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Cognitive Spectrum 프로그램이 저소득가정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ognitive Spectrum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Children from Low Income Famil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6, 2014년, pp.1 - 23  

강한나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박혜원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Cognitive Spectrum Program, a cognitive development program designed to increase children's IQ. The effect of this program was verifi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 The subjects were 127 5-8 year old children. 56 children were assigned to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저소득가정 아동에게 제공되는 정책 프로그램의 한계는?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은 기초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고, 지역개발형 바우처 프로그램(Ⅰ)인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한회 당 20분씩 독서도우미를 파견하여 아동의 독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저소득가정 아동에게 제공되는 정책 프로그램은 공부방 지원, 보충학습 지원, 학습지 제공, 독서 지도 등의 기초 학습지원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보다 근본적으로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제공되고 있지 않다.
우리나라에서 저소득가정의 아동에게 제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다른 나라뿐 아니라 우리나라도 저소득가정의 아동에게 국가차원의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에서 시작되어 각 지자체로 확산된 위스타트 프로그램, 보건복지부의 드림스타트 프로그램과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 프로그램, 교육부의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국내 정책 프로그램은 국외 정책 프로그램에 비해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Park, 2010).
지역개발형 바우처 프로그램(Ⅰ)인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현재 보건복지부가 저소득층 영유아·아동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프로그램과 지역개발형 바우처 프로그램(Ⅰ)이 있다.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은 기초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고, 지역개발형 바우처 프로그램(Ⅰ)인 아동인지능력향상서비스 프로그램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한회 당 20분씩 독서도우미를 파견하여 아동의 독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저소득가정 아동에게 제공되는 정책 프로그램은 공부방 지원, 보충학습 지원, 학습지 제공, 독서 지도 등의 기초 학습지원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보다 근본적으로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제공되고 있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chenbach, T. M., & Edelbrock, C.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s. Burlington: University of Vermont. 

  2. Ackerman, B. P., Brown, E. D., & Izard, C. E. (2004). The relations between persistent poverty and contextual risk and children's behavior in elementary 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40(3), 367-377. 

  3. Akinbami, L. J., Liu, X., Pastor, P. N., & Reuben, C. A. (2011).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ong children aged 5-17 years in the United States, 1998-2009. NCHS data brief. Number 70.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4. Alaimo, K., Olson, C. M., Frongillo Jr, E. A., & Briefel, R. R. (2001). Food insufficiency, family income, and health in US preschool and school-aged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1(5), 781-786. 

  5. Ayduk, O., Rodriguez, M. L., Mischel, W., Shoda, Y., & Wright, J. (2007). Verbal intelligence and self-regulatory competencies: Joint predictors of boys' ggression.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1(2), 374-388. 

  6. Brooks-Gunn, J., & Duncan, G. J. (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7, 55-71. 

  7. Burney, V. H., & Beilke, J. R. (2008). The constraints of poverty on high achievement.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31(3), 171-197. 

  8. Cho, B. H. (2006). Child development. Paju: Kyoyookbook. 

  9. Choi, I. K., & Choi, S. N. (2009).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group art therapy on the anger expression and self-esteem of the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focused on the plastic activit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2), 1097-1112. 

  10. Choi, J. S., & Kim, J. K. (2009). The effect of gestalt group art therapy in children of low income, broken families with internalization problem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9(3), 1167-1181. 

  11. Choi, K. S., & Jeong, H. H. (1996). Social competence, peer contacts, and emotional development in children of lower SES employed mot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7(2), 107-119. 

  12. Chung, I. J. (2011). Social class predictors of private tutoring expenses and their effects on academic performance of children in Korean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5, 73-99. 

  13. Currie, J., & Thomas, D. (2000). School quality and the longer-term effects of Head Start. Journal of Human Resources, 35(4), 755-774. 

  14. Duncan, G. J., & Brooks-Gunn, J. (2000). Family poverty, welfare reform,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1(1), 188-196. 

  15. Ferguson, R. F. (2003). Teachers'perceptions and expectations and the black-white test score gap. Urban Education, 38(4), 460-507. 

  16. Garces, E., Thomas, D., & Currie, J. (2002). Longer-term effects of Head Start. American Economic Review, 92(4), 999-1012. 

  17. Gershoff, E. T., Aber, J. L., Raver, C. C., & Lennon, M. C. (2007). Income is not enough: Incorporating material hardship into models of income associations with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8(1), 70-95. 

  18. Ha, D. H., & Jang, Y. E. (2012). The effect of intervention program of the educational welfare investment priority zone on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scholastic achievement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1), 85-101. 

  19. Hammill, D. D., Pearson, N. A., & Wiederholt, J. L. (2009). Examiner's manual: Comprehensive Test of Nonverbal Intelligence (2nd ed.). TX: Pro-ed. 

  20. Hong, H. S. (2006). Development of a discretionary activity program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and analysis of its eff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1. Hwang, H. J. (2011). The effects of we start home visiting intervention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infants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3), 55-66. 

  22. Hwang, H. R., & Kim, J. Y. (2013). The effects of a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using play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and career development for adolescents from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6(4), 397-419. 

  23. Hwang, H. S. (2004). Head Start program and its future.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18, 1-20. 

  24. Jeon, H. J. (2010). Introduction of FIE(Feuerstein Instrumental Enrichment) program. Proceedings of symposium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08-409. 

  25. Joo, M. (2010). Long-term effects of Head Start on academic and school outcomes of children in persistent poverty: Girls vs. boy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2(6), 807-814. 

  26. Jung, J. D. (2008). A study of application effects of successful intelligence improv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University, Daejon, Korea. 

  27. Jung, J. W., & Kim, G. S. (2010). An effect of group art therapy on the aggression and sociality of low-income children.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17(5), 1125-1142. 

  28. Kang, H. N., & Park, H. W. (2013). The development of infants from low-income families, parenting characteristics, and daily routin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1(6), 613-622. 

  29. Kim, I. H. (2008). The effects of a praise activity program on self-esteem and social behavior in poverty-stricken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7(3), 245-254. 

  30. Kim, S. H. (2011). Exploring theoretical aspects of effective lesson planning.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3), 97-115. 

  31. Ko, Y. J., & Kim, J. M. (2011). The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using books on depression and social skills of adolescents from single-parent low-income families.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5(3), 35-51. 

  32. Ku, I. H., Park, H. S., Chung, I. J., & Kim, K. H. (2009). A pane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overty and child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1(1), 57-79. 

  33. Lee, B. J., Kim, N. H., & Kim, H. M. (2010). The effect of an improvement service for child cognitive ability aimed at the development of linguistic ability in children between the ages of 3-6 years an evaluation for short term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107-123. 

  34. Lee, E. H., Lee, M. L., & Park, S. Y. (2006). The comprehension of research method for children. Seoul: Hakjisa. 

  35. Lee, E. J., & Jo, E. M. (2011).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parents and home visit teachers for children's workbook supported by improvement service for child cognitive ability.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1(4), 21-37. 

  36. Lee, J. S., & Yoo, J. S. (2005). Effectiveness of the group-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social ability in the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3), 127-136. 

  37. Lee, K. (2010). Do early academic achievement and behavior problems predict long-term effects among Head Start childre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32(12), 1690-1703. 

  38. Lee, S. J., & Lee, H. R. (2008).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empathy ability and peer relationship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y.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7(2), 223-230. 

  39. Lim, S. A. (2012). Investigating low-and high-income group differences in the academic achievement: Longitudinal effects of cognitive readiness and parent's expectation and involve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4), 319-335. 

  40. Ludwig, J., & Phillips, D. A. (2008). Long-term effects of Head Start on low-income children.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1136(1), 257-268. 

  41. Min, D. O. (2013). The development and effect analyses of IIP(Infant Intervention Program) for low income famili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Ulsan, Ulsan, Korea. 

  4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9). A study on the overall current state of Korean child and youth. Seoul: Ministry of Health & Welfare. 

  43. Mo, H. S. (2011). Relative potency of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big 5 personality factors in academic achievement between low-income students and middle-high-incom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4. Oh, K. J., Lee, H. L., Hong, K. E., & Ha, E. H. (1997). Korean-CBCL. Seoul: Chungang juksung publisher. 

  45. Oh, S. Y., & Lee, S. (1993). Child care arrangement and the needs of day care service program among the employed mothers of the urban low income clas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1(2), 141-157. 

  46. Park, C. H., & Kim, M. S. (2010). The longitudinal effects of an early storybook reading intervention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first graders' language abilities in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3), 117-138. 

  47. Park, H. (2014). Korean Comprehensive Test of Nonverbal Intelligence (2nd ed.). Seoul: Mindpress. 

  48. Park, M. R. (2010). Research o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welfare priority zone on the school adjustment of low-income children: Centered around Chuncheon reg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18, 129-157. 

  49. Park, S. O., Ki, H. J., & Shin, K. S. (200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children's motivation of achievement scale.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4(1), 1-27. 

  50. Rho, S. H. (2005). The effect an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 on emotional quotien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2(2), 43-56. 

  51. Seo, K. T., & Cha, S. H. (2013). The effect of FIE program on IQ and academic achievement of low-income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Thinking & Problem Solving, 9(1), 75-94. 

  52. Shaffer, D. R., & Kipp, K. (2013). Developmental psychology: Childhood and adolescence (9th ed.). MA: Cengage learning. 

  53. Smith, J. R., Brooks-Gunn, J., & Klebanov, P. K. (1997). The consequence of living in poverty for young children's cognitive and verbal ability and early school achievement. In G. J. Duncan & J. Brooks-Gunn (Eds.),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 (pp. 132-189). NY: Russell sage. 

  54. Smokowski, P. R., Mann, E. A., Reynolds, A. J., & Fraser, M. W. (2004). Childhood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nd late adolescent adjustment in inner city minority youth.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6(1), 63-91. 

  55. Son, H. S., Oh, A. S., & Kim, S. O. (2012). Child development. Paju: Yangseowon. 

  56. Statistics Korea. (2014). Private education expenditures survey. Daejeon: Statistics Korea. 

  57. Strauss, A., & Corbin, J. (1994). Grounded theory methodology: An overview. In N. K.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pp. 273-285). Thousand oaks, CA: Sage. 

  58. Sung, H. R., Lee, H. J., Kim, H. L., Park, Y. S., Park, S. M., & Yoo, Y. O. (2001). Cognitive development. Seoul: Hakjisa. 

  59. Wee, K., Kim, B. J., & Kim, J. H. (2012). The effect of the self-leadership program based on group art therapy on learning motivation and problem behavior in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7), 137-164. 

  60. Yoon, H. K., Park, H. W., Kwon, O. S., & Kang, H. N. (2011). Cognitive spectrum program. Unpublished manuscript. 

  61. Yun, E. G. (2012).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Gwangju,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