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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 기술 및 표준화 동향
Technologies and Standards of Future Railway Mobile Tele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6 = no.79, 2013년, pp.519 - 527  

윤병식 (Wireless Access Control Research Section, ETRI) ,  김준식 (Wireless Access Control Research Section, ETRI) ,  이숙진 (Wireless Access Control Research Section, ETRI) ,  김경희 (Wireless Train Control Section, KRRI) ,  김용규 (Wireless Train Control Section, KRRI) ,  박덕규 (Dept. of Information Comm. Eng., 21, Mokwon Univ.)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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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통신 기술 발전을 통하여 철도환경에서 안정적인 무선 접속과 다양한 통신 기능 제공이 가능함에 따라 철도서비스 고도화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특히, 최근의 무선 통신 기술은 향상된 철도 승객서비스뿐만 아니라 효율적이고 안전한 철도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LTE 기반의 무선통신 기술은 다양한 경제적 혜택과 높은 통신 성능을 철도 산업에 제공 가능함에 따라 세계적으로 차세대 철도 통신 시스템의 후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철도 통신은 열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하여 매우 엄격한 철도 통신만의 요구 사항도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미래의 철도 통신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과 기능을 설명한다. 또한 LTE 무선 통신 기술이 철도 분야의 통신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에 대해서도 서술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진행되고 있는 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의 국내외 표준화 동향과 구축일정에 대하여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radio technologies have evolved in the railway industry offering seamless connectivity and various functionalities to improve railway service. Recently, advanced mobile communication technologies have enabled a new level of railway customer services with more efficient railway operation. Si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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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절에서는 차세대 철도 통신망이 갖추어야 할 기술적 특징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이러한 기능과 성능을 분석하여 현재 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으로 거론되고 있는 Long-Term Evolution(LTE) 통신방식에서의 지원 가능성을 검토한다. 본론 2.
  • 이러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철도 통신 분야의 국제 표준 기술 선도가 필요하다. 본 절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차세대 철도 통신망의 기술 및 표준화 동향에 대해서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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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을 국내 철도에 구축하였을 경우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을 국내 철도에 구축하였을 경우, 향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선 통신기반 이동폐색을 통하여 더욱 조밀한 열차운행이 가능함에 따라 향후 증가하는 여객 수요에 추가 노선 구축없이 기존 노선으로 탄력적 대응이 가능하다. 둘째, 주행중인 열차 상태나 승객의 실시간 감시 및 진단을 통하여 사고 예방 및 장애 사전 차단을 수행함으로써 철도 운행의 안전성을 강화 할 수 있다. 셋째, 실시간 열차 운행 및 환승 정보 제공, 실시간 운영 및 유지 보수 제공, 열차 화물 추적 관리 등을 통한 열차 운행의 효율성 및 서비스 향상이 가능하다. 넷째, 관련 장비의 국내 자체 기술 개발을 통하여 외국산 장비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철도 산업이 해외 수출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의 성장 동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육성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도로교통에 비하여 에너지 효율성이 14배 이상 높은 철도는 CO2 배출량도 8% 수준에 머물러 향후 2020년까지 30% 온실가스 감축하여야 하는 우리나라의 국가 비전에 적합할 뿐 아니라 미래의 녹색성장과 환경보호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다[1].
철도 통합무선망에 수반되는 특수 통신 기능에는 무엇이 있는가? 철도 통합무선망은 열차 운행에 관련된 여러 가지 특수 통신 기능을 수반하여야 하는데, 열차 관제를 위한 철도 전용 음성 통화 기능, 철도 전용 음성 호처리 기능, 열차 제어를 위한 망관리 기술 등이 그 예이다. 본론 2.
주파수 특성이 뛰어나다고 평가되어지는 범위는 얼마인가? 무엇보다도 가장 큰 난관은 이러한 차세대 철도 통신이 사용 가능한 전용 주파수 획득이다. 주파수 특성이 뛰어난 주파수 대역(700MHz~2.6GHz)은 육상 항공 해상 통신용으로 많은 주파수 대역을 이미 사용하고 있어 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에서 필요한 10MHz 이상의 주파수 대역폭 확보가 매우 힘든 실정이다. 철도전용 GSM-R 주파수를 이미 확보하고 있는 유럽의 경우도 차세대 철도 통합무선망을 위한 추가적인 주파수 확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이나 일본의 철도 운영사들도 오래 전부터 철도전용 주파수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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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S.-H. Kim (2012) The scheme of next generation national railway communication and its benefits, KISDI Report. 

  2. D.-K. Park (2012) The study of frequency spectrum allocation for next generation national railway communication, KCA Report. 

  3. Marc Laperrouza (2008) Transferring Standards: lessons from GSM-R in the railway sector, 19th European Regional ITS Conference, Rome, pp. 1-14. 

  4. M. Aguado, E. Jacob, M.V. Higuero, P. Saiz and Marion Berbineau (2009) Broadband communication in the high mobility scenario: the WiMAX opportunity, WiMAX New Developments, Croatia, pp. 429-441. 

  5. D.G. Fisher (2009) Requirements on the GSM-R Network for ETCS Support, Banedanmark. 

  6. UIC Spec. (2010) UIC Project EIRENE Functional Requirements Specification, UIC. 

  7. A.F. Neele, S.T.G. Wootton (2007) GSM-R Procurement guide, UIC. 

  8. Wolfgang Hillenbrand (1999) GSM-R The Railways Integration Mobile Communication System, SIEMENS. 

  9. D. G. Fisher (2008) Boundaries between ETCS and the GSM-R Network, Banedanmark. 

  10. Xu Li, Rong Liu, Zhengrong Liu, Ying Liu (2010) Analysis of GSM-R Dual-Layer Network Coverage Technology, Proc. Int. Conf. on WiCOM, Chengdu, pp. 1-4. 

  11. UIC Spec. (2007) FFFS for Location Dependent Addressing, UIC. 

  12. UIC Spec. (2007) FFFS for Functional Addressing, UIC. 

  13. 3GPP Spec. (2013) 3GPP TS 22.468 Group Communication System Enabler for LTE (GCSE_LTE), 3GPP. 

  14. 3GPP Spec. (2013) 3GPP TR 22.803 Feasibility study for Proximity Services (ProSe), 3GPP. 

  15. http://www.pscr.gov/projects/broadband/700mhz_demo_net/meetings/stakeholder_mtg_062013/slides/day_2/Jun5-Devine-PSBB-Reqs-PTT.pdf. 

  16. http://www.cwc.oulu.fi/researchseminar2012/Handouts/Scott.pdf. 

  17. Dan Mandoc (2011) Future Railway Telecomm unications system, ERA GSM-R Conference, France, pp. 1-21. 

  18. Marina Aguado, Ivan Lledo Samper, Marion Berbineau, Eduardo Jacob (2011) 4G Communication Technologies for Train to Ground Communication Services : LTE versus WiMAX, a simulation study, 9th World Congress on Railway Research, Lille, pp. 1-10. 

  19. UIC Spec. (2010) Railway Mobile Communication System User Requirement Specification, UIC. 

  20. Chiel Spaans (2013) UIC Future Railways Mobile Telecommunication Systems Solutions upcoming Project, UIC Global Signalling & Telecom Conference, India, pp. 1-23. 

  21. Michael Liem, Veena B. Mendiratta (2011) Mission Critical Communication networks for Railways, Bell Labs Technical Journal, pp. 29-46. 

  22. http://www.ngmn.org/fileadmin/user_upload/News/Partner_News/Latest_Results_from_the_LSTI.pdf. 

  23. Gao Tingting, Sun Bin (2010) A High-speed Rail Mobile Communication System Based on LTE, ICEIE 2010, Cebu, 1, pp. 414-417. 

  24. http://www.atis.org/lte/documents/Does%20LTE%20Do%20What%20It%20Says%20on%20the%20Box.pdf. 

  25. Wantuan Luo, Ruiqiang Zhang, Xuming Fang (2012) A CoMP soft handover scheme for LTE systems in high speed railway, EURASIP Journal on Wireless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Vol. 196, pp. 1-9. 

  26. J.-Y. Zhang, Z.-H. Tan, Z.-D. Zong, Y. Kong (2010) A Multi-Mode Muti-Band and Multi-System-Based Access Architecture for High-speed Railways, IEEE 72nd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Fall, Ottawa, p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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