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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Bay 주차모듈을 적용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구조의 경제성 분석
The Economic Analysis of Underground Parking Lot Frames adopting 8-Bay Parking Module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0 no.1, 2019년, pp.52 - 61  

유용신 (인천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윤보형 (인천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  김민수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  김태완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  이찬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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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6월 30일 국토교통부는 주차단위구획의 최소 크기를 확대하는 것을 입법 예고하였다. 주차단위구획의 확대는 주차장 연면적의 증가를 초래하여 아파트 분양가를 상승시킬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주차장의 기둥 간격과 개수를 조정하고, 주차효율이 좋은 8-Bay 장스팬 주차모듈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 주차단위구획을 확대한 6-Bay 주차모듈과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8-Bay 주차모듈의 연면적 감소 효과가 확인되어 8-Bay 주차모듈이 더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를 분석한 결과,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을 적용한 모듈이 가장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C 복합화공법은 부재의 체적 증가로 인해 비교적 공사비가 높게 나타났으나, 프리스트레스를 적용하여 보 춤을 감소시키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중공슬래브 공법 모듈은 가장 공사비가 높게 나타났으나, $1m^2$당 공사비가 가장 낮아 비용적 측면에서 아파트 주차장의 구조공법으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를 분석하고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향후에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한 최적의 공법을 도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 30 June, 2017,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nnounced the minimum size of parking section will be expanded in parking lots. The expansion of parking section could lead to increase in apartment prices because of increase in total area of the parking lots. It is necessary to ...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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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개정되는 주차단위구획을 반영한 아파트 주차장의 평면계획 시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하는 것이 주차효율과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6-Bay 주차모듈을 표준으로 삼았던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8-Bay 주차모듈이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하지만 직접공사비에 한정하여 경제성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며, 향후에는 공사비 외에 공사기간, 품질, 유지관리 비용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하고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하기 위한 최적의 구조공법을 도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 이 연구는 주차단위구획의 확대로 인한 주차장 연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8-Bay 주차모듈을 제안하였다.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5개)와 RC공법을 적용한 6-Bay 주차모듈의 구조설계를 실시하여 공사비를 산정하고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 8-Bay 장스팬 주차모듈은 6-Bay 주차모듈보다 주차효율이 좋다는 것은 증명되었으나,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에 대한 기초자료가 없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8-Bay 주차모듈의 적용성 검토 자체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개정되는 주차단위구획을 만족하며 연면적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6-Bay 주차모듈과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하여 8-Bay 주차모듈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0m로 결정하였다. 주차모듈의 층수는 2개 층으로, 층고는 지하층(지하2층) 4.6m, 지붕층(지하1층) 4.1m로 가정하였다. 주차모듈의 부재설계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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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래식 RC공법은? 재래식 RC공법은 유로폼과 합판거푸집을 현장 조립하여 철근 배근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며, 소정의 콘크리트 강도가 확보될 때까지 지보공을 유지한 후 거푸집을 해체하는 가장 일반적인 공법이다.7) RC공법은 구조체의 형상을 자유롭게 형성할 수 있고 기둥-보-슬래브의 구조일체성이 탁월하나8), 다수의 공사인력이 필요하고 공사기간이 길다는 단점을 가진다.
중공슬래브 공법을 연구범위에 포함시킨 이유는? 이 연구에서는 주차장 구조공법별로 간접비를 제외한 직접공사비를 산출하여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재래식 RC공법,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 PC복합화 공법, 중공 슬래브 공법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중공슬래브 공법은 아직까지 아파트 주차장에 적용한 사례가 많지는 않지 만, 최근사례를 통해 경제적 효과가 검증되어6) 연구범위에 포함하였다. 8-Bay 주차모듈의 적용으로 인한 공사비의 증가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6-Bay 주차모듈(RC공법)의 공사비를 산정하여 경제성 분석에 참고하였다.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5개)와 RC공법을 적용한 6-Bay 주차모듈의 구조설계를 실시하여 공사비를 산정하고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는? 첫째, 6-Bay 다중모듈과 8-Bay 다중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공사비는 주차대수 48대 기준으로 8-Bay 주차모듈이 105,012천원, 6-Bay 주차모듈이 104,709천원으로 나타났으며, 1㎡당 공사비는 8-Bay 주차모듈이 204천 원, 6-Bay 주차모듈이 202천원으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 다. 8-Bay 주차모듈은 기둥 개수의 감소로 인해 유효주차 면적이 증가하여 6-Bay 주차모듈보다 연면적이 작게 소요 되기 때문에, 연면적 차이만큼 토공사, 기초공사, 마감공사 등의 공사비를 반영하면 8-Bay 주차모듈의 전체 공사비가 6-Bay 주차모듈 보다 낮아진다. 이로써 8-Bay 주차모듈이 6-Bay 주차모듈에 비해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구조공법별 8-Bay 다중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 모듈(4)가 탈형데크플레이트의 적용으로 슬래브 철근 수량이 감소하고 동바리 설치공사가 제외되어, 총 공사비와 1㎡당 공사비가 가장 낮게 산정됨으로써 가장 경제적인 공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어 모듈 (2), 모듈(3), 모듈(5), 모듈(6) 순으로 공사비가 낮았다. PC 복합화 공법 모듈(5)는 RC공법 모듈(2)보다 공사비가 높았으 나, 선행연구의 결과를 비추어 볼 때 P.S를 적용할 경우 모듈 (2)와 비슷한 수준까지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8-Bay 주차모듈에 PC복합화 공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S의 적용을 고려해야 한다. 중공슬래브 공법 모듈(6)은 공사비가 가장 높았으나 1㎡당 공사비가 가장 낮게 나타나, 아파트 주차장의 구조공법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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