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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철도통합무선망을 위한 주파수 소요량 계산방법
Bandwidth Requirement Estimation Method for Future Wireless Railway Communication System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6 = no.79, 2013년, pp.540 - 550  

정민우 (Department of Mobile communication & Digital broadcasting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  윤현구 (Department of Computer and Electronic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박덕규 (Depart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Engineering, Mokwon University) ,  김경희 (Radio-based Train Control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숙진 (Department of Wireless Access Control System Research,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 Research Institute)

초록

본 논문에서는 철도통신시스템을 위해 필요한 주파수 소요량을 계산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철도통신시스템을 위한 주파수소요량 계산에 최적화된 방법을 유도하기 위하여, 먼저 기존의 일반 이동통신시스템의 주파수 소요량 측정에 사용되었던 방법인 ITU-R M.1390을 분석한 후, 차세대 철도통신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서비스들을 세분화하여 정의하고, 철도통신을 위해 수정된 주파수 소요량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그리고 실제 현장조사를 통해 습득된 장비정보들을 제안한 계산방법에 적용하여 현재, 5년 후, 10년 후 시점의 예상 주파수 소요량을 계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ture Wireless Railway Communication System(FWRCS) has attracted attention for the various advantages of such a system like efficient management, precise periodicity of operation and speedy travel. Related to it, the area of bandwidth requirement estimation for the FWRCS is being researched a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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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통신을 위한 주파수 대역폭 산출을 위해서는 단일 셀 내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의 양을 구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가장 밀집한 장소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양을 예측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열차가 밀집한 장소인 서울역을 기준으로 하여 트래픽 양을 산출한다. 현재 서울역을 지나는 철도 노선은 일반열차 3개 노선과 지하철 3개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상과 지하의 무선환경은 각각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노선과 지하철노선에서는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간섭영향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철도통합무선망의 주파수 소요량 산출을 위해 ITU-R M.1390에서 수정된 주파수 소요량 산출방법을 제안한다. 우선 2장에서는 일반적인 이동통신시스템의 주파수 소요량 산출에 사용되는 ITU-R M.
  • 본 절에서는 차세대 철도통신의 데이터 트래픽 예측을 위한 철도통신 서비스 요구사항에 대해 기술한다. 기본적으로 MODURBAN에서 제시한 철도통신 신뢰성과 유지보수를 위한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요구사항[7]에 차세대 철도통합무선망을 위한 서비스 요구사항[8]을 고려하여 상하향 링크별로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LTE 망에서 패킷 전송을 통해 음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VoIP기술과 VoLTE 기술을 적용 시, 기본적인 음성소스 데이터 위에 무선접속 기술을 위한 헤더정보를 추가하여 전송해야 하는데, Table 9는 VoLTE 서비스에 사용하는 고음질 보코더 기술인 AMR-WB(Adaptive Multi Rate WideBand) 코덱의 데이터 전송률을 나타낸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통합무선망 음성통신이 VoLTE 사용시 합리적인 비율의 헤더가 추가되는 AMR-WB 45.6kbps 전송포맷의 사용을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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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1390이란? M.1390은 IMT-2000 시스템의 주파수 소요량 산출이 산출을 위해 개발된 방법으로, 단일 무선접속 기술로 무선데이터 트래픽을 처리하는 경우의 주파수 소요량 산출에 적합하고 평균 트래픽을 예측하여 소요량을 산출하므로 계산이 간단하다. 반면, M.
육상-이동서비스의 주파수 소요량 산출에는 일반적으로 어떤 방법론이 사용되는가? 일반적으로 육상-이동서비스의 주파수 소요량 산출에는 ITU-R 권고안 M.1390[4]과 M.1768[5] 방법론이 주로 사용된다. M.
국내에서 가장 열차가 밀집한 장소인 서울역을 기준으로 하여 트래픽 양을 산출한 이유는? 철도통신을 위한 주파수 대역폭 산출을 위해서는 단일 셀 내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의 양을 구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가장 밀집한 장소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양을 예측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열차가 밀집한 장소인 서울역을 기준으로 하여 트래픽 양을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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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 Lee, S. Kim (2013) A Study of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 Constructing Policy Plan for an Efficient Railroad System Infra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4), pp.262-271. 

  2. Z.H. Quan, D.K. Park, G.S. Park, M.S. Ryou, et al. (2009) Study on Radio Frequency to Secure Private Use in Railroad, 2009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Gyeongju, pp. 2030-2037. 

  3. B.S. Yoon, M.W. Jung, S.J. Lee, K.H. Min, et al. (2011) Bandwidth estimation for radio based train control and communication system, The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Networks, Las Vegas, pp. 502-505. 

  4. ITU-R (1999) Recommendation ITU-R M.1390: Methodology for the calculation of IMT-2000 terrestrial spectrum requirements. 

  5. ITU-R (2006) Recommendation ITU-R M.1768: Methodology for calculation of spectrum requirements for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terrestrial component of IMT-2000 and systems beyond IMT-2000. 

  6. J.H. Back (2009) The Study on Train Separation Control of Train Control System For Conventional Line Speed Up, PhD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7. WP9 Partners (2009) Data commnication system performance,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Requirements, Modur-ban. 

  8. Korea Communications Agency (2012) Research of railway private frequency band allocation for future railway integrated wireless network construction. 

  9. Achieved at www.sis.pitt.edu/-dtipper/2110/erlang-table.pdf 

  10. Real Wireless Ltd. (2011) 4G Capacity Gains Final Report-Appendices, Ofcom(UK). 

  11. W.-G. Chung (2007) Study on MCL method suitable to OFDM based systems for the 4th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 PhD Thesis, Yonse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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