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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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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재훈 |
참여연구자 | 안정화 , 허성호 , 오동익 , 최현수 , 서용준 , 서위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6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01608 |
DB 구축일자 | 2019-05-04 |
I. 2004 철도산업구조개혁 성과 평가
1. 철도산업구조개혁 개요
가. 철도산업구조개혁 추진 경위
(1) 철도산업구조개혁 실행 이전 단계
□ 철도는 1970년대까지 우리나라 중추 교통수단으로서 핵심역할을 수행하였으나,경부고속도로 개통(’70) 등 자동차 시대로 재편되면서 교통시장내에서 분담율이 감소하고,’76년부터 적자경영이 고착화
□ 정부에서는 만성적인 철도문제의 해결을 위해 자구노력을 통한 경영 개선을 도모하였으나, 여러 한계가 있어 세계은행(IBRD)과 철도차관 도입 협정 시 (’8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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