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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4 no.4, 2013년, pp.22 - 29
김영진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이범식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최동섭 ((주)C.S 콘텍) , 오효근 ((주)C.S 콘텍) , 강창범 ((주)C.S 콘텍)
Accumulation of more than 20,000,000 vehicles since the establishment of the quality of life and economic development needs several parking lots and cause crack problem in Korea. Related structures in large cities due to the lack of parking garage attached to secure underground parking structures a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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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지하주차장의 효시는 무엇인가? | 대한민국의 지하주차장의 역사는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그 효시는 종묘 지하주차장으로 볼 수 있다. 그때 당시의 지하주차장의 균열 및 누수 등 상당한 보수작업이 이루어져 있고, 차량재하에 따른 내구성 부족(곽효경 1997) 등으로 인하여 설계기준의 변경이 상당수 발생하기도 하였다. | |
부속지하주차장 구조물의 건설이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급속한 산업화와 국민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건국 이래 자동차 누적대수가 2000만대가 넘는 자동차 시대를 맞이하여 그에 따른 생활의 편익과 아울러 자동차로 인한 문제 또한 적지 않는 실정이다. 대도시에 건설되는 공동주택 내 통합형 지하주차장 관련 구조물의 부족으로 인한 주차장 확보를 위해 부속지하주차장 구조물의 건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주차장 지하층 층수 및 공간의 확대와 대형화 추세는 계속될 예정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시공된 지하주차장 관련 구조물은 구조체의 균열을 포함한 많은 문제점들이 발견되고 있어 이를 보수, 보강하는데 적지 않는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 |
1997년 종묘 지하주차장의 당시 상황은 어땟는가? | 대한민국의 지하주차장의 역사는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그 효시는 종묘 지하주차장으로 볼 수 있다. 그때 당시의 지하주차장의 균열 및 누수 등 상당한 보수작업이 이루어져 있고, 차량재하에 따른 내구성 부족(곽효경 1997) 등으로 인하여 설계기준의 변경이 상당수 발생하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차량하중의 재하 하중 및 슬래브의 처짐량으로 인한 내구성의 문제 및 슬래브 두께의 증가로 인한 문제, 와이어매쉬의 설치로 인한 균열억제를 유도하고자 하였으나 제설제로 인한 부식문제 등, 상당한 개선책이 강구되고는 있으나 아직도 우리의 지하주차장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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