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 상하 분리의 현상과 과제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Current Status and Issues Pertaining to Vertical Separation between Infrastructure and operation of the Korean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6 = no.79, 2013년, pp.492 - 502  

이용상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Woosong University) ,  정병현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 Logistics, Woosong University)

초록

본 연구는 최근 들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철도구조개혁과 관련하여 2004년 이후부터 추진되어온 우리나라의 철도구조개혁의 주요성과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상하 분리의 이론과 유럽 및 일본 등 해외사례 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살펴 보았다. 특히 상하 분리를 통한 성과 분석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에 대한 적용성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또한 우리나라 철도구조개혁방안인 상하분리 정책 목적인 철도사업의 적자해소, 철도투자확대, 운영 효율성향상 등에 대하여 달성여부에 대한 검토와 함께 개선할 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본 논문을 통해 우리나라 철도정책의 확실한 방향제시와 조화로운 정책수행을 위한 협의체 구성 그리고 투자재원마련의 법적 제도화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outcomes of railway reform in the form of vertical separation between the infrastructure and operation since 2004 in Korea. For the analysis, the paper reviewed theoretical issues and case studies of European and Japanese railway reforms efforts. By doing this, we find the i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적자해소가 근본적인 목적이었다. 두 번째로는 철도가 도로와 동등한 경쟁이 가능하도록 시설에 대해서는 국가책임으로 건설하여 철도투자확대를 통한 경쟁력을 회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세 번째로는 선진적인 철도운영체계의 도입을 모색, 이를 통해 21세기 고속철도시대를 맞이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선진국 수준의경영체제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상하분리 정책에 대한 10년간의 효과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외국사례의 상하 분리에 대한 효과는 각국의 여건에 따라 다른 것을 알 수 있었고 상하 분리의 추진에 있어 여러 가지 쟁점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었다.
  • 첫째 철도구조개혁의 목적인 적자의 해소이다. 시설에 대한 정부책임, 운영회사의 경영효율화를 통하여 철도사업의 적자를 해소하려고 하였다. 철도공사의 경영현황을 보면2004년 말에 공사화 되어 2005년부터 영업을 개시하였다.
  • 상환형은 건설주체가 자금을 조달해서 만든 시설을 운영회사가 사용료를 지불하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상하 분리방식을 유효한 정비방식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하면서 철도정책의 기본 방향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도록 하였다. 일본의 경우 주요한 상하 분리의 사례는 Table 4와 같고 다음과 같은 분류가 가능하다.
  • 이러한 점과 함께 상하분리 이후의 경영현황이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가, 상하 분리의 정신이 제대로 반영되고 실현되고 있는 가를 분야별로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하 분리의 이론과 해외사례 현상분석을 통해 시사점을 찾아보고 우리나라의 상하분리 정책이 현재 시점에서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3섹터가 관여하는 상하분리에 의한 철도사업의 공적조성은 게이한나 신선정비사업에 적용된 뉴타운 철도정비사업보조(보조율: 국가, 지방자치단체가 각 18%계 36%)과 지하고속철도정비사업비보조(보조율: 국가, 지방자치단체 각 35% 계 70%)의 두 가지가 있다. 셋째 병행재래선의 상하분리이다. 정비신간선의 개통과 함께 JR에 의해 경영이 분리되어, 지방에 운영이 위임된 병행 재래선의사례로 아오이모리 철도정비사업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철도산업은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가? 우리나라 철도산업은 상하분리 정책을 통해 2004년부터 시설 부분과 운영부분을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다. 철도구조 개혁 이전에는 철도청에서 시설을 소유하고 건설과 시설, 관리, 운영까지 모두를 관장하였으나, 정부는 철도부문의 적자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2003년 철도산업발전기본법, 2005년 철도사업법의 제정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철도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시설을 소유하며,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건설과 시설관리부분에 대하여 국가를 대신하고, 한국철도공사는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체계가 변화되었다.
철도의 상하 분리추진에 있어서 이론적으로 어떤 세가지에 근거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철도의 상하 분리추진에 있어 이론적으로는 다음의 세 가지에 근거하고 있다. 첫째는 시장의 실패인데, 시장실패의 주된 요인은 철도산업의 규모의 경제성과 수요 감소에 기인한다 . 두 번째로는 도로와 철도가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며, 세 번째로는 인프라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오픈억세스(open access)정책을 도입이다.
철도구조 개혁의 목표는? 우리나라 철도산업은 상하분리 정책을 통해 2004년부터 시설 부분과 운영부분을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다. 철도구조 개혁 이전에는 철도청에서 시설을 소유하고 건설과 시설, 관리, 운영까지 모두를 관장하였으나, 정부는 철도부문의 적자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2003년 철도산업발전기본법, 2005년 철도사업법의 제정을 통해 국토교통부가 철도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시설을 소유하며,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건설과 시설관리부분에 대하여 국가를 대신하고, 한국철도공사는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체계가 변화되었다. 일반적으로 철도의 상하 분리추진에 있어 이론적으로는 다음의 세 가지에 근거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Masamichi Hori (2004) The Separation of Infrastructure and Operation in the Railway System and the Rail Access Charge, Takazaki Keigai University Journal, 47(1), pp. 45-57. 

  2. Saito Takahiko (2002) The economic basis for separation policy of operation from infrastructure, Seijo University Economic Papers, 158, p.69. 

  3. Colloquium paper (2002) A separation methods of transport sector, The Journal of Transport Policy, 5(3), pp.67. 

  4. Tadenuma Yoshimasa (1998) A study on Applying a Vertical Separation System for Railway Network Improvement, Journal of Transport Policy, 1(3), pp.40-42. 

  5. Y.-S. Lee (2008)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UK and Japan's Rail Privatization, Focusing on Policy Process and Outco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1), pp.86. 

  6. Didier de Velde (2012) EVES-Rail, Economic effects of vertical separation in the railway sector, summary report pp.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