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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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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철도전용 통합무선망 개발을 위한 LTE 통신 방식의 적용타당성 연구를 목적으로 하며, 호남선 일로역에서 대불역 사이 약 12km 구간에 걸쳐 철도전용 통합무선망을 구축하여 실증 분석하였다. 한국의 철도 안전 무선통신은 노선 별로 방식이 상이하여 각 철도 종사자간 협업이 어려워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무선통신 시스템간 통화 단절 및 상용 무선망과의 주파수 간섭 및 혼신에 따른 사고 발생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철도전용 통합무선망에 4세대 통신방식인 LTE를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지를 살펴보았다. 열차 선로라는 기지국 설치 위치의 제약이 있었음에도 모든 시험 항목에서 기존 유럽의 GSM-R의 성능 기준을 상회하는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conduct a study on the feasibility of the LTE communication method for developing a dedicated integrated railway wireless network. An empirical analysis was carried out by establishing a dedicated integrated railway wireless network in an approximately 12km section between Il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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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호남선(일로-대불) 구간에서 구축된 Long Term Evolution-Railway(LTE-R) 시스템의 무선망, 지상서비스, 차상 서비스 시스템 개발에 대해 기술하고, 총 6개 항목의 GSM-R 서비스 품질 기준과 비교하기 위한 시험 방법과 결과를 서술하였다. 6개 시험을 통해 LTE 방식 철도전용 서비스의 타당성을 실증하고자 한다.
  •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이 관련 국가 R&D 과제를 수행 중이며, LTE-R은 상용망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철도전용 자가망 구축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LTE-R 상용기술 개발 시점은 2016년 250km이하 속도 지원, 2019년에 300km 이상 고속철도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럽의 모든 국가들은 차세대 통합 무선망 시스템을 요구 하고 있고 이에 개발 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유럽의 철도전용 통합무선망은 GSM-R에서 LTE-R에로 변화되는 과도기에 있고, 2015년부터 LTE-R 개발을 통한 GSM-R과 LTE-R의 병행운영을 추진 중에 있으며 점진적으로 2025년까지 LTE-R로 완전히 진화될 예정이다[5-8].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TE 방식이 GSM 방식보다 우위에 있는지가 아닌 GSM-R의 서비스 품질 기준을 만족하여 이를 대체할 수 있는지 적용타당성을 살펴보았다. 통화 요청으로부터 호가 연결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인 연결 설정 지연 시간은 GSM-R의 2초의 절반 수준인 평균 1초의 지연 시간을 나타내어, 실제 적용 시점에 사용자가 크게 체감하게 될 부분이다.
  • 본 논문에서는 호남선(일로-대불) 구간에서 구축된 Long Term Evolution-Railway(LTE-R) 시스템의 무선망, 지상서비스, 차상 서비스 시스템 개발에 대해 기술하고, 총 6개 항목의 GSM-R 서비스 품질 기준과 비교하기 위한 시험 방법과 결과를 서술하였다. 6개 시험을 통해 LTE 방식 철도전용 서비스의 타당성을 실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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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 통합무선망 지상 시스템의 P-GW에서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P-GW는 S-GW와 PDN 사이에 있는 시스템으로서, 여러 대의 S-GW를 IP 네트워크에 정합하며 외부 망과 UE간에 트래픽을 송수신하고, QoS를 제어(DSCP marking, rate limiting), 과금 처리를 담당한다. P-GW는 운용/사업자 망 내에 있는 여러 서버들(PCRF, AAA(Authentication, Authorization and Accounting) 서버, DNS(Domain Name Service) 서버및 OFCS, OCS(Online Charging System))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국내 철도 관련 무선통신 방식이 노선별로 상이하게 때문에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구축된 시기에 따라 Very High Frequency(VHF), Trunked Radio System(TRS)-Tetra, TRS-Astro, WiFi 방식이 무선통신 및 무선열차제어에 사용 되고 있다. 각 방식에 따라 통신용 단말기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다른 방식이 만나는 선로 지점에서는 실제로 관제요원, 열차운전자, 현장 유지보수 요원 간 통신을 통한 협업이 어려워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상이한 철도 무선통신 시스템 간 단절 및 불통 현상, WiFi가 사용하는 ISM 2.4GHz 비면허 대역의 경우 상용 무선망과 기존철도무선통신시스템과의 주파수 간섭 및 혼신 등에 따른 철도 운행 중단 및 철도 사고 발생 위험이 존재하고 있다. 이에 미래 철도의 안전 확보 및 수송 효율성 향상을 위한 국가철도 통합무선망 구축 관련 연구가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2012년 4월부터 본 연구를 착수하여 현재는 통합무선망에 대한 개발 및 시험을 호남선(대불~일로) 에서 2013년 4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철도통합무선망이란 무엇인가? 여기에서는 유럽 각국의 철도통신기술 변화에 따른 시장의 요구, 철도 무선통신의 기술과 동향을제시하였으며, 특히 현재 운용 중인 GSM-R의 처리 방안과 문제점, 영상 감시, 실시간 열차 성능 모니터링 등의 새로운 서비스 증가에 따른 GSM-R의 위기에 대해 언급하였다[1]. 철도통합무선망은 무선을 이용한 정보통신의 안정성과 열차라는 이동체를 제어하는 안전성이 결합한 혁신적인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이 가능한 시스템이다[2]. 정보통신기술을 철도시스템에 이용하여 지상과 차상의 제어장치 역할을 서로 분담함으로써, 무선을 이용한 안전하고 단순한 구조의 열차제어시스템이 일부 국가에서 실용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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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ason Durk (2012) How to better utilise rail communications to improve the on-board customer experience, Special pre-conference LTE workshop, Vienna: RAILTEL, p.2 

  2. Iku Watanabe (2011) Trends of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s, RTRI Report, 25(5), p.1 

  3. ERTMS/GSM-R QoS(Quality of Service) Test Specification v10 

  4. UIC Project EIRENE FRS(Functional Requirements Specification) v7 

  5. Huawei GSM-R Customer Reference, enterprise.huawei.com 

  6. Jan Richard (2012) How to deliver effective signalling at dense traffic centres, Special pre-conference LTE workshop, Vienna: RAILTEL, 1 

  7. Jean CELLMER (2012) The French GSM-R project: implementing and operating a GSM-R network through a PPP, Special pre-conference LTE workshop, Vienna: RAILTEL, p.3 

  8. Johann Garstenauer (2010) GSM-R evolution towards LTE, IRSE, New Delhi, 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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