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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철도 승차권제도 개선 및 효과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Improvement and Effect of the Metro Fare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6 = no.79, 2013년, pp.482 - 491  

임철 (Operation Dept, Seoul Safety Department Team) ,  이용상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  윤경만 (Department of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Korea Railroad Corp.)

초록

현재 운영 중인 광역철도 승차권은 교통카드와 정기권 등으로 매우 제한되어 있어, 소비자 선택에 한계가 있으며, 소비자 수요의 다양성을 고려한 승차권 제도 도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외국 주요도시에서 사용 중인 다양한 승차권 제도 운영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수도권 광역철도 승차권 제도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요내용으로는 대중교통 이용 촉진 및 비용부담 감소, 수익증대의 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여 외국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1일권 승차권, 승용차 출퇴근자의 승객과 승차인원 증대를 위한 출퇴근권 및 경춘선 등에 서비스가 공급대비 수요가 부족한 경우에 한해 왕복 여행객에 대한 특별할인 왕복승차권 제도 도입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metro tickets are categorized into transportation cards and monthly season tickets, which offer limited consumer choices. A metro fare system should be introduced based on the diversity of customer demand. Thus, this study's objective is that the metro fare system in Korea should be effici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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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대중교통 요금의 하나인 광역철도의 운임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구조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외국 주요도시의 승차권제도 운영사례를 분석하여 철도공사의 광역철도 운임제도와의 비교와 시사점을 통해 우리나라에의 도입을 검토하였다.
  • 우리나라와 같은 고령자에 대한 승차권이 존재하나, 무차별적 할인운임을 적용하기보다 급행철도 등 수준이 높은 서비스에 대한 특별 승차권이 존재하여 시간대에 따라 할인혜택의 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고 수입증가를 우선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광역철도 운영기관의 재정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고, 철도 이용고객의 편의를 증진하는 동시에, 새로운 수요창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승차권제도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6%에 비해 크게 높은 편이다. ITX-청춘열차 일반운임을 10,000원으로 가정하였을 때 왕복권 운임수준은 일반 왕복운임의 70% 수준인 7,000원, 80% 수준인 8000원, 90% 수준인 9,000원으로 가정하여 도입효과분석을 하였다.
  • 현재의 지하철 운임이 거리비례제, 즉 운임을 단계별로 차등으로 징수하는 시스템으로 종별 1회권 운임과 종별 교통카드의 운임 할인이 단계별로 100원의 할인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출퇴근권의 시나리오를 최소 100원 할인으로 시작하여 3가지로 나누어, 시나리오1은 100원 할인, 시나리오 2는 200원 할인, 시나리오 3은 300원 할인을 가정하였다. 기존 RF 일반 이용자의 5%, 10%, 15%가 출퇴근권 이용자로 전환하고, RF일반 승차권 이용자수가 5% 감소한다고 가정하여 각각에 대한 승차권별(1일권 및 RF 일반승차권) 이용인원을 배정하였다.
  • 분석의 방법은 기존 RF 일반 이용자 1%, 3%, 5%가 1일권 이용자로 전환하고, RF 일반승차권 이용자수가 5% 감소한다고 가정하여 각각에 대한 승차권별(1일권 및 RF 일반승차권) 이용인원 배정하였다.
  • 현재의 지하철 운임이 거리비례제, 즉 운임을 단계별로 차등으로 징수하는 시스템으로 종별 1회권 운임과 종별 교통카드의 운임 할인이 단계별로 100원의 할인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출퇴근권의 시나리오를 최소 100원 할인으로 시작하여 3가지로 나누어, 시나리오1은 100원 할인, 시나리오 2는 200원 할인, 시나리오 3은 300원 할인을 가정하였다. 기존 RF 일반 이용자의 5%, 10%, 15%가 출퇴근권 이용자로 전환하고, RF일반 승차권 이용자수가 5% 감소한다고 가정하여 각각에 대한 승차권별(1일권 및 RF 일반승차권) 이용인원을 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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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사업의 채산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이 대안이 될 수 있는가? 첫째 독립채산성에 의한 평균비용요금 방식이다. 이것은 교통서비스에 소요된 모든 비용을 회수한다는 제약조건 아래에서 자원배분의 비효율성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일률적인 요금방식이다. 이 경우의 문제점은 사업자에게는 비용최적화 유인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비용이 상승하면 그 만큼 요금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대안은 단위당 요금이 이용횟수에 관계없이 일정한 선형요금이 아니라 이용횟수에 따라 변하는 비선형요금이다. 비선형요금의 가장 단순한 예는 2부요금이다. 이것은 이용횟수에 따라 변하지 않는 고정요금(기본요금)과 이용횟수에 따라 변하는 가변요금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후자가 이용횟수 1인당 종량요금이 일정한 것과 같은 형태의 요금을 말한다.
교통가격이란 무엇인가? 교통은 공간의 제약을 시간의 대가로 극복하게 하는 수단이며, 교통가격은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교통수단 혹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자가 부담하고 인지하는 비용(Perceived Cost)을 의미하는 것이다. 가격이란 본래 시장경쟁체계에서 수요와 공급에 따라 유연하게 변동하여 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분배를 유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광역철도이용 활성화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광역철도이용 활성화는 대량수송과 교통체증완화를 통해 지구온난화문제 해결과 저탄소 녹색성장을 통한 대중교통체계를 확립할 수 있다. 여기에 승객의 증가와 수익성을 높이면 서비스 개선과 함께 교통 분담률 개선이라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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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Y. Lee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Travel Behavior with Ridership for Regional Railways in the Korean Capital Region, Korea planners Association, 48(1), pp. 165-179. 

  2. T.S. Lee, D.U. Lee, J.W. Ryu, C. Jeong (2007) A Study on Improvement the Fare System and Ticket System of the Metro based on the Operation and Maintenance Cos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3), pp. 327-336. 

  3. H.S. Lee, H.N. Kim, S.Y. Shin, J.S. Park (2010) A Plan Increase Export By Domestic and Foreign Urban Railway Far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0.7, 407P. 

  4. G.U. Song, U. Jeong (2011) Gimhae-City Demand Generation Plan for the Activation of Urban rail operations, The Gyeongnam Development, 114(2011.5) pp. 75-78. 

  5. J.M. Won (2001) Economics of public transport, 1151-1210, Jegi-dong, Dongdaemun-gu, Seoul, Korea Boseonggak, pp. 124-126. 

  6. J.H. Oh, J.S. Choi, J.Y. Lee (2010) Reforming Transport Pricing Policies for Green Growth,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7(1), 2010.3. 

  7. The Internal Data of Metropolitan Railroad HQ (2011.3). 

  8. Public transportation fare in Paris, http://rail-story.com/150089202646 

  9. Comparison fare of public transportation tickets in major internationalcity, http://www.parisvisite.co.kr/product.asp?cate_codeTR&div_cate_codePV http://jszzang.tistory.com/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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