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소득가정 영유아의 발달과 부모의 양육특성 및 하루 일과시간에 관한 연구
The Development of Infants from Low-Income Families, Parenting Characteristics, and Daily Routine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1 no.6, 2013년, pp.613 - 622  

강한나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infants' development, parenting characteristics, and the infants' daily routines by monthly family income, and examine variables related to infants' development. The 2010 data of the panel study on Koreans were used. The sample for this analysis was 1,802...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영유아를 대상으로 부모의 소득수준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과 하루 일과시간, 부모의 양육 특성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저소득가정 영유아의 발달과 관계되는 변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소득’이 중요한 변인이므로 연구문제 1–3에서는 사분위수를 이용하여[18, 19, 22] 저소득층을 정의하고, 연구문제 4–5에서는 저소득층을 넘어 ‘빈곤층’이라고 할 수 있는 법정 기준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소득수준별로 영유아의 발달과 부모의 양육특성, 하루 일과시간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알아보고, 저소득가정 영유아의 발달과 관계되는 변인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에서는 한국아동패널이라는 국가 수준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저소득가정 영유아 및 부모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정책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 또한 영유아의 발달에 관계되는 변인으로 기존에 연구되었던 부모의 소득 및 양육특성 외에 영유아의 하루 일과시간을 함께 살펴본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난의 대물림의 원인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의 경제적인 위기로 인해 빈곤층이 확대되고 계층 간 소득격차가 커지며 이에 따라 가족 기능이 약화되면서 가난의 대물림이라는 사회문제가 유발되고 있다. 모든 아동들은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가져야 하나, 태어난 가정의 열악한 환경과 부모의 낮은 수준에 따라 출발선에서부터 불리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으며[15] 빈곤은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9, 16, 28, 33, 39, 46].
양육특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양육은 자녀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특정행동을 말하는데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자녀의 발달은 깊은 관계가 있어서 이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양육특성에는 양육유형(스타일),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시간 등 다양한 특성이 포함될 수 있다. 각 연구에서 보여주는 공통점은 부모에게서 긍정적 영향을 받은 아이들이 발달에 있어서도 긍정적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30].
유아의 신체활동에 대한 부모의 영향력을 조사한 Zecevic의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 Zecevic 등[48]은 만 3–5세의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신체활동에 대한 부모의 영향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부모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받거나 평소에 신체활동을 즐기는 부모를 둔 아동은 신체활동에 더 많이 참여하였고, 활동시간도 하루에 1시간 이상이었다. 반면 부모의 나이가 많거나 TV·비디오를 하루 1시간 이상 시청하는 아동은 활동량이 적었다. 영유아의 신체활동은 곧 대·소근육의 발달로 이어질 것이며, 이러한 신체활동에는 부모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10, 12, 45]. 이와 같은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주양육자와 노는 시간은 영유아의 소근육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PSI-SF).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2. Bang, K. S. (2009). Effects of an early nursing intervention program for infants' development and mother's child rearing in pover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6), 796-804. 

  3. Bornstein, M. H., Tamis-LeMonda, C. S., Pascual, L., Haynes, O. M., Painter, K. M., Galperin, C. Z., et al. (1996). Ideas about parenting in Argentina, France, and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19(2), 347-367. 

  4. Chang, H. L. (2012). The effect of the integrated program for infant and young children on poor single-parent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8, 99-125. 

  5. Chang, M. L., Lee, Y. J., Lee, J. R., Lee, M. H., Jun, H. Y., Min, H. S., et al. (2009). Developing an integrative support model for disadvantaged young children (Report No. 2009-14).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 Chang, Y. E., Lee, S. J., & Lee, K. Y. (2008). The effects of mothers' reading and teacher's sensitivity and permissiveness on 4-and 5-year-olds' verbal and numerical abilities in low-income families: The analysis of FACES data in the U.S. to develop intervention programs for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1), 117-129. 

  7. Chin, M., & Lee, Y. (2010). Young children's time-use according to employment status of moth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6), 43-56. 

  8. Chin, M. J. (2008). Family structure and children's time use. Family and Culture, 20(3), 187-211. 

  9. Chung, Y. S. (2003). Poverty and family structure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and disabilit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abilities, 19(4), 55-69. 

  10. Dowda, M., Dishman, R. K., Pfeiffer, K. A., & Pate, R. R. (2007). Family support for physical activity in girls from 8th to 12th grade in South Carolina. Preventive Medicine, 44(2), 153-159. 

  11. Grissmer, D., Grimm, K. J., Aiyer, S. M., Murrah, W. M., & Steele, J. S. (2010). Fine motor skills and early comprehension of the world: Two new school readiness indicators.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008-1017. 

  12. Gustafson, S. L., & Rhodes, R. E. (2006). Parental correlates of physical activity in children and early adolescents. Sports Medicine, 36(1), 79-97. 

  13. Gutman, L. M., & Feinstein, L. (2007). Parenting behaviours and children's development from infancy to early childhood: Changes, continuities, and contributions (Vol. 22). London: Centre for Research on Wider Benefits of Learning. 

  14. Heo, K. H., Squires, J., Lee, S. Y., & Lee, J. S. (2006). Korean-ages & stage questionnaires.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15. Hwang, H. J. (2011). The effects of we start home visiting intervention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infants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3), 55-66. 

  16. Hwang, H. W. (2004). Selected predictors of family poverty and their effects on the socioemotional development of African-American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9(1), 219-229. 

  17. Jang, C. E., & Yoon, J. H. (2009). The effects of a play-based sociability enhancement program on peer relationships of children from low income female-headed families.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3(1), 45-59. 

  18. Jung, Y. M., & Lee, H. (2011).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in Korea: Prevalence, risk factors, and quality of lif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2), 149-156. 

  19. Kim, D. H., Kang, D. M., Kim, J. E., Kim, Y. K., Sul, J. K., & Choy, S. (2011). Comparison of the self-rated health status of wage workers in Korea according to income index by gender.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23(4), 360-370. 

  20. Kim, E. H. (2012). Study on the time use of young children and the time parent shared with their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1. Kim, H. S., & Yang, H. (2007).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systems on the delinquency: A comparative study betwee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1), 155-188. 

  22. Kim, J. S., Kim, Y. H., & Yu, J. O. (2011). Factors contributing to low weight in community-dwelling older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2(4), 429-437. 

  23. Kim, K. H., & Kang, H. K. (1997). Development of the parenting stress scal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5(5), 141-150. 

  24. Kim, M. K., Han, D. H., & Bae, K. H. (2006). The association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deciduous dental caries among 3-6 year old children in Pusa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Health, 30(4), 447-452. 

  25. Kim, M. S., Kim, G. S., Son, S. H., Yoo, J. Y., Lee, M. J., Lee, Y. S., et al. (2010). The effects of toys related to literacy and parent-child relational factors on language abilities according to socioeconomic statu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4), 61-74. 

  26. Kim, S. H., & Park, C. O. (2010). Low-income and general and multiculture children comparative study of the social goals and social strategie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4(4), 237-254. 

  27.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3). Scale profile for 2010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8. Kwak, K. J., Kim, J. M., & Yoo, J. M. (2007). The relation of poverty, parent's variances, home environment and child development on the 3-year-o1d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3), 83-98. 

  29. Kwak, K. J., Yoo, J. M., & Kim, J. M. (2007). The investigation of protective factors and risk factors in child poverty: On the 3-year-old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0(1), 1-19. 

  30. Kwon, H. K. (2009). The relations of father's participation in the care of their children, mother's parenting behavior,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of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4), 79-98. 

  31. Lee, K. H., & Seo, S. J. (2009). Effects of infant and maternal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aternal knowledge of infant development, maternal self-efficacy, and maternal parenting stress on infant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3), 87-102. 

  32. Lim, H. J., Choi. H. J., & Choi, S. N. (2012). Contents: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of friends and relatives, couple's characteristics, and mother's parenting characteristics upon infant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2), 91-109. 

  33. Lim, S. H. (2007). The effect of long-term poverty on children's academic attainment: Focusing on attach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34, 55-78. 

  34. Memisevic, H., & Hadzic, S. (2013). Development of fine motor coordination and visual-motor intergration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and Rehabilitation, 14(1-2), 45-53. 

  35. Min, H. Y., & Kim, K. 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conflict and child-rearing and school-aged children's depression in low income family and non-low income family.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6), 33-41. 

  36. Ok, K., & Chun, H. Y. (2012). Maternal parenting stress of infants from different income groups: The relative importance of father involvement, the marital relationship, and meanings of parenthood.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1), 205-221. 

  37. Pang, J. (2004). A study on effect of mentoring program to enhance psycho social adaptability of adolescents in a low-income and singleparent family. Journal of Social Work Practice, 4, 113-142. 

  38. Park, C. H. (2010). The longitudinal effects of early storybook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on improvement of the first graders' language abilities in low-income famil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9. Park, H. S. (2008). Effects of poverty status on socio-emotional development in childhood: Focused on comparing the effects of proxy variables and poverty-co-facto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6, 113-137. 

  40. Park, M. J., & Bang, H. J. (2007).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intelligence between the types of family deficiency and social skills with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1(3), 113-128. 

  41. Park, Y. M., & Ahn, J. K. (2010). The influences of infant's physical activities with peers on the peer interaction and the development of the infants. Journal of Korean Regional Development, 10(1), 53-73. 

  42. Rule, A. C., & Stewart, R. A. (2002). Effects of practical life materials on kindergartners' fine motor skill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0(1), 9-13. 

  43. Shin, H. Y., & Kim, M. S. (2008). Parents' attitudes towards emergent literacy, home literacy activity and children's vocabulary, concepts about print in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99-212. 

  44. Stewart, R. A., Rule, A. C., & Giordano, D. A. (2007). The effect of fine motor skill activities on kindergarten student atten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2), 103-109. 

  45. Trost, S. G., Sallis, J. F., Pate, R. R., Freedson, P. S., Taylor, W. C., & Dowda, M. (2003). Evaluating a model of parental influence on youth physical activity.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25(4), 277-282. 

  46. Yoon, H. Y., Chang-Song, Y. K., Park, Y. J., Park-Choi, H. W., & Kwon, O. S. (2011). Development of intelligence in low income, disabled mothers: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2(1), 17-37. 

  47. Yun, J. W., Mun, Y., & Ju, S. T. (2011). The Study on mediated effects of self-esteem and moderated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sports voucher participation and self-leadership of low-income family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0(6), 75-89. 

  48. Zecevic, C. A., Tremblay, L., Lovsin, T., & Michel, L. (2010). Parental influence on young children's physical ac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Pediatrics, 2010, 1-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