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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9세기 사찰벽화에 사용된 안료 비교 고찰
Comparative Study on the Pigments Applied on the Wall Paintings of Temple in 18~19C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29 no.4, 2013년, pp.445 - 450  

손영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보존과학과) ,  강대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보존과학과) ,  이화수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보존과학과) ,  이한형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보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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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사찰벽화에 사용된 안료에 대한 성분 분석 자료들을 종합, 비교하여 조선 후기 사찰 벽화에 사용된 채색재료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연구대상은 ED-XRF를 이용한 분석자료로 전국의 8개 사찰벽화 61점에 대한 것이다. 이들 벽화의 제작 시기는 대체로 18~19세기에 해당한다. 벽화 채색층의 색상은 대략 7가지 계통으로 분류되며, 백색은 Pb, Fe, 육색은 Pb, Ca, 황색은 Fe, 적색은 Fe, Pb, Hg, 녹색은 Cu, Fe, 청색은 As, Co가 검출되었고, 흑색에서는 색상원소가 검출되지 않았다. 자료들을 비교 분석해 본 결과 조선후기 경상도와 전라도 소재 사찰벽화에 사용된 안료들은 그 종류에 있어 시기나 지역적인 차이가 크게 관찰되지 않았다. 한편, 동종 안료라도 채색부위의 위치에 따라 다른 색상과의 혼색에 차이가 관찰되었다. 이것은 사찰벽화에서 선호되는 색상표현방식이나 안료의 귀천에 따라 그림에서의 위치(주제부와 주변부)에 따른 용도가 달랐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비파괴 분석법을 이용한 사찰벽화 분석자료를 이해하는 데 참고자료로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operties of the painting materials used in the temple wall paintings of the $18^{th}$ to $19^{th}$ centuries by synthetically comparing the component analysis data on the pigments used in the temple wall paintings. The study subjects analyzed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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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찰벽화에 사용된 안료에 대한 성분 분석 자료들을 종합·비교하여 조선후기 사찰벽화 채색재료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벽화에 사용된 안료의 성분분석결과를 바탕으로 18~19C 사찰벽화에 사용된 각 색상별 안료의 분포를 살펴보았다. 또한 벽화에서의 채색 위치별(중심부와 주변부)로 분류하여 봄으로써 각 안료들의 사용상의 특징을 살펴보았다(Tabl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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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찰벽화에 대한 인문학적, 자연과학적 연구가 어디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그 중에서 사찰의 건물 내·외벽에 그려진 벽화는 우리나라 벽화문화재의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현재까지 남아있는 대부분의 사찰벽화는 조선 후기의 작품들로, 이들 벽화에 대한 인문학적, 자연과학적 연구가 최근 문화재청과 성보문화재연구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조사연구의 결과로서 많은 자료들이 축적되고 있다.
사찰벽화의 안료분석 연구는 어떤 조사 방법이 필수적인가? 사찰벽화의 안료분석 연구는 문화재를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파괴조사가 필수적이므로 휴대용 XRF를 사용하여 분석한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휴대용 XRF는 경원소의 확인이 어렵고, 채색층과 바탕층 그리고 벽체층 등 중첩된 층으로 인한 검출원소의 교란으로 분석 데이터의 정확성에 한계가 있다.
우리나라 문화재 벽화에서 관찰되는 색상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각 색상별로 어떠한 성분이 검출되었는가? 경상도 및 전라도 지역의 7개 사찰, 8개 건물의 벽화 60 여점을 대상으로 벽화에서 관찰되는 색상을 분류해 보면, 대체로 적색계열, 녹색계열, 흑색계열, 황색계열, 백색계열, 육색계열 등 7가지로 분류된다. 이들 각 색상계열별 채색층에 대한 성분분석결과를 종합해 본 결과, 적색계열의 채색층에서는 주로 Fe, Pb, Hg가 검출되었고, 녹색계열에서는 Cu, Fe가, 백색에서는 Pb와 Fe가 주성분으로서 검출되는 경향을 보였다. 흑색계열에서는 흑색을 나타내는 안료 성분보다는 하부 채색층에 칠해진 안료나 바탕층에 있는 물질들이 주로 검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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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Gwak, D.H., 2001, Dancheongjang. Hwasan Munwha, 198. (in Korean) 

  2. Han, M.S. and Hwang, J.J., 2010, The analytical data of the pigments applied on the wall paintings of the buildings in important Buddhist temple, e wall paintings of the buildings in Buddhist temples of Korea (Daegu.Gyeongsangbukdo1). Buddhist Cultural Properties Research Institute, 620-67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Lee, H.H, Yu, Y.M, Seo, M.S. and Han, M.S., 2011, The analytical data of the pigments applied on the wall paintings of the buildings in Gyeongsangbukdo northern part important Buddhist temple, the wall paintings of the buildings in Buddhist temples of Korea (Gyeongsangbukdo 2). Buddhist Cultural Properties Research Institute, 691-77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4. Lee, H.S., Kim, C.Y., 2010a, A study on the Conservation Deawoongjeon of Seonun Temple wall paintings. Baekje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47-5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Lee, H.S., Kim, C.Y., 2010b, A study on the Conservation Bogwangmyeongjeon of Wibongsa wall paintings. Baekje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84-8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6. Lee, H.S., Kim, C.Y., 2010c, A study on the Conservation Deawoongbojeon of Naesosa wall paintings. Baekje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77-9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7. Lee, J.J., Yu, Y.M., Kim, J.H. and Seo, M.S., 2012, The analytical data of the pigments applied on the wall paintings of the buildings in Cheoneun temples, the wall paintings of the buildings in Buddhist temples of Korea (Jeollanamdo). Buddhist Cultural Properties Research Institute, 604-63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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