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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TX 관광 상품 개발을 통한 수익 증대 방안
A plan to increase revenue through a travel product development of KTX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May 21, 2009년, pp.296 - 305  

최우성 (동양대학교 T.R.M) ,  박재석 (동양대학교 T.R.M) ,  김은혜 (동양대학교 T.R.M) ,  박정수 (동양대학교 철도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beginning of civilization, people live in the times that changes rapidly everyday. Above all things, In April, 2004 the first opening of KTX(high-speed railway) that has been considered as the greatest revolutionary project shrinks the whole nation into a quarter of a day life zone and h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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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시니어 세대를 타깃으로 하여 우리나라 정서에 맞는 열차 상품을 만들어 내고자 과정에서 철도라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추억' , '따뜻함' , '낭만' 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진은 '추억의 열차 여행' 이라는 주제를 갖고 대중에 한 발자국 다가가는 관광상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외 고속철도를 분석해보고 새로운 KTX 관광상품을 제시하여 비즈니스, 통학, 명절을 통한 통행발생 이외에 관광이라는 새로운 통행발생을 창출시켜 KTX의 수단분담률 향상은 물론, 수익증대의 효과까지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KTX와 각국의 고속철도를 비교해보고 현재 운영 중인 국내외 관광 상품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관광 상품으로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였다. 하행선(서울→부산) 중심의 관광 상품에서 벗어나서 상행선(부산-서울) 위주의 관광 상품으로 지방의 인구를 타깃으로 한 또 다른 관광 상품 개발에 역점을 두었다.
  •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우리의 정서에 맞고 감수성을 자극하며 추억을 되돌릴 수 있는 추억의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두 가지 큰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KTX 관광상품에 대해 본 연구진은 성수기와 비성수기가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으면서 지방의 고객을 타깃으로 한다는 점을 차별화 전략으로 내세워 새로운 KTX 관광상품을 제안하고자 한다.
  •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UCC는 다시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에 오르게 되고 지속적인 홍보수단으로 이용될 것이다. 이런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상품을 알리고자 한다.
  • 인터넷의 최대 쟁점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사용자제작콘텐츠인 UCC를 홍보수단으로 이용하고자 한다. 인터넷의 발달과 촬영기기의 대중화로 인해 UCC제작은 증가하고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최근에는 UCC로 촬영한 동영상을 손쉽게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사이트가 있어서 앞으로 UCC 제작은 늘어갈 전망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직접적인 상호작용 유도 '이다. 훌륭하게 제작된 동영상 UCC는 타깃으로 하여금 댓글 쓰기, 스크랩하기, URL배포하기, 패러디하기 등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이끌어낼 수 있다.
  • 셋째, ' 규제의 장벽이 없다' 는 것이다. 광고는 공기업 특성상 매체를 통한 직접적인 홍보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 첫째, '마케팅 비용의 차이' 이다. TV광고는 비용도 많이들 뿐만 아니라 제작과정도 매우 복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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