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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울시 터널의 유해대기오염물질 농도변화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of Hazardous Air Pollutant Level in Road Tunnels in Seoul 원문보기

韓國環境保健學會誌 = Journal of environmental health sciences, v.39 no.6, 2013년, pp.541 - 549  

박진아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  이원영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  김진아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  김익수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  김현수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  정종흡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  윤중섭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  정권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  엄석원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hazardous air pollutants (HAPs) in road tunnels in Seoul. Methods: Particle matter ($PM_{10}$), elemental carbon (EC), organic carbon (OC), and 16 species of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in two road tunnels (NS tunnel and HJ tunn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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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터널 (NS터널 및 HJ터널) 2지점과 비교를 위한 일반대기지점 (양재동) 1지점 등 총 3개 지점 선정하여 터널 내 유해대기오염물질 (미세먼지(PM10), 탄소성분, PAHs)을 정기적으로 측정 분석하고 연료별 마커를 통한 변화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서울시 터널의 유해대기오염물질 농도 변화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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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저감 방법은 무엇인가? 서울시에서는 경유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하여 CNG 버스 교체 사업 외에 운행경유차 매연저감장치 부착, LPG 엔진개조 등 저공해사업과 하이브리드 자동차, 저공해경유차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저공해 촉진을 위해 보조금 지원 및 다양한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매연저감의 방법으로 미세먼지의 70% 이상이 제거되는 DPF, 50%이상이 제거되는 p-DPF를 부착하거나 미세먼지가 100% 제거되는 LPG 엔진으로의 개조 또는 조기폐차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며 각자의 자동차에 알맞은 방식을 채택하도록 사용되고 있다. 2008년 1월부터는 대기환경보전법 제58조 및 동법시행규칙 제85조의3 서울특별시 경유자동차 저공해촉진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운행경유차 저공해의무화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 대상은 2005.
서울시의 인구는 2011년 몇명인가? 서울시의 인구는 2007년 1040여 만명이었다가 2011년말 1050여 만명으로 큰 변동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1) 서울시에 등록된 자동차 등록대수 또한 290여 만대 수준을 유지하며 약간 증가하였다.2) 그 중 휘발유 자동차는 2009년에서 2010년 사이 약 2만대가 증가하였고, LPG 자동차는 2009년을 기점으로 감소세로 돌아섰으며 이와는 반대로 경유 자동차는 2009년을 기점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서울시에 등록된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1년 몇 대인가? 서울시의 인구는 2007년 1040여 만명이었다가 2011년말 1050여 만명으로 큰 변동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1) 서울시에 등록된 자동차 등록대수 또한 290여 만대 수준을 유지하며 약간 증가하였다.2) 그 중 휘발유 자동차는 2009년에서 2010년 사이 약 2만대가 증가하였고, LPG 자동차는 2009년을 기점으로 감소세로 돌아섰으며 이와는 반대로 경유 자동차는 2009년을 기점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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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eoul Statistics, 2013. available at: http://stat.seoul.go.kr 

  2. MOLIT(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Statistics, 2013. available at: http://stat.molit.go.kr 

  3. Kim YS, Kyoung NH, Jo SH, Son J.I, Mun GJ, Kim YP, et al. Measurements of gaseous pollutants in major tunnels in Seoul, J Kor Atmos Environ. 1993; 9(4): 320-32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Oda J, Nomura S, Yasuhara A, Shibamoto T. Mobile sources of atmospheric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in a roadway tunnel, Atmos Environ. 2001; 35(28): 4819-4827. 

  5. Cheng Y, Lee SC, Ho KF, Louie PKK. On-road particulate matter (PM2.5) and gaseous emissions in the Shing Mun Tunnel, Hong Kong, Atmos Environ. 2006; 40(23): 4235-4245. 

  6. Ho KF, Ho SSH, Cheng Y, Lee SC, Yu JZ. Real-world emission factors of fifteen carbonyl compounds measured in a Hong Kong tunnel, Atmos Environ. 2007; 41(8): 1747-1758. 

  7. McGaughey GR, Desai NR, Allen DT, Seila RL, Lonneman WA, Fraser MP, et al. Analysis of motor vehicle emissions in a Houston tunnel during the Texas Air Quality Study 2000, Atmos Environ. 2004; 38(20): 3363-3372. 

  8. Chiang HL, Huang YS. Particulate matter emissions from on-road vehicles in a freeway tunnel study, Atmos Environ. 2009; 43(26): 4014-4022. 

  9. Chirico R, Prevot ASH, DeCarlo PF, Heringa MF, Richter R, Weingartner E, et al. Aerosol and trace gas vehicle emission factors measured in a tunnel using an Aerosol Mass Spectrometer and other online instrumentation, Atmos Environ. 2011; 45(13): 2182-2192. 

  10. Gundel LA, Lee VC, Mahanama KRR, Stevens RK, Daisey JM. Direct determination of the phase distributions of semi-volatile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using annular denuders, Atmos Environ. 1995; 29(14): 1719-1733. 

  11. Hamilton RS, Mansfield TA. Airborne particulate elemental carbon: Its sources, transport and contribution to dark smoke and soiling, Atmos Environ. 1991: 25(3-4), 715-723. 

  12. Schauer JJ. Evaluation of elemental carbon as a marker for diesel particulate matter, Exposure Anal & Environ Epidem. 2003: 13, 443-453. 

  13. Ho KF, Ho SSH, Lee SC, Cheng Y, Chow JC, Watson JG, Louie et al. Emission of gas- and particle-phase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PAHs) in the Shing Mun Tunnel, Hong Kong, Atmos Environ. 2009; 43: 6343-6351. 

  14. Lee SC, Ho KF, Chan LY, Zielinska B, Chow JC.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PAHs) and carbonyl compounds in urban atmosphere of Hong Kong, Atmos Environ. 2001; 35: 5949-5960. 

  15. Harrison RM, Smith DJT, Luhana L. Source apportionment of atmospheric 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 collected from an urban location in Birmingham, U.K., Environ Sci Technol. 1996; 30: 825-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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