한다.
  • 특히, 항행정보 융합 플랫폼의 구현과정에 있어서 S-101 표준사양의 Portrayal 부분, 또한 항행정보 웹 서비스와 관련된 표준사양이 계획 대비 늦게 발표됨으로써 구현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SO 19100 시리즈 표준을 참고하는 S-100 표준을 고려하여 실제 시스템 구현에 있어서 가능하면 ISO 19100 표준과 OGC 표준을 이용함으로써 효율성을 얻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S-101 데이터의 시스템 내부 표현으로 OGC Simple Feature 사양을 이용하였으며, S-101 데이터의 Portrayal은 OGC의 SLD 사양을 이용하였으며, S-101 데이터의 웹 서비스는 OGC의 WMS, WMTS, WPS, WFS 사양을 이용하였다.
  • 그러나, 이들 방법들은 응용 서비스 상황에 따른 단편적인 방법만 제시할 뿐, AIS를 포함한 다양한 실시간 센서정보, 공간정보, 전자해도, 항행정보를 표준화된 방식으로 통합하고 관리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서비스 할 수 있는 방법은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100 표준과 OGC의 SOS, WMS, WMTS, WPS 등의 표준을 수용한 차세대 항행정보 웹 서비스 플랫폼의 설계 및 구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선박, 해안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항행정보들을 ICT 기술을 활용하여 표준화된 방식으로 수집·통합·교환·표현·분석하고자 하는 e-Navigation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Navigation에서 채택하고자 하는 S-100 표준을 기반으로 공간정보, 전자해도, 실시간 항행정보 등을 효율적으로 융합하고 서비스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제안된 플랫폼은 우선 기존 S-57의 전자해도 표준뿐만 아니라, S-101의 차세대 전자해도 표준도 지원할 수 있으며, 둘째 상호 이질적인 다양한 육상 공간정보와 전자해도의 융합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항행정보 관련 표준인 S-100 표준을 기반으로 다양한 항행정보를 웹 서비스 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제안되는 플랫폼에서는 상호 이질적인 전자해도와 육상지도와의 융합 서비스 방안, 실시간 해양 센서정보의 융합 서비스 방안, 항행정보의 표준화된 웹 및 모바일 서비스 방안, 그리고 전자 해도의 효율적인 관리 및 웹 서비스를 위한 공간 DBMS 기반 관리 방안에 대하여 자세히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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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57이란? S-57은 수로 데이터 교환 표준으로, 실세계 사물을 Feature와 공간정보로 구분하여, 이를 레코드 단위로 저장하는 것에 관한 수로 분야 표준이다. 이러한, S-57 은 벡터 형태의 전자해도를 제외한, 그리드 데이터, 시계열 데이터, 래스터 데이터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수로데이터를 표현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S-57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것은 무엇인가? 또한, MSDI 구축 과정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의 표준화된 개방, 공유, 활용을 지원하는 웹 서비스 및 Open API 표준을 전혀 지원할 수 없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최근 이러한 S-57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S-100 표준의 Edition 2.0 제정이 추진 중에 있다. S-100 표준은 다양한 유형의 수로데이터를 지원할 수 있는 표준으로 ISO/TC211의 ISO 19100 시리즈의 공간정보 표준을 참고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수로데이터 들이 해양 GIS 분야의 다양한 소프트웨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 상호 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Google Map 또는 OpenStreetMap이 AIS 정보, 항로표지정보, 해사안전정보 등을 제공하는데 사용된 이유는? 실제로 AIS 정보, 항로표지정보, 해사안전정보 등을 제공하는데 있어서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인 Google Map 또는 OpenStreetMap이 주로 이용되었다. 이는 S-57이 데이터 교환 표준으로 항행정보 제공 시스템 내부에서 활용하기에는 너무 무거웠으며, 웹 서비스와 관련된 어떠한 표준 도 제시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 는 차세대 항행정보 관련 표준인 S-100 표준을 기반으로 다양한 항행정보를 웹 서비스 할 수 있는 오픈플랫 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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